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FJ (내향적 감각형) ]

임금 뒤편의 권력형 (대한민국 11%)


S(IP)

F(EJ)

T(IJ)

N(EP)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이다. 세부적이고 치밀성과 반복을 요하는 일을 끝가지 해 나가는 인내력이 높다. 이들이 가진 침착성과 인내력은 가정이나 집단에 안정성을 가져다준다. 다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하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의 흐름에 민감하다. 일처리에 있어 현실감각을 가지고 실제적이고 조직적으로 이행한다.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하기까지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꾸준히 밀고 나가는 형이다. 많은 양의 사실을 기억하고 이용할 수 있지만 그 사실이 모두 정확하기를 바라고 모든 것이 명확하게 쓰여진 것을 좋아한다. 대체로 이 유형의 사람들은 열심이며 세부적인 사항과 절차에 세심하다. 일을 완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세부적이고 사소한 일을 해낼 수 있고, 또 하려고 하며, 그들의 인내력은 모든 연관된 일을 안정시킨다.


감정의 지원을 받는 내향적 감각형


ISFJ 는 성실, 사려 깊음, 그리고 공동복지를 강조한다. 가정의학도에게는 이 유형이 적합한 유형이다. 환자들과의 접촉에서 감정기능을 활용하여 환자들이 필요한 따뜻함을 주며 감각기능을 사용하며 정확하면서도 백과사전적 기억력으로 모든 증세를 유심히 살피게 한다. 또한, 이 유형은 간호사들에게 아주 적합한 유형이다.


ISTJ 와 ISFJ는 다같이, 판단기능 중의 하나인, 사고나 혹은 감정 중에서 어느 한쪽을 실질적으로 발달시켜 균형을 이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판단기능은 세상사와 관련해서 그들에게 도움을 준다. 즉, 그 자체로서는 외부 세계에 대한 관심이라고 말할 수 없는 내향적인 인식기능이 균형을 잡도록 해주는 것은 다름 아닌 판단기능이다. 따라서 만일 판단기능을 발달시키지 않으면, 그들은 외부 세계에 대해서 모르게 되고 그렇게 되면 의사소통도 불가능하며 이해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감지되는 어떤 느낌에 대해서 주관적으로 반응을 보이는데 몰입하게 되어 자기들의 자질들을 드러내 보일 수 있는 출구가 막혀버리는 것이다.


ISF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감정과 직관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감각과 사고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감각과 사고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감정과 직관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ISF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

의식

F

S

N

T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S

F

T

N


주의 : 겉으로 보기엔 감정형 + 직관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내향적 감각형의 특징

       = ISFJ(감정의 지원을 받는), ISTJ(사고의 지원을 받는)


1) 체계적이고 수고를 아끼지 않으며 철저하다.

2) 책임감이 강하다.

3) 대단히 열심히 일한다. 내향적 유형 중에서 가장 실제적인 사람들이다.

4) 표면적으로는 무심한 것처럼 반응하지만 내면적으로는 그들의 감각기능이 포착하는 인상에 대해서는 극단적으로 개인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5) 인내심이 대단히 많고 세세한 것까지도 놓치지 않으려고 한다.

6) 일상적인 일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다.

7) 온갖 사실들에 열심히 귀를 기울이며 또한 그것들을 이용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집중력이 뛰어남 2) 사실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남 3) 따뜻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남 4) 조직화하는 능력이 뛰어남 / 양육, 타인을 돌봄, 정신적 작업, 개인적 헌신분야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간호사, 유치원교사, 도서관사서, 성직자, 사무관리자,  개인과 사회 봉사직 등이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분석적인 기술이나, 이론적이고 추상적이며 상징적 정보에 오래 주목해야 하는 직업에서는 덜 발견된다. 또한, 계속 적응해야 하고 자주 변화를 요하는 직업이나 사람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분석적으로 접근할 것을 요구하는 직업 등에서는 덜 발견된다.


* 유명인 : 찰스 디킨스, 마이클 조던, 엘리자베스 여왕 2세


1. ISFJ의 일반적인 특성


- 자기 의견을 끝가지 주장하지 못하고 다수 의견에 따르게 된다.

-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 힘들어한다.

- 끈기 있고 성실하며, 안정감이 있다.

