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FP (내향적 감정형) ]

잔다르크형 (대한민국 2%)


F(IJ)

N(EP)

S(IP)

T(EJ)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마음이 따뜻하나 상대방을 잘 알기 전에는 표현을 잘하지 않는다. 조용하며, 자신이 관계하는 사람이나 일에 대하여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다. 또한 자신이 지향하는 이상에 대하여는 정열적인 신념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지닌 내적 성실성과 이상, 그리고 깊은 감정과 부드러운 마음을 좀처럼 표현하지 않으나 조용하게 생활 속에 배어나온다. 이해심과 적응력이 많고 대체로 관대하고 개방적이다. 그러나 내적인 신의가 위협을 당하면 한 치의 양보가 없다. 남을 지배하거나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하는 경향이 거의 없다. 어떤 일에 깊이 관심을 가질 때 완벽주의로 나가는 경향이 있다. 노동의 대가를 능가해서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직관의 지원을 받는 내향적 감정형


INFP 는 인간에 대한 가능성과 연관되는 분야, 이를테면 상담, 교육, 문학, 예술, 과학, 탐구, 심리학과 같은 분야에서 뛰어나다. 특히, 이들은 일반적으로 언어에 대한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이 유형에게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문학적인 성향은 직관과 감정의 조합에서 연유하는 것이다. 직관은 상상력과 통찰력을 제공하며, 감정은 나누고 의사소통하려는 강렬한 충동을 불러일으켜 준다. 그리고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제어력은 상징성을 띤 직관력의 솜씨와 감정의 예술적인 식별력 및 심미안이 서로 조합을 이루어 빚어낸 산물의 외적 표출이다. 그러므로 NF의 네 가지 유형은 모두가 언어에 대한 소질을 타고난 것이다. 어떻든 간에, 외향형인 ENFP와 ENFJ, 그리고 감정의 지원을 받는 직관형 INFJ들까지도 교사, 성직자, 심리학자 등과 같이 언어사용이 많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INFP형들은 지나치게 내향적이어서 개인적인 접촉을 통한 의사소통보다 글 쓰는 것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전달하는 것을 선호한다.


INF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직관과 사고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감정과 감각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감정과 감각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직관과 사고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INF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

의식

N

F

T

S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F

N

S

T


주의 : 겉으로 보기엔 직관형 + 사고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내향적 감정형의 특징

       = INFP(직관의 지원을 받는) + ISFP(감각의 지원을 받는)


1) 내면의 생활이나 감정에 있어서 화합을 제일 중요시한다.

2) 개인의 가치관과 관련이 있는 분야, 이를테면 예술, 문화, 과학, 심리학이나 혹은 민감한 인식기능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3) 감정은 깊지만 적극적으로 표현을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내면의 다정함이나 열정이 넘치는 신념이 자제와 평온으로 감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4) 다른 사람들의 판단에 구애받지 않으며 내면의 윤리적 법칙에 따라서 처신한다.

5) 덜 중요한 작은 가치들을 보다 큰 가치에 귀속시키면서 판단을 속으로 유보하는 편이다.

6) 강한 의무감과 의무에 충실하려는 생각이 투철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이들에게 감화를 주거나 그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싶어 하지 않는다.

7) 이상주의자들이고 성실하며 사랑하는 사람들이나 마음을 끄는 단체나 주장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헌신할 수 있다.

8) 감정형의 목표에 대한 사고형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 때때로 사고판단 기능을 활용하나 결코 감정적 목표를 반대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집중력이 뛰어남 2) 가능성에 대한 파악 능력이 뛰어남 3) 따뜻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남 4) 적응력이 뛰어남 / 창의력과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하고 타인을 조력할 수 있는 분야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순수예술인, 학교상담자, 사회사업가, 저술 및 언론인, 심리학 및 정신과 의사, 언어 병리사, 사회과학, 상담, 교사(종교, 예술, 드라마, 음악, 언어), 도서관 등이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경영, 사업, 공장에서 흥미와 기술을 요하는 직업이나 세부적이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분석을 요하는 직업 또는 고도로 구조화된 직업은 다소 적게 선택한다. 그들은 상호간의 경쟁을 상당히 요하거나 실제적이고, 손이나 기계로 하는 일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는 직업 또한 덜 선택한다.


* 유명인 : 윌리엄 세익스피어, 헬런 켈러, 줄리아 로버츠, 잔 다르크, 슈바이처, 김정일, 이건희


1. INFP의 일반적인 특성


- 현실감각이 둔하다.

