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TP (내향적 사고형) ]

백과사전형 (대한민국 11%)


T(IJ)

S(EP)

N(IP)

F(EJ)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조용하고 말이 없으며 현실감각이 뛰어나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고 객관적으로 비판하고 뚜렷한 사실에 기초를 둔 객관적 추론을 제외한 어떤 것에 의해서도 확신을 가지지 않으며 임기응변에 능하다. 사실적인 정보를 조직하기 좋아하는 반면 일과 관계되지 않는 이상 어떤 상황이나 사람들 일에 직접 뛰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필요이상으로 자신을 개방하지 않으며, 가까운 친구들 외에는 대체로 사귀지 않는다. 그리고 이들은 비록 그들이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어떤 주제나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분야에 대해서 꽤 많은 말을 할 수 있어도, 조용하며 표현을 억제하는 편이다. 손재주가 뛰어나고 스포츠와 야외에서 노는 것이나 그들의 감각에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일들을 좋아한다.


감각의 지원을 받는 내향적 사고형


ISTP 는 실용적이며 응용할 수 있는 과학 분야, 그 중에서도 특별히 기계분야에 관심을 쏟는다. 모든 기능들 중에서 감각 기능은 가시적이며 실체적인 물질적 재화들에 대해서 가장 깊이 통찰하게 해주며, 그러한 통찰력을 어떻게 발휘하고, 그러한 통찰력으로 해서 그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식별해 내게 한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손재간이 뛰어난 자들로서, 그러한 재능은 과학적인 원리들을 실천적으로 응용함에 있어서 값진 자산이다.


비 기술적인 분야에 대한 관심도에 있어서, ISTP형은 복잡한 데이터를 제대로 산출해 내고 취합되지 않은 사실들의 의미를 밝혀내기 위해서 일반적인 원칙을 활용하는 능력이 있다. 사실에 몰두하고 사소한 일에도 열중하게 하는 감각적 역량은 경제 분야, 이를테면 보안을 분석한다거나 혹은 사업이나 산업체에서 시장분석이나 또는 판매를 분석하는 분야에서 일하는, 한 마디로 통계와 관련되는 분야에서 일하는 ISTP형들에게는 대단히 유용할 수 있다.


ISTP 중에서 어떤 이들, 특별히 젊은이들은 노력의 경제성을 따진다. 만일 그들이 어느 정도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와 그리고 그 많은 노력을 정확하게 어떤 방식으로 기울여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만 있다면, 노력의 경제성을 따지는 그들의 소신은 능력을 발휘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상황을 과소평가 하거나 상황이 요구하는 노력을 하지 않을 때 그들이 따지는 노력의 경제성은 게으른 태도를 보이기 쉽다.


IST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감각과 감정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사고와 직관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사고와 직관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감각과 감정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IST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

의식

S

T

F

N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T

S

N

F


주의 : 겉으로 보기엔 감각형 + 감정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내향적 사고형의 특징

       = ISTP(감각의 지원을 받는) + INTP(직관의 지원을 받는)


1) 분석적이고 객관적이다.

2) 기본적인 원칙에 일차적으로 관심을 쏟는다.

3) 사실과 연관지어서 일을 취합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필요성을 느끼지 않으면 사람이나 상황과는 연계시키지 않는다.

4) 지각이 예민하지만 주도적이지는 않다. 그러므로 생각을 해서 내리는 결단은 일반적으로 지적인 문제에 국한되어 발휘된다.

5) 표면적으로 조용하고 말수가 적으며 초연하다. 또한, 가까운 사람을 제외하면 냉담하게 대하는 것처럼 보인다.

6) 시사적인 분석이나 문제에 은근히 열중한다.

7) 말수가 적고 수줍음을 타는 경향이 있어 사회적 접촉이 적다.(특히 젊은 시절에 그렇다.) 그래서 이들의 관심사는 대부분의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지 못한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집중력이 뛰어남 2) 사실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남 3) 논리적이며 분석 능력이 뛰어남 4) 적응력이 뛰어남 / 강인한 분석력과 현실적 접근이 가능한 직업이 적합하다. 예를 들면 군대, 교정업무, 농사, 기술적인 무역업, 장인, 기계-전기-전자공학기술자, 건설노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조사연구원, 법률가, 회계사 등이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양육을 매우 필요로 하는 직업, 관계 지향적이거나 고도의 이론적이고 추상적, 상징적인 재료에 집중을 요하는 일 등에서 덜 발견된다. 또한 종교적인 분야(선교 또는 교육)나 표현 예술분야에서도 덜 발견되는 경향이 있다.


* 유명인 : 탐 크루즈, 제임스 딘, 클린트 이스트우드, 전지현


1. ISTP의 일반적인 특징


- 소비성 경향이 많다.

- 마음에 없는 얘기를 상대방 기분 때문에 하지 않는다.

- 일반적으로 조용한 편이나 필요에 따라 사교적이다.

- 손재주가 뛰어 나다.

-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다.

- 충동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언제라도 일자리를 박차고 떠날 수 있다.

- 틀에 박힌 생활을 싫어한다.

- 고집이 있고 주장이 강하다.

- 말이 없고 내색을 않는다.