- 치밀성과 반복을 요하는 일을 끝까지 해나가는 인내력이 있다.

- 보수적이며 새로운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 조직에 안정감을 준다.

- 자기주장이 강한데 비하여 표현이 적어 속병이 많다.(위장병, 심장병 등)

- 많은 것을 가슴에 묻어 둔다.

- 남들은 좋으나 본인이 힘들다.

- 남에게 의존하는 것을 좋아한다.

- 현모양처 감이다.

- 나와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다.

- 책을 목차서부터 일기 시작하여 끝까지 읽는다.

- 집에 있는 것이 편하다.

- 무슨 일을 할 때 먼저 주변 정리부터 한다.

- 여럿이 모여 떠드는 것 보다는 1 : 1 대화가 좋다.

- 모험을 하지 않고 아는 길로만 간다.

- 남에게 상처 줄까봐 말조심한다.

- 남에게 싫은 소리 잘 못하고 싫은 소리를 들으면 상처를 많이 받는다.

- 여럿의 대화 시 침묵을 지킨다.

- 여행 시 짐이 많다.

- 어른들이 좋아하나 본인은 힘들다.

- 맏며느리 감이다.

- 가정적인 아빠다.


2. ISFJ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주체성과 독단성을 육성하고 명령하고 지시하는 역할에도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래를 볼 필요가 있다.

3) 자신의 견해를 남에게 발표할 때 충분한 확신을 갖도록 해야 한다.

4) 조용하고 표면에 나서지 않는 경향 때문에 실제보다 낮게 평가되기 쉽다.

5) 상황이나 남의 요구에 대해 충분한 판단, 비판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6) 술, 담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7) 술 안 먹고 노래방에 가서 큰 소리로 노래 부르고 춤추는 것이 필요하다.

8) 에어로빅 같은 활발한 운동으로 성격을 개조하는 것이 좋다.


3. ISFJ 아동의 특징


- 학교나 학원에 가기 전에 미리 그곳에 가서 검토해 보는 것이 편하다.

- 정보가 구체적이거나 명확할 때 훨씬 더 창의적으로 잘 한다.

- 자기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아는 것을 좋아한다.

- 아주 작은 놀이감(작은 인형, 미니카, 작은 플라스틱 동물)을 가지고 잘 논다.

- 퍼즐을 하거나 구슬 꿰기, 뜨개질을 좋아한다.

- 소품들(미니카, 조개, 스포츠 카드 등)을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

- 자기 물건을 소중하게 다루며 순서대로 보관하기를 좋아한다.

- 한 두 명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으며 그들과 비밀을 나누고 서로 계획을 세운다.

- 동물을 좋아하여 동물의 습성에 대해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며 집에서도 잔심부름을 잘한다.

- 집안 행사나 생일 때 집을 꾸미고 장보고 선물 싸는 등 잘 돕는다.

- 거의 변화하지 않은 채 몇 년 씩 똑같은 것들을 할 수 있다.

-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말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 이미 경험한 것에 대해 믿음이 강하므로 새로운 상황이 두려울 수 있다.


4. ISFJ 어머니(부모)의 특징 : “부드러운 사랑으로 보살피는”어머니


ISFJ 어머니는 상냥하고 친절하므로 아이들에게 매우 다정하고 온화하며 일상생활의 편안함을 아낌없이 제공한다. ISFJ 어머니의 목표는 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곳에 존재하는 것이다. ISFJ 어머니는 아이의 감정에 민감하며 친밀감을 제공하며 자녀들을 이해하고자 하며 조용히 지지한다. ISFJ 어머니는 성실하고 헌신적이므로 강한 의무감을 가지고 있으며 일관되게 자녀의 욕구를 우선적으로 들어주고자 한다. 아이들과 관계되는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보살피며 아이들이 사랑받고 있거나 특별하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에 기뻐한다. ISFJ 어머니는 자신의 가족에게 안전감과 따뜻함을 제공하기 위해 집안일을 순조롭게 처리하고 매력적인 가정을 꾸미고자 하므로 실제적이고 가정적인 경향이 있다. 또한 가족 전통의 중요성과 가치를 지키고 전달하고자 한다.


