[ ENFP (외향적 직관형) ]

스파크형 (대한민국 1%)


N(EP)

F(IJ)

T(EJ)

S(IP)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적극적이고, 열성적이며 창의적이다. 풍부한 상상력과 영감을 가지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잘 시작한다. 풍부한 충동적 에너지를 가지고 즉흥적으로 일을 재빠르게 해결하는 솔선수범력과 상상력이 있다. 관심이 있는 일이면 무엇이든 척척 해내는 열성파이다. 뛰어난 통찰력으로 그 사람 안에 있는 성장 발전할 가능성을 들여다보며, 자신의 열성으로 다른 사람들도 어떤 프로젝트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다른 사람을 잘 도와준다. 어려움을 당할 때 더욱 자극받고,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매우 독창적이다. 이들은 다른 것에는 신경 쓸 시간이 없을 정도로 새로운 프로젝트에 매우 많은 관심을 가진다. 그들은 새로운 열성의 연속으로부터 힘을 얻고 그들의 세계는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감정의 지원을 받는 외향적 직관형


ENFP 는 ENTP형들에 비해서 더욱 열정적이며 사람들과 그들을 조종하는 수완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쏟는다. 이들에게는 새로 만나는 각 사람에게 해결해야 되는 새로운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리고 서로 이야기를 해보아야 하는 새로운 가능성들을 제시해 주는 상담자의 역할이 더욱 알맞다. 그들은 교사, 과학자, 예술가, 광고업자나 외판원, 혹은 그들이 원하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심취할 수 있을 것이다.


ENF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직관과 사고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감정과 감각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감정과 감각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직관과 사고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ENF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의식

N

F

T

S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F

N

S

T


주의 : 겉으로 보기엔 직관형 + 사고형으로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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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외향적 직관형의 특징

       = ENFP(감정의 지원을 받는) + ENTP(사고의 지원을 받는)


1) 모든 가능성에 대해서 기민하다.

2) 독창적이고 개인주의적이며 독립적이다. 그러면서도 또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읽어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3)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추진력이 뛰어나지만 계획을 완료하는 데는 부족하다.

4) 새로운 계획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가는 모습의 삶을 산다.

5) 난관에 봉착해서도 고무되고 또한, 난관을 해결함에 있어 가장 창의적이다.

6) 집중된 의지력보다는 자극을 불러일으키는 힘에 따라 움직인다.

7) 관심을 끄는 일에 직면해서는 지칠 줄 모르지만 여타의 일에 직면해서는 성사시키는데 애를 먹는다.

8) 틀에 박힌 일상적인 일을 싫어한다.

9) 그 무엇보다도 영감을 높이 평가하며 따라서 기회를 포착하는 데 있어서나 사업, 벤처기업이나 모험적인 일, 탐험이나 탐사, 기계발명, 촉진이나 계획에 있어서 충실하게 영감에 따른다.

10) 재사(才士)이고, 때로는 놀랄 만큼 영리하고 열광적이며 쉽게 사람들과 사귀고 하늘 아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생각으로 넘친다.

11) 지혜를 모아서 성찰하고 영감의 위력을 발휘하는 일에 적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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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이 높은 직업 : 1) 관심사가 다양함 2) 가능성에 대한 파악 능력이 뛰어남 2) 따뜻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남 4) 적응력이 뛰어남 /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분야, 성장을 촉진하는 분야, 의사소통과 표현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상담치료자, 고등학교교사, 대학교수, 심리학, 언론, 작가, 사회과학, 순수예술인, 성직, 음식서비스(식료품업), 섭외 및 홍보활동 등이 적합니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정확성과 논리적 분석이 요구되는 직업과 경영이나 자연과학처럼 경직된 조직체나 반복적인 직업들은 덜 선호한다. 또한, 수작업이 많이 필요하거나 혼자서 일하는 직업들을 덜 선호한다.


* 유명인 : 로빈 윌리암스, 산드라 블록, 빌 코스비, 알리사 실버스톤, 왕건, 심형래


1. ENFP의 일반적인 특성


- 감정이 얼굴에 잘 들어 난다.

- 새로운 시도를 좋아한다.

- 계획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일을 처리하는 편이다.

- 새로운 사람 만나기를 좋아한다.

- 감동을 잘하고 눈물도 잘 흘린다.

- 돈 개념이 희박하다.(돈을 모으기 힘들 수 있다.)

-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 일상적인 것에 대한 경쟁의식이 없다.