- 가계부를 소설로 쓴다.

- 몽상가적 기질이 많다.

- 인간과 종교(정신세계)에 관심이 많다.

- 분위기를 잘 탄다. (분위기가 좋으면 끝까지 남는다)

- 아름다움과 추함, 선과 악, 도덕과 비도덕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 신념이 뚜렷하여 겉으로는 주장을 안 해도 속으로는 열정이 있다.

- 가치 있는 일에는 생명도 바친다.

- 내면의 세계를 추구하여 늘 무엇을 갈구하고 추구해 나간다.

- 규칙을 몸서리치듯 싫어하며 반복되는 일상적인 생활을 싫어한다.

- 맡겨진 일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완벽주의 적으로 나가는 경향이 있다.

- 즉흥적이며 변화를 좋아한다.

- 내면의 갈등이 심하여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 일을 잘 벌이나 마루리가 서툴다.

- 여행을 좋아하고, 영화, 음악, 책을 좋아한다.

- 계절의 변화에 민감하다.

- 상대방의 말에 민감하다.

- 어느 부분에 대해서는 융통성이 아주 없는 편이다.

- 상대방을 배려해서 빙빙 돌려서 은유적으로 의사 표현한다.

- 맘에 맞는 사람 만나면 밤을 새워가며 이야기한다.

- 논리적이지 못하고 감정적이다.

- 감정 조절이 미성숙하다.

- 아이디어가 많으나 실행에 잘 옮기지 못한다.


2. INFP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지나치게 완벽주의로 나갈 경향이 있다.

2) 동시에 너무 많은 사람들을 만족시키려 드는 경향이 있고 쉽게 상처받는 경향이 있다.

3) 행동보다 반성에 더 많은 시간을 소모하므로 실질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4) 사실과 자신의 개인적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5) 행동계획을 수립하고 확고한 주장을 가지고 때로 타인의 요청을 거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6) 현실과 이상을 구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7) 대인관계에서 가치관에 맞지 않는 것이라도 융통성을 보일 필요가 있다.

8) 꾸준함을 기르기 위해서 아주 작은 일부터 통제력을 갖는 것이 필요가 있다.


3. INFP 아동의 특징


- 책을 좋아한다. : 연작 소설, 고전, 동화, 공상 소설, 러브 스토리 등

- 도서관이 제일 좋아하는 곳이다.

-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배우는 것을 연결하려고 노력한다.

- 초등학생 때부터 창작 이야기를 쓴다.

- 비유와 은유를 좋아한다.

- 새로운 마술, 만화 그리기, 발레와 같은 것을 배우고 싶어 한다.

- 한 명의 제일 친한 친구와 있을 때 가장 행복하다.

-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 매우 헌신적이어서 단점을 보지 못하거나 관계를 이상화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이 한 말이나 행동으로 쉽고 깊게 상처받는다.

- 똑같은 것을 반복해서 할 때 지루해 한다.

- 열쇠, 숙제, 배낭 같은 것을 자주 잊어버린다.

- 늘 조화로움을 추구한다.

- 의도적으로 무례하지는 않지만 자기중심적일 수 있다.


4. INFP 어머니(부모)의 특징 : “빨리 알아차리는”어머니


INFP 어머니는 자각과 통찰력이 뛰어나고 이해력이 많기 때문에 아이들의 욕구, 감정, 인식에 대해 민감하다. 아이 모두의 심기를 살피고 귀 기울임으로써 INFP 어머니는 아이의 마음을 잘 알아차리며, 아이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 지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을 자연스럽게 발달시킨다. 또한 응해주고 도움이 되고자 하므로 INFP 어머니는 아이들이 제시하는 욕구를 참을성있게 돌본다. INFP 어머니는 아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성장과정에 따르도록 하고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을 편안하게 받아들인다. 그녀는 격려와 자신의 통찰을 이용하여 힘들고 어려운 문제를 풀어나간다. INFP 어머니는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을 주고 즐거운 어린시절을 간직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아이들에게서 즐거움을 찾는다. 전 가족을 위해 유쾌하고 추억에 남는 시간을 만들어가는 것을 매우 행복해한다.