5. ISFJ의 대표적인 표현들 : 나는 가족을 위해 즐겁게 봉사합니다.


수동적인, 방어적인, 상세한, 세밀한, 조심스러운, 실제적인, 봉사적인, 헌신적인, 보호하는, 매우 섬세한, 동정적인, 성실한, 전통적인, 충실한, 참을성 있는, 조직화된, 책임질 수 있는, 충성스러운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감각(S)

구체적(Concrete), 현실적(Realistic), 실용적(Pragmatic),

경험적(Experiential), 전통적(Traditional)

3) 감정(F)

정서적(Empathetic), 감성적(Compassionate), 협응지향(Accommodating),

허용적(Accepting), 온건한(Tender)

4) 판단(J)

체계성(Systematic), 조기착수(Early start), 계획성(Scheduled),

방법적(Methodical), 목표지향적(Planful)


SFJ (임금뒷편의 권력형)

주기능 = 감각, 보조기능 = 감정, 3차기능 = 사고, 열등기능 = 직관

조용하고 차분하며 친근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헌신적이다.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이고, 침착하며, 인내력이 강하다. 기계분야에 관심이 적다.
필요하면 세세한 면까지도 잘 처리해 나간다.
다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하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며, 일 처리에 있어서 현실감각을 갖고 실제적이고 조직적으로 처리한다.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할 때까지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꾸준히 밀고 나가는 형이다.
때로 의존적이고 독창성이 요구되며 타인에게 자신을 충분히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다.
세상일에 대처할 때 그들의 행동은 분별력이 있다.


ISFJ 유형의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선호경향을 선택한다.


외향성 ---------- 힘을 얻는 원천 ---------- 내향성

감 각 --------- 사물을 보는 관점 --------- 직 관

사 고 ---------- 의사결정의 근거 --------- 감 정

판 단 ------------ 삶의 양식 ------------ 인 식


ISFJ 는 일반적으로 동정심 많고 성실하며 사려깊고 양심적인 사람이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어떠한 어려움도 참고 견딘다, ISFJ는 올바른 규칙과 전통이 있는 상황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일처리를 해 나간다. 그들은 남들과 조직에 헌신하며 봉사하는 일을 즐긴다. 그들은 자신의 공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자기 희생―특히 자신의 가족에게―정신이 강하다. 그들은 조용히 보조역할을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며 절차에 따라 일을 진행하는 능력이 있다.


생활양식


ISFJ 어린이는 양심적이고 부지런하며 그들의 선생이나 보모에게 말썽을 부리는 일이 거의 없다. 그들은 그들에게 기대된 것을 알고 싶어하며 그 이후에 책임감있고 조용하게 그것을 수행하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는 ISFJ 어린이는 부모나 선생님, 웃어른들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여 “완벽한 어린이”처럼 보인다. 그들이 ISFJ의 가치체계 지니고 있다면 자신의 희생이 따르더라도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한다. 한 ISFJ는 그가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100% 개근한 것을 자랑스럽게 이야기 하였다. 그의 어머니 또한 똑같은 생각을 가졌으므로 그가 병이 났을 때에게 결석을 하지 않았다.

안전성과 일상적인 것은 ISFJ 어린이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는 어떤 ISFJ 어린이에게 있어서 그가 학교에서 돌아왔을 때 자신을 돌보아 줄 사람이 누구이며 같이 놀이를 할 친구는 누구인가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같은 어린이는 그가 학교에서 해야할 일을 미리 정확하게 알기를 원하고 또 그 일을 하는 방법까지 알고 있기를 원한다. ISFJ가 자신들이 이미 편안하게 느끼는 범위를 벗어나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약간의 지지를 필요로 한다.

한 ISFJ 어린이가 읽기 특별반에 들게 되었는데 이는 그 아이가 선생님에게 자신이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읽기를 위한 표준화 검사를 한 이루에야 선생님은 그 학생이 실제 그의 능력보다 훨씬 낮게 평가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이의 부모님들과 선생님은 이 상황을 분석한 후, 이 어린이는 오히려 읽기 연습의 하위 그룹반에 만족하고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따뜻한 분위기에서 일대일의 지도를 받으며 버릇없이 구는 학생들로부터 방해받지도 않으면서 자신을 가지고 읽기 연습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ISFJ어린이는 자신의 능력을 타인에게 보여주기 전에 혼자서 연습해 보기도 한다. 능력을 타인에게 보여주기 전에 혼자서 연습해 보기도 한다. 능력을 평가받는 상황에서는 특히 이런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남들에게 보이기 전에 자신의 능력을 확신하려 하기 때문이다.