- 객관적 원리에 관심이 많다.

- 도구를 다루는데 관심이 있다.

- 느낌과 감정, 타인에 대한 마음을 표현하기 어려워한다.

- 정의감이 있으나 직설적인 말로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 충동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언제라도 일자리를 박차고 떠날 수 있다.

- 정밀을 요하는 일을 잘 해낸다.

- 타인의 일에 무관심한 편이다.

- 모험과 스릴을 즐긴다.

- 관심분야가 아니면 처다 보지도 않는다.

- 생각은 적극적인데 행동은 소극적

- 노력을 절약하면서(게으르다는 소리를 들음) 일의 능률을 높인다.


2. ISTP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계획을 세우고 바라던 결과성취에 필요한 노력을 경주하며 인내심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2) 결정하기 전에 모든 측면을 숙고하고 고려할 시간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

3) 지나치게 편의적, 노력 절약 경향이 있으므로, 열성과 적극성을 키워야 한다.

4) 느낌이나 감정, 타인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기 어려워 할 때가 많다. 그러므로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느낌이나 생각, 정보, 계획을 개방하고 타인과 나누는 노력이 필요하다.

5) 화가 난 얼굴이 차갑게 보일 수 있으므로 표정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필요가 있다.

6) 함께 하는 일과 오락시간을 가질 필요기 있다.


3. ISTP 아동의 특징


- 학교의 많은 규칙과 요구사항이 힘들 수 있다.

- 수학이나 과학 과목에 소질이 많다.

- 이론적인 토론이나 추상적인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이 힘들 때가 있다.

- 여러 가지 운동을 좋아한다.

- 경쟁자가 자기보다 나은 것을 잘 받아들인다.

- 혼자서 잘 논다.

- 수천 개의 조각 퍼즐 맞추기도 잘한다.

- 여아도 전형적인 여자 아이들 놀이를 싫어한다.

- 긴 설명을 듣고도 대답은 아주 간단하게 한다.

- 읽기나 언어과목에 흥미가 별로 없다.


4. ISTP 어머니(부모)의 특징 : “아이들에게 여유를 주세요”의 어머니


ISTP 어머니는 다르다는 것을 존중하고 강요하지 않으므로 자녀가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인간으로 발달하기에 필요한 개인적인 공간을 제공한다. 아이가 성장하고 성숙해짐에 따라 ISTP 어머니는 자녀 각자가 어떻게 그 자신이 되어 가는가를 관찰하는 것을 즐긴다. ISTP 어머니는 각 개인의 흥미, 견해와 선택을 수용하고 존중하고자 한다. ISTP 어머니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권위나 통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비지시적인 접근방식을 좋아한다. ISTP 어머니는 자아충족을 위한 중요한 방법으로써 아이들의 자기단련에 대한 기대가 크다. 결국에는 ISTP 어머니는 아이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그들 곁에 있어 주고자한다. 양육 목표는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게 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5. ISTP의 대표적인 표현들 : 나는 무엇이 문제인지 압니다.


독립적인, 실제적인, 현실적인, 구체적인, 객관적인, 논리적인, 사실적인, 분석적인, 편리함을 추구하는, 응용력이 있는, 모험적인, 자발적인, 융통성이 있는, 적응력이 있는, 자기-결정에 의한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감각(S)

구체적(Concrete), 현실적(Realistic), 실용적(Pragmatic),

경험적(Experiential), 전통적(Traditional)

3) 사고(T)

논리적(Logical), 이성적(Reasonable), 질문지향(Questioning),

비평적(Critical), 강인한(Tough)

4) 인식(P)

유연성(Casual), 임박착수(Pressure prompted), 자발성(Spontaneous),

과정적(Emergent), 개방적(Open ended)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일처리를 하거나 상황에 적응할 때에 자신의 편의대로 하면서도 논리를 적용하는 현실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주변환경에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잘 식하고 있으며, 성공의 열쇠가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확신을 갖고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사실들에 대해 재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또한, 구속받는 것을 싫어하며 꽉 짜인 일정표와 빈틈없는 구조 내에서 작업해야 하는 경우, 어딘지 불구가 된 듯이 느낄 것이다. 이들은 상황이 요구하는 즉각적이고 실제적인 필요성들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킬 만한 논리적이고 직접적인 계획을 고안해 낼 수 있다. 이들은 즉각적인 집중을 요구하는 상황

에서 최대의 능력을 보인다.




생활양식




ISTP 유형의 아동들은 생활이 논리적으로 운영되고, 융통성있게 변화되는 것이 가능하며, 수많은 활동들로 가득 차 있기를 기대한다. 이들은 직접 나서서 활동하기도 좋아하는 반면, 어떤 일이 발생되어 진행되고 있는지 옆으로 비켜서서 관찰하는 것도 즐긴다. 특히 이들은 내부 작동에 대한 호기심으로 장난감을 분해하기도 하며, 그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 ISTP 유형의 아동들은 구체적인 자료나 세세한 것들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그런 것들을 수없이 많이 모아들인다. 이들은 자신이 주의를 두었던 장소와 물건들은 한 번 보고도 거의 잊지 않는다. ISTP 유형의 아동들은 자신의 부모들이 과연 언행이 일치하는지 그리고 실제로 어떤 면에서 다르게 행동하는지를 본능적으로 관찰하게 된다. 이 아동들은 사람들이 말하는 것과 실제로 행하는 것 간의 차이를 살피고 검토한다. 또 이들은

약점이나 흠을 잘 알아채며 그것을 고치려고 애쓴다.