5. INFP의 대표적인 표현들 : 나는 어디에서도 완벽함을 발견할 수가 없노라.


과묵한, 깊이 있는, 고결한, 사색하는, 창의적인, 자비로운, 헌신적인, 헌신하는, 공감을 잘하는, 동정심이 많은, 덕이 있는, 부드러운, 충성스러운, 융통성 있는, 모험심이 있는, 적응을 잘하는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직관(N)

추상적(Abstract), 창의적(Imaginative), 추론적(Inferential),

이론적(Theoretical), 독창적(Original)

3) 감정(F)

정서적(Empathetic), 감성적(Compassionate), 협응지향(Accommodating),

허용적(Accepting), 온건한(Tender)

4) 인식(P)

유연성(Casual), 임박착수(Pressure prompted), 자발성(Spontaneous),

과정적(Emergent), 개방적(Open ended)




일반적으로 INFP들은 그들의 가치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자신의 삶을 이상을 추구하는데 바친다. 그들은 종종 사람들을 어떤 공통된 목적에 동참하도록 이끌며 그 집단 내에서 각 개인을 위한 자리를 찾으려고 애쓴다. 그들은 창조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들을 모색한다. 그들은 조용하게 그들에게 중요한 것을 밀고 나가며 웬만해서는 포기하지 않는다. 그들은 관대하며 섬세한 유머감각을 지니고 있는 반면 타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으며 간과되지 쉬울 수가 있다. 그들은 그들이 지닌 내면의 완벽한 비젼에 따라 자신들의 세계를 만들어 나갈 때 최대의 힘을 발휘한다.



생활양식

INFP 어린이들은 종종 상상의 세계를 만들어 내고 그 속에 깊이 묻혀 산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중요한 것에 대해서 백일몽을 꿀 수도 있는데 이로 인해 때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현실감이 있는지 없는지를 의심하기도 한다. 그들은 종종 자신들의 생각과 책 속에 빠지곤 하며 글쓰기와 같은 의사소통에 특별한 능력을 개발시키기도 한다. 그들은 다소간 수줍은 경향이 있는데 특히 새로운 상황에서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이 듯하지 않게 그들의 이름을 기억할 때 특별한 느낌을 갖기도 하니만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이름을 밝히기를 꺼려한다. 한 INFP 유치원생은 자기 아버지의 이름인 DON으로 불리워졌다. 그의 실제 이름은 Jone이었지만 정정해서 선생님의 감정을 상하게 하기보다는 DON이 자기 이름과 매우 가까운 이름이라고 생각하였다. 이것은 2개월 동안 계속되었는데 첫 부모 교사회의 때 가서야 이런 실수가 밝혀졌다.

INFP들은 그들에게 중요한 것과 가치 있는 것을 일찍 결정한다. 그들은 자기가 지향하는 것을 스스로에게 의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일을 스스로 하려고 하며 제대로 하고 있다고 확신하려고 한다. INFP들은 이것이 장점과 단점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자신에게만 의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실수를 보이지 않을려고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INFP 어린이는 Washington. D. C. 뜻에 대해 궁금해했다. 이 어린이는 다른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고 따라서 자신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브르클린(Brooklyn)에서 자란 이 꼬마는 한동안 심각하게 생각하고는 D. C.란 “Da Capital”이라고 결론 내렸다.

십대의 INFP들은 다소간 반항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과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논쟁을 벌일 수도 있다. 그들은 소수의 가까운 친구들과 사귀기를 좋아한다. 그런 친밀한 관계의 편안함 속에서 그들은 긴장을 풀 수 있고 종종 매우 즐거워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세상을 독특한 방식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들의 유머 감각은 얼른 드러난다. 그러나 INFP는 자신의 독특함과 개인적인 가치에 대한 인정을 얻지 못하면 이상한 사람으로 보여지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다. 한 INFP는 "떠들석한" 십대들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위치를 찾았다. 보기를 들면 창문을 닦는 것 같은 부산한 활동들은 자신의 가치체계와 맞지 않기 때문에 그에게는 불편했다. 그러나 “망보는” 역할을 함으로써 다른 친구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그 그룹을 도울 수 있었다.