- 상대방의 말에 민감하나 기분이 나쁘지 않은 척 한다.

- 내면에 열정을 지녔다.

- 위기 대처능력이 뛰어난다.

-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타고난 능력이 있다.

- 행사나 일을 잘 주선한다.

- 놀다가도 몰입이 안 되고 지금 무엇하고 있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 멋 내는 것을 좋아한다.

- 양보를 잘하고 싸움을 하려면 심장부터 뛴다.

- 단순암기에 약하다.

- 인생을 즐겁게 살려고 한다.

- 선생님이 마음에 들면 하기 싫은 과목도 잘한다.

- 하기 싫은 것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하다.

-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의 구별이 심하다.

- 반복적인 일상을 힘들어한다.

- 분위기를 잘 띄운 후에 자기는 빠진다.


2. ENFP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기존업무를 완수하기 전에 새로운 것으로 쉽게 옮겨간다.

2) 체계적이지 않고 관련 세부사항을 간과한다.

3) 지나치게 확장하고 너무 많은 일을 동시에 하는 경향이 있다.

4) 관심이 가는 모든 것을 시도하기 보다는 일의 우선순위를 선별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5) 중요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6) 일의 우선에 따라 시간을 적절히 사용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7) 감정의 기복을 이겨내기 위해서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

8) 상대방의 말에 대해서 객관화 작업이 필요하다.

9) 현실에 충실해야 한다.

10)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3. ENFP 아동의 특징


- 음악, 미술, 무용 그리고 연극을 좋아한다.

- 미로 찾기, 숨은 그림 찾기, 단어게임을 좋아한다.

- 유머가 있고 상상을 잘한다.

- 모든 곳에서 가능성을 찾고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말하기를 좋아한다.

- 자기 방식대로 친구들을 설득하여 논다.

- 처음 시작할 때는 매우 열심히 하지만 종종 쉽게 흥미를 잃는다.

- 관심 분야가 다양하다.

- 사회 문제들(가난, 학교폭력, 교통 등)에 관심이 많다.

- 매우 개인적이다.

- 따뜻하고 창의적이며 다른 사람들에 대해 관심이 많다.

- 친구들을 잘 중재하는 또래 상담자 역할을 한다.

- 조화로운 관계를 좋아한다.

- 규칙과 제한이 적은 편안한 환경을 좋아한다.

- 새로운 경험에 반응을 잘하고 개방적이다.

- 익숙지 않은 음식을 맛보고 독특한 옷을 입어 보기도 한다.

- 겉으로는 활동적이고 밝고 놀이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안으로는 걱정이 많고 두렵고 침울할 수 있다.


4. ENFP 어머니(부모)의 특징 : “아이들은 재미 있어요”하는 어머니


ENFP 어머니는 재미있고 활기차기 때문에 아이들을 좋은 친구로 생각하여 그들과 함께 있는 것을 즐긴다. 사실, ENFP 어머니는 아이들과 함께 있는 것은 자신을 어린시절로 되돌아가게 하는 좋은 기분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아이들은 ENFP 어머니가 자연스럽고, 열정적이고 상상적이라서 재미있다고 한다. ENFP 어머니는 자연스럽게 아이들을 흥미진진한 삶으로 이끌고자 하는 어느 정도 자유로운 정신의 소유자이다. 그녀는 일상적인 것, 규칙적인 것, 일정에 관심을 덜 가지며 아이들에게 놀 수 있는 자유시간을 많이 주고, 아이들 스스로 또는 자신과 함께 그들 자신을 탐구하고,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경향이 많다. 자녀에게 관심을 쏟을 때, ENFP 어머니는 매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의 개별성과 독특한 가능성을 열정적으로 고무한다. 그녀는 또한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재빨리 파악하므로 동료나 여러 친구들은 말할 것도 없이, 그녀 아이들의 공감적인 지지자가 된다.