ISTP 유형의 아동들은 자신들의 취미에 매우 몰두하게 된다. ISTP 유형을 가진 어떤 아동의 할머니가 장난감 기차 세트를 생일 선물로 주었다. 그 아동은 각각의 기차 차량을 유심히 살펴보고 나서는 할머니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적은 쪽지 속에 그 많은 기차들의 특징과 세세한 내용들을 함께 적어 넣었다. 이 장난감기차세트를 시작으로 기차에 대한 흥미가 그의 일생을 통해 지속되었다. 그는 기차 모형을 수집했으며, 기차에 관련된 주요기사, 기차운행 시각표, 기차 설계도 등을 수집했다. 이렇게 성장한 그 아동은 친구 중 한 명이 밀워키에서 오마하까지 가는 운송물에 대해 알고자 했을 때, 그는 친구에게 운송회사, 운송로, 기차 차량의 모양, 용적의 크기, 그리고 이 철길을 통해 두 도시 간에 운송되는 상품들에 대해 말해 줄 수 있었다. 이렇듯 실제적이고, 방대하고, 논리적인 정보에 대해 철저한 기억력을 지니는 것은 ISTP 유형의 특징이다.

ISTP 유형의 십대 청소년들은 몇몇 가까운 친구들은 있을지 모르나, 대개는 그렇게 활발하게 사교적이지는 않는다. 이들은 자신의 흥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나누기 위해 혹은 스릴이 있는 신체적 활동을 같이 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친분을 맺는다. 이들은 스스로에 대해 도전해 볼 수 있는 운동을 좋아하며, 그 운동의 구체적인 기술과 전략을 터득한다. 볼링, 스키, 레슬링, 축구, 비행기 조종훈련, 그리고 윈드써핑 등은 종종 ISTP 유형의 관심을 끄는데, 그것은 이러한 경기들이 어느 정도의 모험성을 포함하며 또 그에 대처해야할 전략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한 ISTP 유형의 10대 청소년 레슬링에 점차 심취하게 되었다. 그는 자기 신체의 한계와 버틸 수 있는 인내력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또한 그는 자신의 적수들의 “급소(아킬레스건)”와, 그들의 기록, 그들의 팀에 대한 통계, 그리고 시합에서 상대방이 자주 보이는 기술에 대해 기억할 수 있었다. 그는 그의 체급에 있는 다른 사람들만큼 신체적으로 강하지는 않았으나, 시합 대부분에서 지속적으로 우승할 수 있었다. 그것은 그가 적수의 허를 찌르는 제에 그의 레슬링 기술 사용할 수 있도록 용의주도하게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ISTP 유형을 지닌 10대 청소년들은 자신의 삶을 기꺼이 책임지려 하며 자신의 흥미를 개발시키지만,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와 같이 해야 할 필요성을 거의 느끼지 않는다. 종종 이들은 자신의 취미활동을 한껏 즐길 수 있는 시간제 직업을 선택한다. 기차 흥미를 가졌던 ISTP 유형의 사람은 기차에 대해 좀더 많이 알 수 있는 동시에, 저렴한 가격으로 그 모형을 구입할 수 있는 선물가게에서 일했다. 그에게 있어서 돈을 벌기위해 일을 한는 것보다는 기차에 관한 정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고 다른 기차광(狂)들과 교류할 수 있는 환경에 있고자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었다.

ISTP 유형의 젊은이들은 자신의 경력에 관해서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나는 밀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라고 한 ISTP 유형의 청년이 말했다. “왜냐하면 결국 계획대로 되는 것은 없거든요. 나는 다른 사람들이 계획을 세우느라고 머리를 굴리는 동안 좀 쉬고 싶거든요.”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장 빠르고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얻는 사람들이다. 예를 들어 십대 청소년 시기에 하던 시간제 직업은 성인이 되었을 때 전임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ISTP 유형의 젊은이들은 손에 잡히는대로 하는 실용주의자이며, 일종의 도박꾼과 같다. 그 결과로, 이들은 적절한 기회가 생길때에 상당한 이익을 볼 수 있다. 일본에서 자란 한 ISTP 유형의 젊은 미국인 여성이 일본어를 할 줄 알게 되었다. 구체적인 세부사항들을 기억해 낼 수 있는 그녀의 능력 덕분에 그녀는 일본어를 글로 쓸 줄 알게 되었다. 그녀는 증권시장에 돈을 투자하고 관리하는 것을 즐겼는데, 그녀는 그것을 전략과 임기응변에 관련된 일종의 게임으로 보았다. 그녀는 증권 시장 경영에 대한 자신의 애착과 일본에 관한 지식을 조합하여, 일본 현지에 있는 큰 은행에서 시장 분석가로서 일하게 되었다. 비록 그녀가 그 직업을 얻기 위헤 모든 계획을 세우고 시작한 것은 아닌 듯이 보이지만. 그녀는 취업의 기회가 생겼을 때에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자신의 흥미를 전문적인 수준으로 발달시킨 것이었다.