어 떤 일을 마음먹을 때 INFP들은 쉽게 포기하지 않으려고 하며, 밖으로 드러나는 부드러움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의 결심을 표출하지 않는다. 그들은 직접적인 경로를 채택하지 않고 이런 저런 방법으로 그들의 꿈을 달성한다. 어떤 17살 난 INFP는 자신의 첫 번째 자동차로 1931년 A형 Ford를 사기로 마음 먹었다. (그의 선택은 이미 그의 독특한 위향을 반영하였다. 왜냐하면 그의 친구들은 Ford Mustangs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탐색 끝에 그는 650달러짜리 A형을 발견하였다. 현실적인 그의 아버지는 자동차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였다. 600달러는 그가 지불할 수 있는 최고의 가격이었다. 그는 아버지에게 알리지 않고 먼저 차 소유자를 방문하여 그가 50달러를 미리 지불하고 나머지를 구매 가격으로 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 INFP는 자신의 아버지를 데리고 와서 600달러로 자동차를 구입하게 하였는데 이로써 모든 사람이 만족하게 되었다. 이 INFP는 직접적인 가족 불화를 겪지 않고도 자동차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기뻤다. INFP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그것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청년기 때 INFP들은 이상적인 직업이나 배우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바로 그 “이상”이라는 말 때문이기도 하다. 그들은 마음속으로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한 비젼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이 그것을 따르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은 자신에게 편안한 자리를 찾을 때까지 여러 가지 직업으로 이동했는데 그녀는 33살에 스키를 가르치고 있었다. 그녀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그녀 자신은 한번도 직업으로 여기지 않은 그녀의 가르치는 기술에 대해서 놀라워하고 있었다. 그녀는 교원 자격증을 따기 위해 다시 대학에 입학했고, 그리고 나서 대학원에 가소 소그룹 작업을 전공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사람들이 자신과 자신들의 일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가지도록 돕은 Quailty 써클 개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Quality서클이란 조직 속에서 여러 수준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인데, 이것의 목적은 생산과 작업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이다.) 그녀는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었고 지도자들을 훈련시키고 고용인 참여 프로그램을 옹호하는 캠패인 활동을 하게 되었다.

INFP들은 그들의 사적인 가치에 관해 완벽성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불만을 느끼게 된다. 영국에서 사는 어느 미국인 INFP는 이러한 이야기를 혼잣말로 중얼거린다. “어느 날 밤에 나는 친구와 식당에서 저녁을 먹고 있었는데 내 친구가 테이블 건너편에 있는 나를 보고는 다소 짜증나는 얼굴로 ‘아니, 너는 아직 영국식 식사 예절을 배우지 못했니?’ 했어. 나는 ‘영국식 식사예절’이 있는지 조차 깨닫지 못하고 있었는데 말이야. 분명히 고기를 자를 때 영국 사람들은 포크와 나이프를 왼손, 오른손으로 바꾸지 않고 항상 포크를 왼손에 나이프를 오른손에 쥐지. 내가 보기에 아주 사소한 것으로 여겨지는 행동을 바꾸라고 충고하는 친구에게 화가 나.”

INFP들은 보수보다는 이 일을 왜 해야 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그들은 자신들의 가치체계에 맞지 않는 일을 하게 될 때 쉽게 탈진한다. 그 결과 자신들이 달성한 것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느끼지 않을 수도 있고, 그들 자신이나 자신의 이룩한 공헌에 대해 낮게 평가할 수 있다.

은퇴를 했을 때 INFP들은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고 중요하고 가치 있는 삶을 이끌어 왔다는 느낌을 필요로 한다. 그들은 여행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할 시간을 원한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가족에게 대단한 애착을 가지고 자신들을 찾는 특별한 방문을 즐길 수 있다. 한 INFP 할머니는 손자들의 방문기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사진을 찍고, 손자들을 위해 개인 책자를 만들기도 한다. 그녀의 이야기는 손자들에게 흥미진진하고 드라마틱한 잠자리의 즐거움을 주었다.



학습

INFP들은 융통성이 있고, 교사가 이들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상황일 때 가장 잘 학습한다. 이들은 너무 지나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동료들과 교분을 맺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관심있는 과목에 대해 깊이 파고드는 자유를 느끼기 원한다. 융통성과 창조성을 가지고 있는 과목들은 이들을 고무시킨다. 이들은 마감날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으나 과제물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면 마감날을 지킬 것이다. 마감날은 INFP들로 하여금 과제가 충분히 제출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를 결정하도록 압력을 준다.

이들은 자신들이 관심 있어 하는 과목은 매우 쉽게 배운다. 이들은 흥미 있는 일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배우기 위해 과외의 일을 할지도 모른다. 한 INFP 대학원생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과목이지만 자신은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모두 A학점을 받았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에게 쉬운 과목에서는 B학점을 받았는데 이것은 그 과목이 그녀에게 별로 의미가 없는 것이었고 따라서 그렇게 도전적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INFP들은 대개 과제를 조심스럽게 읽고 나서 과제의 주어진 틀 속에서 그들의 독창성을 발휘한다. 따라서 그들의 과제물은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주의를 덜 주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원리원칙을 따지지 않고 자신들의 독특함을 인정해 주는 선생님을 가지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작업