ISFJ는 사소한 고민을 많이 한다. 특히 어린 아이에게 있어서도 이런 경향이 있다. 한 ISFJ 어린이가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와서는 그가 학교 숙제를 다 할 수가 없을 것이라며 울곤 하였다. 그날은 금요일이라 숙제를 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숙제를 끝마치고 나서야 안도의 숨을 쉴 수가 있었다.

ISFJ 어린이는 역경의 시기에 특히 내성적이 된다. 그들의 내부 지향적 성격 때문에 자신의고민거리를 타인에게 털어 놓으려 하지 않는다. 한 ISFJ 어린이가 학교 숙제 때문에 풀이 죽어 있었다. 그의 어머니는 그가 낙담하고 있는 것을 눈치채고서 그의 선생님에게 상의를 하러 갔다. 그 어린이에게 별도의 숙제가 주어진 것을 알고서 선생님에게 그 까닭을 물어 보았다. 그 선생님은 대답하기를 그 어린이가 공부에 매우 열의를 보이고, 보다 더 읽기를 원하는 것을 알아차렸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그의 어머니가 그 어린이와 말을 해 보고 나서야 그 어린이 자신이 너무 과도하게 공부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사실을 선생님께 말씀드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어린이는 자기가 존경하고, 자기를 인정해 주는 선생님을 기쁘게 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의 능력을 인정해 주는 선생님을 신뢰하기 때문에 그의 감정을 솔직히 들어내 놓을 수 없는 상황에 대해 갈등을 느끼고 있었다. 즉, 자신이 선생님에 대해 느끼는 감정의 특별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싶어했던 것이다.

ISFJ는 소수의 친구와 교우관계를 맺고, 이 관계는 일평생 동안 계속된다. 때로 그들은 한가지 이상의 사화활동 모임에 참석한다. 그들은 지도자의 역할보다는 뒤에서 조용히 실제적인 업무 보조역할을 하기를 좋아한다. ISFJ가 편안함을 느낄때는 그들의 감정이나 가치관들을 타인에게 표현한다. 그리고 그들이 지닌 친근성과 조용한 우정으로 인해 타인들에게 자주 수용되어 진다. 그들은 소수의 친구와 교우관계를 맺고, 이 관계를 오랫동안 발전시켜 나간다.

ISFJ는 갈등 상태를 피하려 하며, 어떠한 대가를 들여서라도 협동적인 관계를 유지하려 노력한다. 그들은 다른 친구들보다 조심스럽고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한 10대의 ISFJ는 술 마시는 문제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압력을 받게 되었는데 그 자신 스스로는 절대로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가치관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친구들로부터 소외당하는 것이 두려워 자기의 신념을 말 할 수가 없었다. 그대신 그는 친구들에게 자시는 술에 대한 알러지가 있으며 조금만 마셔도 두드러기가 생긴다고 말을 하였다. 이런 식으로 그는 자신의 가치관을 유지하면서 술도 마시지 않으며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지도 않게 되었다. ISFJ는 그들이 하는 것이다.

청년기의 ISFJ는 하루 일과표로부터 일생의 계획표등의 다양한 시간 계획표에 따라 목표를 설정한다. ISFJ가 여름방학 여행을 계획한다며 수개월 전부터 돈을 저축하고 예상 비용을 정확히 계산해 보며 필요한 일들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세부사항도 거의 모두 점검해 본다. 그들은 현실적 사고의 사람이기 때문에 그들의 계획이 변경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세밀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지만 계획이 변경되더라도 이것이 “인생살이”라고 생각하여 잘 받아들이는 편이다. 그들은 그날 그날의 할 일을 가지려 노력하며 내일의 일을 크게 걱정하는 편은 아니다.