성인기의 생활에서, ISTP 유형의 사람들은 꽤 한가롭고 완숙한 생활을 하는 편이다. 이들은 자신에게나 혹은 다른 사람에게나 그렇게 많은 체계를 강요하지는 않는다. 이들은 논리적으로 타당한 결과를 얻기 위해 세부적인 사항들을 기억하고 활용하기 때문에 부하 직원들은 이들이 구체적인 사실에 근거한 자료들을 매우 신중하고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자신의 일에 장애가 되는 것들을 잘 처리 해내며, 가끔은 예기치 못한 장애들을 극복하기 위한 도전에서 오히려 힘을 얻기도 한다. 어떤 ISTP 유형의 사람이 대도시에서 열린 회합에 참석하고 있었다. 그의 동료와 함께 걸어가고 있는 동안, 그와 함께 가던 여성이 비틀거리며 넘어져서 팔이 부러지게 되었다. 그 ISTP 유형의 사람은 그녀를 진정시킨 후 택시를 불러, 그녀가 병원으로 가는 동안 정신을 가다듬을 수 있도록 계속 도와줬다. 그는 즉각적인 판단으로 그녀를 도와줬다는 것에서 매우 흡족함을 느꼈다. 이와같이 ISTP유형들은 위급한 상황에서 그들의 힘을 발휘한다.

성숙한 ISTP 유형은 자신의 일에서 어느 정도의 융통성과 자율성을 가질 수 있기를 원한다. 그들은 자신의 일과 놀이를 결합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종종 그들이 관리하는 세부사항들과 숫자를 조합하여 게임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의 일에서나 취미활동에서 적절하게 흥미를 붙일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쉴 새 없이 바쁘게 움직이게 된다. 어떤 ISTP 유형의 여성은 숫자와 세부적인 것들을 기억해내는 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에 자신이 다니는 회사에 회계부서의 낮은 지위에서 출세하여, 38세라는 아주 젊은 나이로 그 부서의 관리자가 되었다. 그녀의 직업생활이 일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쉴 새 없이 바쁘게 되었고, 그녀의 취미인 요리를 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어지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그녀는 모든 것이 극히 잘 돌아가고 있긴 했지만, 그녀 자신은 뭔가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녀는 자신의 취미인 요리를 하루종일 실습하기 위해 스스로 요리학교를 열고, 이전의 그 관리자 작업을 시작했다. 그녀는 언제나 요리하는 것을 즐거워했었으며, 각종 요리법과 부엌 세간들에 대해 수집하고, 음식 장만하는 수많은 비법들을 관찰해 왔었다. 그녀는 자신의 재정적인 근무 경력을 요리학교의 경영 측면으로 적용시켜 개발했으며, 그것은 굉장한 성공을 거두었다. 이제 그녀가 자신의 규칙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었다.

대부분의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에 회의가 생기면, 취미 생활에 전적으로 몰두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더 많은 경제적 수입을 얻으려는 양상을 보인다. ISTP 유형의 어떤 여성은 자신의 흥미를 끄는 것이 정말 많이 널려 있기 때문에 학교에 가는 것이 즐겁다고 말했다. 또다른 ISTP 유형의 사람은 낚시와 사냥, 그리고 경주용 자동차 수집을 즐겼다. 그는 이런 것들을 정신없이 쫓아다녔으며, 친구들과 이런 일들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자신의 근무시간을 조정하곤 했다.

정년퇴직(은퇴)은 ISTP 유형들에게는 시간제한을 받지 않고 자신의 여가 활동이나 일에 더욱 몰두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더없이 바람직한 상태가 된다. 그러나 이들이 자신의 일을 흥미롭게 여기고 있다면, 이들의 삶에서 일이 핵심적인 요소가 되므로 아마도 은퇴생활에 대해 저항감을 느낄 것이다. 일에서 충분한 즐거움과 도전을 맛보지 못하는 경우 이들은 좀 더 일찍 정년퇴직을 해서 자신의 여가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끔 제반 사항을 조정하려 할 것이다.

어떤 정년퇴직한 ISTP 유형의 여교사는 자잘한 바느질과 옷 만들기, 그리고 천을 이용하여 실내장식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녀는 바느질에 아주 심취하게 되었기 때문에, 종종 가족들이 식사 할 시간이라거나, 다른 일을 해야 할 시간이라고 그녀에게 말 해 주어야 했다. 그녀는 바느질 이외의 다른 것을 깨닫지 못하였다. 그녀는 취미활동에 빠져 여념이 없었으므로 은퇴를 아주 만족스러워 했다.