일을 할 때 INFP들은 창조성, 가치체계와 일에 대한 능력으로 기여한다. 이들은 좀 더 크게 볼 수 잇고 어떠한 특정 프로그램이 적합한지를 알 수 있다. 이들은 사소한 것이나 세부적인 것을 잘 고려하지 않는다. 이들의 일은 거칠지 않지만 재미있고 이들에게 의미가 있음에 틀림없다. 이들은 일을 하는데 강한 목적을 필요로 한다. 이들은 부당한 관심이 아닌 가치를 부여받고 싶어하며 인정받고 싶어한다. 이들은 관심의 중심이 될 때 당황한다. 그 결과로 이들은 혼자 두드러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장점을 평가 절하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가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눈에 띄기를 좋아한다.



*근로환경*



INFP들 은 같은 가치에 헌신할 수 있는 협조적인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이 반대의 목적을 자기고 일하는 것을 볼 때, 특히 갈등이 표출되었을 때 힘들어한다. 그들은 경쟁이나 관료주의를 싫어한다. 그들은 넓은 안목으로 무엇이 일어나야 할지를 알고 관료적 형식주의를 싫어한다. 그들은 얼마간의 비밀을 원하고 그것들의 상당한 부분을 지키려고 하는데 특히 개인적인 정보들에서 더욱 그렇다. 평온함과 조용함이 그들의 마음을 끌 듯이, 반추해 볼 수 있는 시간과 공간도 그들에게 매력을 준다. 사람들은 INFP들을 잘 모를지라도 그들과 일하기를 좋아한다



* 조직화 환경 *



즉 각적으로 처리해야 될 일이 중요하고 또 구조화된 방법으로 잘 이루어져야 할 때 INFP들은 그렇게 하려고 애쓴다. 때때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절망적으로 비조직적이라고 부를 것도 같다. 그들은 열쇠를 잃어버릴 수 있으며 약속을 잊을 수가 있다. 그들이 심부름하는 양식은 분명한 순서의식이 없다. “생각이 날 때마다” 그들은 여기저기 왔다갔다하는 것처럼 보인다. INFP 교사는 분필은 교실 한 쪽에 놓고 노트는 다른 쪽에 놓고서 굉장히 흥미진진한 강의를 하는 동안 이 둘을 모두 “잊어버린다.”

예 를 들면 INFP들이 사소한 집수리를 하게 될 때 그들은 계속해서 중요한 도구들을 잃어버릴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연장을 분류해 본다면 다른 사람의 경우 1개면 충분한데 그들은 5개의 망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망치를 찾는 일은 또 다른 일들을 만들게 되기 쉽다. 융통성과 적응성은 다른 새로운 일을 발견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복잡한 것을 창출할 수 있다.

INFP 들은 감정적인 애착 때문에 물건들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들을 버리는데 어려움을 느낄런지도 모른다. 결과적으로 그들의 다락방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쓰레기이지만 그들에는 흥미거리인 물건으로 가득차 있을 있다. 미적인 것이 그들에게는 중요할 수 있기 때문에 파일이나 책꽂이를 보이지 않게 치울지도 모른다.

실용성은 INFP들에게 추진력을 주지 못한다. 관습적으로 함께 있으면 좋을 물건들도 INFP들이 필요한 것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함께 놓여있지 않을 수 있다. 예컨데 어떤 INFP는 부엌 쓰레기통을 좀 더 실용적인 장소인 싱크대에 두기 보다든 뒤쪽 베란다에 두었다.

INFP들은 완전할려는 특성 때문에 시작한 것을 끝내기 어려워할지도 모른다. 한 프로젝트를 끝냈을 때 그들은 그것이 “훌륭하게” 되었다고 여기지 않을 수 있다. 프로젝트는 항상 개선될 수 있고 수정될 수 있으며 여기지 않을 수 있다. 프로젝트는 항상 개선될 수 있고 수정될 수 있으며 재작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INFP들은 일을 끝내기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들은 일이 끝나기 전에 완성된 상태를 떠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완성하는 것은 덜 중요하다.



*직업*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 개인들은 적절한 시점에서 상황이 요구하는 8가지 선호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선호들을 사용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INFP들은 세상을 좀 더 개선시키는 것과 관계되는 직업을 선호한다. 일에 열성을 다하는 것은 그들에게 중요하다. 이런 직업들은 또한 창조적이고 융통적인 요소를 허용한다.