5. ENFP의 대표적인 표현들 : 매일이 새롭고 환상적인 가능성으로 벅찹니다.


열성적인, 표현력이 풍부한, 활력이 넘치는, 창의적인, 상상력이 풍부한, 독립적인, 우호적인, 열정적인, 친밀한, 호기심 있는, 재주가 많은, 자발적인, 자율성이 있는, 사물을 잘 인식하는

1) 외향(E)

능동성(Initiating), 참여적(Participative), 표현적(Expressive),

다양한 관계(Gregarious), 열성적인(Enthusiastic)

2) 직관(N)

추상적(Abstract), 창의적(Imaginative), 추론적(Inferential),

이론적(Theoretical), 독창적(Original)

3) 감정(F)

정서적(Empathetic), 감성적(Compassionate), 협응지향(Accommodating),

허용적(Accepting), 온건한(Tender)

4) 인식(P)

유연성(Casual), 임박착수(Pressure prompted), 자발성(Spontaneous),

과정적(Emergent), 개방적(Open ended)



ENFP는 무엇보다 순수하고 아이다운 유형이다. 순진하고 단순하면서도 변덕쟁이들이다. ENFP는 다른 친구들이 생각해 내지 못하거나 찾아내지 못하는 것도 기발하게 발견해 주변을 놀라게 한다. 이런 일도 어떤 노력을 들이기보다는 한번에 알아 맞추듯이 아니면 이미 답을 알고 있었던 것처럼 갑자기 이루어져 더욱 더 주변을 신기하게 만든다. 


ENFP는 누구와 같이 있느냐에 따라서 아주 말썽꾸러기가 될 수도 있고 조용한 아이가 될 수도 있다. 이들은 마음에 맞는 친구나 선생님을 만나면 자신의 진가를 마음껏 발휘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너무도 평범 이하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ENFP는 두루 친하게 지내지만 그 중에서도 꼭 자신과 마음이 맞는 친구를 찾는다. 하루라도 그 친구가 결석하면 ENFP는 금방 외로움에 휩싸이고 기가 죽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음에 맞는 친구가 있다면 과 행동을 하기도하고 천방지축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감정이 풍부한 ENFP는 친구들과 잘 싸우고, 삐지고, 화해도 잘한다. 이들은 무슨 일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신경질도 내고 화를 내는 듯 참을성이 부족한 면을 보여주지만 금방 돌아서서 사과하는 면도 있다. 칭찬을 먹고사는 이들은 자신을 알아주는 허용적인 분위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모나 교사의 작은 칭찬에 기대 이상의 효과를 가져오며 더 잘 하려고 애쓴다.

ESFP 친구들의 표정이 밝고 익살스러운데 비해 이들은 왠지 뭔가 골똘히 생각하는 것처럼 심각하기도 하고 때로는 무표정으로 멍하게 보일 때가 많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지적을 많이 받기도 한다. 꾸중을 들을 때도 표정을 보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도무지 짐작이 가지 않을 때가 있어, 마치 이 상황이 자신과 아무런 상관이 없어 보이는 아이 같을 때도 있다.

ENFP는 억울한 것을 참지 못한다. 억울하게 대접을 받았다고 생각을 하면 이들은 자신의 억울함이나 생각을 주장하기보다는 포기하거나 무시하는 것을 선택해 다른 외향형에 비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지 않는다. 이들은 학교에서 뜻이 맞는 친구들과 깜깜할 때까지 학원과 집, 그리고 숙제도 잊어버리고 운동장에서 뛰어 노는 아이들이다. 이들은 한 번 몰두하면 다른 것은 염두에 두지 않는 몰입형들이 많다.

감수성이 풍부해 가슴아픈 노랫말에서도 코끝이 찡하고, 헤어지는 것을 무척이나 슬퍼하고, 때로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을 앞의 친구에 대한 배신행위로까지 생각하는 어리석을 정도로 순수한 이들이지만 의외로 아주 관습적이고 보수적인 사고 성향을 가지고 있다. 직접 참여하지 않아도 즐거운 분위기에서는 참여자 이상의 기쁨을 느끼고 협동심이나 함께 하는 것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이들의 정서를 해치고 자신이 거부당했다는 조직에서는 방관자적인 자세를 취한다.

ENFP는 매일 반복되는 일상과 잔소리를 무엇보다 싫어한다. 이들은 무엇보다 자신들이 자유스럽기를 원하며, 자유스런 분위기에서 성장하기를 원한다. 준비물을 다 챙겨놓고도 잊어버리고 가지고 오지 않는 경우가 많고, 시험에서는 아는 문제를 건성으로 읽고 틀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쉬운 것을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고 어려운 것을 너무 쉽게 단순화해버리는 경우가 있으며, 자신의 능력에 비해서 자신을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답습하고 연습하는 과정을 싫어하는 이들은 수학의 계산 과정을 생략해서 실수하는 경우가 많다. 일기를 매일 쓰는 것을 힘들어하고 잘 쓰지 않으면서도 일기의 가치를 인정하고 중요하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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