학습




ISTP 유형의 사람들은 뭔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1: 1 관계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 이들은 특히 논리적인 근거를 지니 주제들을 좋아한다. 이들은 어떤 규칙이나 원칙들을 터득하여서 그 주인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것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들은 체계적인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개별적 프로젝트를 좋아한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혼자서 자신만의 시간표에서 자신의 수준에 맞춰 학습하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자신의 흥미를 끄는 분야에서 상당량의 세부사항들을 정확히 떠올릴 수 있기

때 문에 그러한 영역에서 뛰어난 자질을 보인다. 이들은 구체적인 사실과 자료들을 정확하게 보고해야 할 때에 최상의 점수를 얻는다. 이론적으로 진행되는 주제를 다루는 수업을 싫어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되기를 ISTP 유형의

어떤 학생이 언어과목 수업에서 컴퓨터를 마치 살아있는 생물처럼 간주하고 그에 대한 시를 지어오라는 과제를 거부하겠노라고 말했다. “컴퓨터는 컴퓨터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고 그녀는 말하기 시작했다. 무생물을 보고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묘사한다는 것은 우습기 짝이 없는 것이며, 사물들을 대상으로 실제의 그 사물 자체가 아닌 다른 어떤 것으로 상상한다는 것은 아무런 이득을 주지 못한다고 까지 말한다.

ISTP 유형을 가진 학생들에게는 교사들이란 일을 처리하는 보다 쉬운 방식을 보여줄 수 없는한, 이들이 가진 세상에 대한 전체적인 구조속에서 그렇게 특별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ISTP 유형의 사람이 배우고자하는 것을 교사가 방해하거나 장애가 된다면 이들은 교사를 무시하거나 피할 것이다. 이들은 사물의 기술적인 특징이나 기능들에 초점을 맞춘 수업을 좋아하며 실습이 많은 수업을 좋아하고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는 수업을 좋아한다. 이들은 자신이 가진 흥미를 깊게 탐색해 볼 수 있는 과제를 원한다.

ISTP 유형의 학생에게 형식적이고 전통적인 학교환경은 실제적인 지식을 증대시키는 기회일뿐 그 이상의 중요성을 지니지 못한다. 비전통적인 프로그램이나 문제해결방식이 종종 ISTP 유형 학생들의 흥미를 끄는데 특히 자신의 흥미에 맞는 것들을 배울 수 있을때에 더욱 그렇다. ISTP 의 어떤 학생이 카드게임과 체스를 통해서 수학을 배웠다. 그는 그 게임을 이해하고 더 많은 게임에서 이기고 싶었기 때문에 아주 진지하게 수학수업을 들었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그 과목 자체가 아니라, 그 과목에서 얻은 지식과 깨닫게 된 것들을 어떻게 하면 카드게임과 체스에 좀더 효과적으로 적용시킬수 있을까였다. 그는 전국에 있는 사람들과 우편을 통해 단숨에 15차례의 체스와 8판의 바둑게임을 치렀다. 이런 기간동안 수학수업에 대한 그의 관심이 아주 높아져서 그의 수학점수는 매우 우수했다. 그는 필수적인 이론들을 배워야겠다는 마음을 먹기는 했으나, 그것은 오로지 게임에서 승리하겠다는 특별한 목적 때문이었다.




작업




일 을 할 때 ISTP 유형의 사람들은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상황적인 요구에 맞추는데 기여한다. 이들은 어떤 과제를 완성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쉽고 가장 편리한 방법을 알아내며 불필요한 것에 노력을 허비하지 않는다. 이들은 종종 때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로서 활동하기도 한다. 이들은 많은 조직체 내의 규칙에 의거해서 일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규칙을 어겨가면서 일을 완성시킨다.

많은 ISTP 유형의 사람들이 기계(기술)적인(technical)영역에 천성적인 흥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은 기계(기술)적 정보에 관한한 “걸어 다니는 백과사전”과 같은 행동하기도 한다.

종 종 ISTP 유형의 사람들은 미국 은행들의 이름, 위치, 재정, 그리고 규모에 대해 알고 있다. 그는 자신의 부동산 회사를 위해 미국에 있는 금융체계와 시장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계속 모아 놓고 있었던 것이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 특성, 기준들에 대해 알고 있다. 이들은 이러한 정보를 위기의 순간에도 조용히 드러나지 않게 사용한다.

이런 시기에 이들은 매우 많은 실용적인 정보를 알고 있는데다가, 그것을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의 “수고를 덜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주춧돌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근로환경*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일련의 목표 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작업환경을 좋아하며,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근로환경을 좋아한다. 이들은 적극적이고 독립적으로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원한다. 이들은 일상적인 틀에 박힌 일들을 좋아하지 않으며,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뭔가 좀 혁신적인 변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려 한다.



*조직화 유형*




ISTP 유형의 사람들이 보여주는 조직화유형은 편리함과 정보의 신속한 적용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이들은 종종 자신의 취미생활이나 수집품들을 조직화하고 자신의 수석, 양념통, 오래된 자동차 잡지들과 같은 물건들을 정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게임을 한다. 그들의 생활에서는 언제나 정리하고 조직하려는 것을 볼 수 있다.

ISTP 유형의 한 농부가 낡은 농기구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자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농기구를 수리할 때 필요한 모든 부속품들을 갖고 있었다. 그는 각각의 기계부품이 어디에 들어가며, 다른 기계의 어디에 들어맞으며, 어떻게 조립을 할 수 있는지를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부엌에서는 아주 간단한 물건도 찾아낼 수 없었다. ISTP 유형의 또 다른 여성은 다양한 바자회와 벼룩시장 등지에서 자신이 수집한 물건들로 다락방을 가득 채웠다. 가족들이 어떤 특별한 것을 필요로 할 대마다, 그녀는 자신의 다락방으로 가서 그것을 찾아오는 데에 기쁨을 느꼈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물건을 체계 없이 배열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은 세세한 것들을 기억해내며, 대개는 적시에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낼 수 있다.