직 업에 있어서는 ISFJ는 어떠한 일도 쉽게 받아들이는 편이다. 예를 들면 처음의 어떤 일자리에서 요청이 오면 다른 일자리를 더 찾아본다든가 하지 안고서 그 자리를 쉽게 받아들인다. 직장을 구한 후는 그들은 열심히 일을 하는데, 이는 모르는 것 보다는 아는 것이 낫다는 생각 때문이다. 직업이 자신에게 썩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에 ISFJ는 불편하게 느끼기는 하나 다른 직장을 구하려고 서두르지는 않는 편이다. ISFJ는 충성스러운 직원으로서 어떠한 업무가 부여되더라도 성실하게 일을 한다.

한 ISFJ가 직업 개발의 트레이너로 임명되었는데, 그는 그 분야에 전혀 경험이 없었다. 트레이너로서의 첫 1년동안에 그는 몹시 쇠약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그가 교육생들 앞에 나서는 것이 쉽지 않게 느껴졌고 노력했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업무를 계속 수행해 나갔다. 5년 후에도 그는 그 업무를 계속하고 있었는데 이때쯤에는 교육생들의 모든 질문에 거의 완벽히 답할 수 있다고 스스로 확신하게 되었다. 타인의 경력 개발을 돕는 일이 스스로 좋게 느껴졌던 것이다.

ISFJ는 은퇴 후 계획을 잘 하는 편이다. 전 생애를 통해 그들은 돈을 절약하여 저축하므로 은퇴후에도 경제적으로 풍부하다. 은퇴후에는 ISFJ는 자신들의 가족이나 가족의 전통 수립등에 헌신한다. ISFJ는 가족의 전통에 따라 손자들이나 다른 가족의 전통 수립등에 헌신한다. 40년의 결혼생활 경력을 가진 한 ISFJ미망인이 시민학교의 자원 봉사자가 되었다. 시민학교에는 다양한 교실이 있었는데―카드교실, 댄스교실, 미술교실 등―그 미망인은 안내석에서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에 답하는 자리를 선택하였다. 또한 그녀는 고객 대상자들을 방문하여 시민학교에 참석하도록 권유하기도 하였다. 다른 사람들은 은퇴후 여가 활동을 즐기는데 반해 이 ISFJ는 구조화되었기는 하지만 자신의 개인적인 방식대로 일을 하여 남들을 돕기를 즐겨 하였다.


학 습


ISFJ 는 착한 학생이 되는 경향이 있는데 왜냐하면 선생님을 기쁘게 해 주기 위해서 그들의 일을 성실히 해내기 때문이다. 선생님을 기쁘게 하기 위한 한가지 방편은 선생님들 나름의 규칙을 그대로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선생님의 기본적인 요구를 알고 싶어하는 것이다.

때로 어떤 ISFJ들은 그들의 일이 마무리 되어감에 따라 일을 미루기도 하지만 특별한 방해 요소가 발생되지 않는 한 일의 연기로 업무가 잘못될 때까지 연기하지는 않는다.

ISFJ 는 업무의 성격이 분명한 것을 좋아하며 그들이 열심히 일을 한 것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일을 선호한다. 그들은 독립적인 연구과제를 선호하는 편이 아닌데 왜냐하면 그 같은 독립적인 과제는 확실한 진행절차 없이 혼자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업무를 마치기 위해 밤샘을 할 수도 있지만 이런 일이 ISFJ에게 흔하지는 않는다. 한 ISFJ가 그녀의 남자친구가 절실히 도움을 요청하였으므로 그의 과제물을 밤새워 타이핑 하였다.

ISFJ는 일을 하면서 배울 수 있다. 그들은 일에 빠져들기를 좋아하며 숙제는 선생님의 말씀 내용에 쫓아서 행하기를 좋아한다. 협동적이고 업무지향적인 그룹활동을 선호한다. 한 ISFJ 어린이가 그의 그룹내에 행실이 올바르지 못한 학생들이 있다는 것을 자신의 친구로 하여금 선생님께 말씀드리도록 요청하였다. 그는 선생님께 직접 말씀드리기를 원치 않았으나 또한 행실이 올바르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어떤 조치가 취해지기를 바랐던 것이다.

ISFJ는 너무 빠른 속도가 아닌 한 조직화 되어 있는 학습 방법을 선호한다. 감각을 필요로 하거나 감각력과 연관된 과제에 대한 학습을 그들은 선호한다. 따라서 연대순에 의한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사건을 다루는 역사 선생님을 그들은 좋아한다.