INFP 이 모든 직업을 가질 수 있고, 그 일들을 잘 해낼 수 있지만, 몇 가지 직업들은 이들의 마음을 좀 더 끄는 듯 하다. 신뢰할 만한 연구에 따르면, 몇 가지 직업들은 이 INFP 유형의 사람들에게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듯 하다. (가나다 순으로) : 교사, 교육 자문위원, 사회과학자, 사회사업가, 상담자, 심리학자, 영어교사, 예능교사, 작가, 저널리스트, 종교 교육자, 편집자, 그리고 그들의 가치를 반영하는 다른 직업들, 이런 직업들은 총 망라된 목록이라기 보다는 INFP들이 즐길 수 있는 몇가지 분야를 보여주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직업 또는 당신이 관심 있는 어떤 것이 여기에 없다면 그것의 일반적인 특성 대신에 그것들이 당신의 유형하고 맞는지를 생각해 보고 자문해 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순수예술가 26. 연구직 종사자

2. 정신과의사 27. 교사 : 영어

3. 가출청소년 상담가 28. 요리사

4. 건축가 29. 생물학자

5. 편집자 30. 도서관 사서

6. 연구보조원 31. 언어병리사

7. 자살이나 위기상담가 32. 예술가나 연예인

8. 언론인 33. 고용개발 전문가

9. 심리학자 34. 공중보건 간호사

10. 종교교육자 : 모든 종파 35. 음악가나 작곡가

11. 사회과학자 36. 싸이코드라마 치료사

12. 작가 37. 독서교사

13. 실험실 기사 38. 비서 : 관리나 행정보조

14. 컨설턴트 : 교육 39. 엔지니어 : 항공

15. 상담가 : 학교 40. 조사 연구원

16. 실험실 기사나 기술자 41. 디자이너

17. 물리치료사 42. 의사 : 모든 분야

18. 교사 : 미술, 드라마, 음악 43. 중고등학교 외국어 교사

19. 목수 44. 웨이터나 웨이트리스

20. 레스토랑 직원 45. 성직자

21. 사회사업가 46. 목사

22. 언론매체 전문가 47. 변호사 : 관리자, 비-개업

23. 재활상담가 48. 성직자 혹은 수도승

24. 직업 및 교육 상담가 49. 보건학 기사

25. 배우 50. 교육관리자



선택율이 낮은 직업

1. 형사 11. 광부

2. 관리자 : 소방 12. 경찰관리자

3. 컴퓨터오퍼레이터, 시스템연구원, 분석가 13. 도시개발기사

4. 경영컨설턴트 14. 인력지원계획자

5. 구매담당자 15. 사회사업가

6. 교도관 16. 학교장

7. 학교버스 기사 17. 시, 도, 정부 행정관리자

8. 중소기업 경영자 18. 판매관리자

9. 소매상 관리자 19. 레스토랑, 주점, 음식점 관리자

10. 지방공공사업관리자 20. 가게주인, 점원



지도력



INFP 리더쉽 양식은 미묘하고 부드럽고 간접적이고 타인을 배려한다. INFP들은 사람들과 정면으로 대결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과 함께 일을 하며 그들을 통해서 일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그들의 스타일은 공격적이지 않고 매우 끈기가 있다. 대체로 INFP들이 리더쉽 역할을 마지못해 맡을 때가 많다.

그들은 마음속에 그들의 가치를 가지고 있고 이것이 그들을 이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정면적인 접근을 가지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는 것은 그들에게 쉽지 않다. 한 INFP는 그녀의 이웃 사람이 강아지를 엄청나게 큰 소리로 끊임없이 훈련시키는 것에 화가 났다. 어는 날 그녀는 이웃 사람에게 다음과 같이 물었다. “강아지가 귀가 먹었나 보죠?” 이것은 그년의 비난이 미묘하고 간접적인 방식임을 나타낸다.

지도자로서 INFP들은 갈등을 싫어하기 때문에 상황을 직면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가능한 한 그들은 상황이 스스로 해결되도록 기다린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람들이란 일이 되도록 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신중한 시간조절은 이들 스타일 속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반대와 거절을 종종 기다릴 줄 안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다. 그들은 모든 규칙과 규범들을 따르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들어내놓고 못마땅해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스타일로 일을 처리하려고 한다.