*직업*




직 장에서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 사람들은 적절한 시기에 상황이 요구하는 바에 따라 자신의 8가지 선호경향 모두를 사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편리하고 자연스럽게 발휘할 수 있는 선호경향을 사용할 수 있는 직업들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융통성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지나치게 깊게 관여하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종종 기술적인데 관심이 많기 때문에 실제적인 생산물을 산출해내는 환경속에서 일하기를 원한다. 이들은 조직의 체계(위계)가 자신들에게 방해가 된다고 생각할 때에는 그것을 앞질러 가거나 회피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그 체계에 주의를 기울인다. 즉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인 것이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조직의 세부적인 사항들(모든 것이 어떻게 짜여져 맞추어 돌아가는가)에 대해 이미 터득하고 있을 지도 모르나, 조직의 구성이 너무 경직되어 융통성이 없다면 이를 거부할 수도 있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이 모든 직업에 적응하고 일을 잘 처리할 수 있지만, 어떤 직업들은 다른 것보다 더욱 이들의 관심을 끈다. 신뢰할 만한 연구에 따르면, 어떤 직업들은 ISTP 유형들을 더욱 매혹시키는 듯이 보인다(가나다 순으로): 강철기계공, 건설(건축 노동자), 구강보건학자, 군대 인사담당, 기계공, 농부, 목수, 보호관찰관, 운송직원, 전기기술공, 그리고 편의대로 활동할 수 있는 다른 직업들. 이 직업 목록들은 ISTP 유형의 사람들이 택할 수 있는 직업을 모두 나열한 것이 아니라 단지 이들이 즐길 수 있는 몇가지 영역을 제시한 것 뿐이다. 당신의 직업이나 당신이 흥미를 지니고 있는 직업이 위의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 직업이 전반적인 특징을 한번 생각해 보고 당신 자신의 유형에 그러한 특징들이 들어맞는지 스스로 자문해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농부 26. 검안사

2. 장교, 사병 27. 도시개발 기술자

3. 엔지니어 : 전기, 전자 28. 언론매체 전문가

4. 전기․전자 공학 기술자 29. 치과 보조원

5. 광부 30. 관리자 : 행정부

6. 운송기사 31. 기계노동자

7. 치과 위생사 32. 관리자 : 지방 공익사업

8. 건물, 창고, 부지 관리인 또는 노동자 33. 컴퓨터 전문가

9. 기계공 34. 물리치료사

10. 법률 비서, 서기 35. 관리자 : 소방

11. 청소 서비스업 36. 엔지니어 : 모든 분야

12. 조사연구원 37. 행정가 : 공공 서비스

13. 교정원, 보호관찰관 38. 변호사, 법관

14. 목수 39. 관리자 : 공공 분야

15. 건설 노동자 40. 회계사

16. 철강 노동자 41. 관리자 : 시, 도, 정부

17. 요리사 42. 타자수

18. 중소기업 관리자 43. 관리인, 감시원

19. 의사 : 병리학 44. 호흡기 치료사

20. 엔지니어 : 기계 45. 컴퓨터 조작자, 시스템 연구가, 시스템 분석가

21. 기능직 종사자 46. 학교버스 운전사

22. 컴퓨터 프로그래머 47. 가게주인, 점원

23. 법률집행관, 교정원, 공원감시원, 관리인 48. 관리자 : 회사 중역

24. 변호사 49. 교사 : 성인교육

25. 공학, 과학 기술자 50. 교사 : 학생지도

선택율이 낮은 직업

1. 형사 11. 간호사 : 공중보건

2. 종교교육 지도자 12. 치과의사

3. 행정가 : 학생 지도 13. 접수계원

4. 언론인 14. 교사 : 유치원

5. 컨설턴트 : 교육 15. 순수 예술가

6. 엔지니어 : 항공 16. 건축가

7. 사무관리자 17. 싸이코드라마 치료사

8. 과학자 : 생물학 18. 자살, 위기 상담가

9. 배우 19. 직업 치료사

10. 연구보조원 20. 종교적 수도회 : 평신도



지도력




ISTP 유형의 사람들이 보이는 지도력의 유형은, 일종의 본보기를 설정함으로써 사람들의 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문제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자신의 내적인 통제원칙에 따라 논리적으로 일을 수행한다. 이들은 자신의 직원들에게 는 형식으로 일을 완성하게끔 여유를 준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조직체의 위계와 권위속에서 인류평등주의 원칙을 고수한다. 이들은 최소한의 관리감독을 받으면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기를 원하며, 그러한 방식으로 직원들을 관리한다.

어떤 ISTP 유형의 사람이 수공업 회사에서 기계분야의 관리자로 일했다. 그는 직원들을 공평하게 대우했으며,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도록 하기 위해 유모어를 활용했기 때문에 그의 직원들로부터 신임을 얻고 있었다. 그의 부서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과 세부사항들을 점검해

보 라는 상부의 요청에 대해서 그는 완화된 방식으로 보고서를 제출했다. 그는 자신의 직원들 개개인을 알고 있었으며 야구나 레스링게임과 같은 운동경기를 열어서 그들을 즐겁게 해주곤 했다. 대조적으로 그는 다른 부서의 사람들과는 다소 거리감이 있었으며, 일 관계로만 친분을 맺었다. 그는 대개 조그만 실수는 그냥 지나치는 편이었으나, 생산적인 일을 효율적으로하지 못할 때는 사람들을 재촉했다. 그는 각 개인이 업무를 가자 나름대로 편리한 방식으로 처리하도록 했으며 자신의 생각이나 의도를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지 않았으나, 제때 에 기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전체적인 일의 틀을 잡곤 했다.



여 가




ISTP 유형의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흥미를 추구할 기회가 매우 중요하다. 이들은 자신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돈과 시간을 얻을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하려할 것이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이 즐기는 여가활동은 종종 신체적인 활동이며, 도전이나 모험을 감수하는 활동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여가 활동에 점차 깊게 심취하게 되는데, 권태로움을 느낄 때에는 새로운 것을 부가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서 그들은 한가지 흥미가 다른 흥미를 파생시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종종 이런 흥미는 유년기에 시작되는데 우표수집, 요리, 체스등 이들의 흥미는 일생을 통해 계속 유지된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취미나 흥미가 무엇이든지간에 가장 최신의, 최고급의 도구를 갖고 싶어 한다. 예를 들어 ISTP 유형의 사람들이 테니스에 심취하게 되었다면, 이들은 가장 유능하고 가장 눈에 띄는 결과를 얻기 위해 최상의 테니스화와 라켓 그리고 테니스 공들을 소유하고 싶어한다.

이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취미생활을 하며 즐길 수 있는 반면, 또한 이들은 자신의 자녀나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취미를 함께 나누고 싶어한다. 예를 들어 이들은 자기 자녀들이 운동경기, 수집등 취미생활이나 기계를 다루는 활동들을 하도록 격려할 수도 있다. 한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아주 많이 부서진 자동차를 하나 찾아내서는 그가 25년 전에 자동차를 재조립 하면서 느꼈던 즐거움을 그의 아들과 딸도 경험할 수 있도록 그 자동차를 함께 재조립했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세부적인 것들을 정확하게 기억해낼 수 있으며 더 많은 사실들을 아는데에 여가시간을 보낸다. ISTP 유형을 지닌 어떤 사람이 말하길, 카드게임이란 하찮은 것이기 때문에 자신은 게임을 하지보다는 그 게임의 원칙을 익히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적어도 그 게임에 대한 쓸만한 지식을 습득하기 때문이라 하였다.

어떤 ISTP 유형의 여성은 여가시간에 백과사전을 읽었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스포츠를 좋아하는데 특히 경기에 직접 참가할 수 있고, 그 경기의 통계적 추이를 계속 지켜볼 수 있는 종류를 좋아한다. 이들은 선수들의 이름, 번호, 평전, 그리고 그 팀의 약력과 기록들을 알고 싶어한다.



사 랑




ISTP 유형을 지닌 사람들에게 있어서 사랑은 현실적이면서,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자유를 허용해주고(특히 자신들의 취미나 흥미를 위해서), 또 자신과 함께 이러한 활동을 같이 하고 싶어하는 배우자를 찾는다. 이들은 함께 하고픈 사람을 발견하면 자신의 흥미에 대해 소개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경우에 이들은 자신이 흥미를 지니고 있는 모든 사실들과 세부적인 사항들을 사랑하는 연인에게 일일이 알려줄 것이다. 이탈리아에서 성장한 어떤 ISTP 유형의 사람은 이탈리아 음식 만들기를 좋아했다. 그녀는 음식이나 조리법등에 관해 그녀가 알고 있는 유럽풍의 방식을 일일이 그녀의 남편에게 알려주었다. 그들은 이탈리아풍의 음식점에 자주 갔으며, 이탈리아산 채소를 파는 상점에 가서 온갖 국수류와 치즈들, 그리고 보기 드문 소시지들을 구입해서는 함께 이탈리아 음식을 만들었다.

사랑에 빠지게 되면 ISTP 유형들은 자신의 배우자가 즐거워 할만한 아주 사소한 것들에도 관심을 가지며, 이러한 것들로 특별한 선물을 해서 연인을 깜짝 놀라게 하기도 한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기 보다는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서 보여준다. 이들은 연인과의 관계에서(그리고 거의 모든 사람에 대해서)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고 싶어하지 않는데, 그것은 이들이 함께 했던 경험들이 바로 자신의 감정을 말해주는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감정에 대해서 말한다는 것은 극히 긴요한 순간에만 있는 일 일뿐이다. 실연을 하게되면,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상처받은 감정을 외부로 드러내려고 하지 않는다. 만일 그 두 사람이 여전히 계속 관계를 유지하기는 하나, 예전과 같은 관계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이들은 구체적인 사실들이 연인과 결별해야 할 단계임을 확실히 뒷받침 해주기 전에는 연인과의 관계를 좀처럼 포기하지 않는다. 실제로 그 관계가 끝나면 이들은 대개 복수심을 갖거나하지는 않는다. 이들은 관계의 종결에 대해 상심할 만한 가치가 없는 구체적인 사실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또 다시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 계속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손 해