지역사회 봉사와 관련된 직업에 근무하는 한 INFP는 많은 회의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듣는다. 그녀가 리더쉽을 발휘할 시점이 왔을 때 그녀는 신중하게 단어를 선택하고 필요한 유머를 이끌어서 그녀의 요점을 개념적으로 만들었다. 그녀는 초기에 주도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매우 달갑게 그녀의 말을 들었으며, 그녀의 접근법을 참신하면서도 새로운 것으로 보았으며, 그녀의 리더쉽을 받아들였다.



여가



여가활동은 INFP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때론 이들에게서 일과 놀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 INFP 건축가는 자유시간에 가족이나 친구, 이웃을 돕는 활동을 하면서 설계를 지속할 수 있다. INFP 심리학자는 심리학계 이외에도 전문가 모임에 가입하여 자신이 특별히 관심 갖는 분야의 일을 여가 활동으로 지속한다.

새로운 여가거리가 발견 될 때 INFP들은 통상적으로 상당한 조사를 한다. 많은 책을 읽고 정보를 얻기 위해 전화를 여러통 걸 수도 있다. 한 INFP는 자신의 스코틀랜드 혈통에 대해 좀 더 배우는 것이 흥미로운 것이라 느꼈다. 그래서 그는 족보를 구입하였다. 또, 그는 스코틀랜드 고지의 사람들이 입는 옷인 킬트에 대한 정보를 위해 25권의 책과 5통의 전화를 동원하였고, 자세한 것을 알기 위해 고군분투하였다. 이런 INFP에게 정확한 킬트 길이와 무게, 악세사리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는 상상을 전개하고 있었는데 그것이 정확하다는 확신을 하고 싶어했다. 일단 스코틀랜드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제대로 자리를 잡자 또 다른 찾을 거리를 향해 움직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INFP들처럼 그의 흥미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천천히 굳어졌다. 에너지는 새로운 활동에 더 많이 몰입되었지만 이전의 것이 잊혀지진 않는다. 이것이 완전히 방향을 바꾸는 다른 유형과는 다른 점이다.

INFP들의 여가 활동의 많은 부분은 혼자 이루어진다. 독서, 음악 감상, 원예 활동은 그들에게 매력을 준다. 반성적인 시간과 일이 잘 되고 있다는 확신을 갖는 기회는 중요하다. 또한 INFP들은 종종 여가 활동을 연인과 함께 즐긴다. 자신들이 사교적이기를 바라 때 그들은 아주 매력적이고 눈에 뛸지도 모른다. 그들의 융통성, 유머 감각은 그들을 사교적 분위기에서 매우 인기 있게 만들 수 있다.



사랑



INFP 에게 사랑은 매우 깊은 헌신이며 쉽게 달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이상을 가지고 있고 따라서 실제를 조심스럽게 검토한다. INFP는 “나는 결혼을 30이 될 때까지 기다렸는데 그때까지도 완전함을 발견할 수 없다는 불안을 가졌었어요. 나는 뒤에 내가 그 이상에 헌신할 수 는 있지만 그것을 위해 기다릴 것까지는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라고 말하였다.

그들은 이상을 철저하게 마음속에 새기고 나서 그 특별한 사람과의 첫 데이트를 조심스럽게 계획하고 준비한다. 그리고 종종 모든 미적인 것들은 소중하게 돌보아진다. 꽃들이 제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좋은 포도주가 주문되고 적당한 음식이 준비된다. 한 INFP는 청혼을 할 준비가 되었을 때 미래에 여러 세월동안 기억될 장소에서 청혼하게 되기를 결심했다. 그는 유명한 빌딩을 골랐고 그 건물의 레스토랑에 있는 친근한 코너를 발견했다. 이런 방식으로 그는 비밀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기억들은 건물이 그 장소에 있을 것이기 때문에 항상 거기에 있을 것이다. 그는 약혼 반지를 담을 특별한 자기로 된 상자를 구입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역시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데 자기로 된 상자는 관습처럼 특별한 경우에 상대방에게 주어질 수 있다. 반지는 평범한 반지가 아니고 여러 세대를 걸쳐서 가족에게 내려왔던 것이었다. 모든 세세한 것이나 적절한 이미지가 적소에 있었는데, 이는 세세한 것이 중요해서라기 보다는 이상적인 것을 추구하는 개인적인 헌신이 그 핵심이다.

INFP들은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데 어려울지 모른다. 그들은 많은 느낌들을 속에 품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상대방을 얼마나 사랑하고 존중하는지 말하는 것을 잊어버렸을지 모른다. 그들은 또한 상대방의 사랑에 대한 암시를 필요로 한다.