각 유형은 자신이 선호하는 능력을 과용하거나 남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일은 개인이 엄청난 스트레스나 압력을 받고 있을 때에 일어나기 쉽다. 이런 때에 사람들은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낯선 양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 다음의 문장들은 ISTP 유형을 지닌 사람들이 손해를 볼 수도 있는 몇 가지 경로들과 또한 다시 제 궤도를 찾아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ISTP 유형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한가지 경로는, 이들이 지름길을 선택함으로써 가장 쉬운 방식을 택하고 자신의 노력을 게을리 한다는 것과 관련된다. 어떤 ISTP 유형의 여성은 자신의 여가를 좀 더 갖고 싶은 바램으로, 일을 임의대로 처리했으며, 간단하게 마무리했다. 그녀는 자신의 간단한 일 처리방식을 상관에게 보고하지 않았으며, 종종 그녀의 업무는 미결상태였다. 이로 인해 그녀는 업무를 완성시키는 경우는 대개 그녀가 그 일의 어떤 부분을 즐거워했기 때문이었다. 아무렇게나 일을 처리하는 그녀의 태도는 그녀를 곤경에 빠지게 했으며, 결국 그녀는 촉탁제 직원이 되었다.

ISTP 유형의 사람이 곤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전략은 한 단계씩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완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인내력을 가지고 그 계획을 지켜나가고, 자신의 노력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들은 중요한 것을 겉으로 표현하지 않고, 내부에서 진행되는 감정들을 사람들에게 표현하지 않고, 내부에서 진행되는 감정들을 사람들에게 표현하지 않을 때에 손해를 볼 것이다.

이 들이 다른 사람에게 표현을 할 경우, 무의식적으로 자기 눈에 띄는 단점이나 문제점들을 지적할 뿐, 좋은 것을 표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로 다른 사람들은 이들을 둔감하고 몰인정한 사람으로 볼 수 있다. 그에 대한 전략으로 ISTP 유형의 사람들은 별로 필요하다는 생각이 안 들 때에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좀더 자신을 개방해야 할 것이다. ISTP 유형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알려주어야 할 필요를 인식해야 한다.

ISTP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새로운 사실들과 세부사항들에 온 관심을 집중하기 때문에 가끔 이러한 모든 정보들로 인해 혼란스러움과 함께 침해받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이들은 아마 자신이 뭔가 다른 대안책을 마련해 놓을 여지를 남기기 위해, 결정을 내리는 것을 거부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들은 우유부단하고 갈팡질팡하는 듯이 보일 수 있는데 특히 ISTP 유형의 결정을 기다리는 사람이 보기엔 더욱 그렇다.

어 떤 ISTP 유형의 사람이 난관에 부딪힌 워드 프로세스 회사를 매입했다. 그는 곧 매일 매일 의 문제에 부딪혔으며, 사업장의 장기적인 안목을 위한 정보수집 영역에 깊게 관여하게 되었고, 자신의 직원에게 그러한 정보중 어떤 것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할 항목인지를 표현하지도 않았다. 결과적으로 그의 직원들은 일의 방향을 잃게 되었으며, 그 회사는 계속적인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ISTP 유형의 사람들이 해야 할 것은 최우선으로 처리해야 할 것을 결정하고, 단기계획과 장기계획 모두를 세워서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ISTP 유형을 가진 사람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마지막 경로는 이들이 이전에 기울인 노력이 결실을 맺기도 전에 새로운 것으로 그냥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ISTP 유형의 대학생이 졸업하기 전에 마지막 학기에 취업제의를 받아들였다. 당시에 그 제안은 다할 나위없이 근하한 것으로 보였다. 몇 년 후 그 ISTP 유형의 사람은 자신이 학위를 얻지 못하고 급하게 인생을 전환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가 다니는 회사에서 대부분의 승진은 정식으로 교육받은 학력을 기준으로 하고 있었다. 이런 경우에 대처하기 위해서, ISTP 유형의 사람들은 일이나, 계획, 프로그램들을 완수해낼 때까지 참을성을 가지고 그런 것들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ISTP 유형의 사람들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때에 이들은 문제의 분석과 해결, 그리고 상황의 요구에 재빠르게 대처하는 제에 자신의 장점을 발휘한다. 이들은 문제해결을 편리하게 하는 방법을 찾는 데에 지칠줄을 모른다




요 약
특 징










논리적인 응용력이 있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독립적인

실제적인 모험성이 강한

현실적인 자율성이 있는

구체적인 적응력이 있는

분석적인 자신이 결절한 대로 행동하는




축 약 어

나는 무엇이 문제인지 압니다.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와 성경  (0) 2012.02.12
MBTI 낚시터에서 생긴 일  (0) 2012.02.12
ISFP  (0) 2012.02.12
INFJ  (2) 2012.02.12
INFP  (3) 2012.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