관계에서 뭔가 잘못되어갈 때 INFP들은 가슴속에 묻어두고 다른 사람들과 의논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느끼는 것을 알도록 대화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비난을 받을 때 그들은 매우 상처를 받고 거의 울듯한 방식으로 과잉반응을 보일 수 있다.



손해



각 유형은 자신들의 선호를 남용하거나 과용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일은 개인들이 심한 스트레스나 압력에 있을 때 일어나기 쉽다. 이럴 경우에 그들은 그들의 전형적인 유형이 아닌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 다음 문장은 INFP들이 힘들어하는 방식의 몇몇 모습과 제자리로 돌아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략들을 기술한 것이다.

INFP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한가지 모습은 그들의 꿈에 지나친 관심을 두어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관점을 상황의 논리와 사실에 대응시키지 못한다. 그들은 접근하기 힘든 것처럼 보일 수 있어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이상한 사람으로 묘사할 수 있다. 어떤 INFP 여성은 이 세상의 갈등을 해결할 완전한 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확신했다. 그녀는 자신의 이론을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하였고 그것이 이세상의 사람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였다. 그러나 그녀는 사람들이 그런 바라는 상태에 어떻게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제안을 결코 제시하지 못하였다. 전략으로서 INFP들은 꿈이 실현될 수 있는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지, 계획이 가치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현실검증”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모른다. 그들은 더 많이 행동지향적으로 되어야 하고 덜 사고 지향적으로 될 필요가 있다.

INFP들이 손해를 보는 두 번째 모습은 그들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지 못할 때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안 된다라고 말을 하지 못한다. 그 결과로 너무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다. 그들은 무심결에 사람들에게 동의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그런데 사실은 자신이 매우 반대하는 경우인데도 말이다. INFP들은 그들이 모든 사람들을 즐겁게 하려고 할 때 오히려 거절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INFP들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기법과 더불어 좀 더 독한 마음가짐과 가지 주장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어떤 INFP 심리학자는 자신을 위한 훌륭한 치료이자 직업적 수단으로 “지도자 되기 주장 훈련” 워크샵 프로그램을 이끌었다.

INFP들은 완벽에 집착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완성을 미룰 수 있다. 그들은 종종 너무 많은 시간을 자신의 내면에 초점을 두게 되는데 즉 내면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럼으로써 행동하기를 미루게 된다. MBTI의 저자 Isabel Briggs Myers는 그녀의 가장 중요한 작품인 “Gifts Differing"의 출판을 30년 이상이나 미루어 왔다. 왜냐하면 그녀는 “완전한” 유형 이론을 제시하기를 바랬던 것이다. 그 결과로 그녀의 중요한 메시지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이 늦어진 것이다. 그녀가 출판을 결심할 때는 암으로 죽음에 임박해 최후의 ‘마감일’을 맞았을 때였다. (그것도 그녀의 아들의 많은 도움과 설득이 없었더라면 안되는 일이었다)

INFP들이 손해를 보는 마지막 양태는 그들을 피곤하게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 지나치게 비판적으로 될 때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맹렬한 공격을 퍼붓는다. 그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무책임하고 무능력하게 몰아부친다. 어떤 INFP 부인은 저녁 만찬이 완벽한지를 점검하는데 지금까지 자기가 이 모든 것을 관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남편의 옷차림, 집의 청결상태, 저녁 메뉴, 상차림 등을 비난하기 시작한다. 그녀는 상황을 논리적으로 보는 능력을 잃고 그녀의 부정적인 자아가 판을 치게 된다. 이런 비난은 논리로부터 오기보다는 심각하게 느끼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가치에서 온다. 그녀를 포함한 INFP들은 이와 비슷한 상황을 접했을 때 뒤로 물러나서 이완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들의 본성이 아닌 비난하기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올바른 인식이 나타나도록 할 필요가 있다.

INFP들이 제자리를 찾을 때 그들은 개인의 공헌도를 인정하는 그들의 장점을 사용하게 되고 미래에 대해 꿈꾸고 순수하게 다른 사람들이 이상에 도달하도록 돕게 된다. 이들은 자신들의 이상을 추구하는데 지칠 줄을 모른다.





요 약



특 징



동정심이 많은 부드러운

덕이 있는 적응을 잘하는

헌신적인 충실한

창의적인 사색하는

과묵한 공감을 잘하는



축약어



나는 어디에서도 완벽함을 발견할 수가 없노라!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FP  (0) 2012.02.12
INFJ  (2) 2012.02.12
INTP  (8) 2012.02.12
ISTJ  (0) 2012.02.12
ISFJ  (0) 2012.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