ISFJ는 다른 유형 사람들이 잘 지적하기도 하고 때론 좋아하기도 하고 때론 좋아하기도 하는 “논쟁” 따위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논쟁이란 비생산적이며 매우 불편케하는 여인이라고 생각한다. 서로 다른 견해로 토론을 하게 될 때는 그들이 신뢰하는 쪽으로만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한 ISFJ가 회상하기를 인생론에 대한 각종 토론으로 가득찬 책의 독후감을 숙제로 받았을 때 난감했었던 경험을 이야기하였다. 그 숙제는 그녀에게는 무의미하게 느껴졌는데, 왜냐하면 ISFJ인 그녀에게 인생이란 그렇게 복잡하거나 난해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ISFJ는 그들의 하는 공부에 대해 분명한 결과가 있기를 원한다. 그들은 정답을 원하는 것이다. 그들은 항상 한가지의 정답만 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고 이런 것에도 익숙해 질 필요가 있다.


작 업


업 무에 있어서 ISFJ는 충성스럽고, 동정심 많으며 꾸준하고 남을 도우는 일을 선호한다. 그들은 친절하며 기꺼이 남을 도와주는 편이다. 그들이 일을 할 때는 사람들의 실제적 필요점을 고려하며 조직의 목표를 주행하는데 규칙을 잘 따른다. 그들은 남들에게 눈에 띄지 않으면서도 그들에게 기대되는 것만큼 또는 그 이상은 해낸다. 그들은 치밀하고 반복적인 일에도 인내심을 발휘하며 적시적소에 일을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근로환경*




ISFJ는 사람들의 요구사항과 업무진행을 위한 점이 모두 고려된 업무상황을 선호한다. 그들은 자신처럼 성실하며 정직하고 정확한 동료들을 좋아한다. 그들은 조직이 안전을 보장하며 업무내용이 잘 짜여져있고 구체적으로 써비스 지향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경우에 매우 만족해 한다. 그들은 조용히 효율적으로 그들의 업무를 처리한다. 그들은 남의 방해를 받지 않고 혼자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개인적 고아간이 보장 받기를 원한다, 방해를 받게 되면 그들의 사고의 단계를 회복하기 힘들므로 최고의 생산성을 위해서는 혼자 있을수 있는 시간계획을 할 필요가 있다.


*조직화 유형*


ISFJ는 그들이 결정한 일이 올바르게 구조화 되기를 바란다. 그들은 무질서한 상황에서는 일을 할 수가 없으며, 가정에서든 직장에서든 모든 것이 제자리에 정돈되어 있어야 한다. 그들의 사무실이나 가정에는 자신들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기념품들과 장식품들이 진열되어 있고, 그 같은 기념품은 특별한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한 ISFJ는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물건들을 보관하기 위한 별도의 선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다. 그는 이선반에 관한 한 무질서한 것에도 마음이 편했는데, 그 선반은 정돈되지 못한 범주에 들어가는 물건들을 놓는 곳이었고 사무실내에서는 장소를 조금 밖에 차지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물건들이 어지럽혀 있으면 ISFJ는 이를 즉시 알아차리고 원상 복구 시킬 때까지 계속 그 일을 한다. 그들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정리 정돈 되어 있는 지를 살피며 어지럽혀 있는 경우에는 마음이 산란스러워 진다.

한 ISFJ가 업무를 시작하는 날 그의 책상이 어지럽혀져 있는 것을 보고서 도저히 일을 할 수가 없었다. 책상의 정돈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어지럽혀 있지 않은 다른 빈 책상을 이용하였다. ISFJ는 인생살이의 조그만 부분에도 가지런히 정리정돈하는 것을 즐긴다. 그들은 지나칠 정도로 정리정돈을 하며 살아간다. 한 ISFJ는 그녀가 받는 모든 영수증을 철을 하여 보관하고 있었다. 그녀는 놀랍게도 영수증 철의 일련 번호를 기재하여 장부로 만들어 보관하고 있었다.

ISFJ는 자신의 주위 사람들에 대한 가치기준도 조직화 하려한다. 특히, 가족이나 직장상사 EH는 조직의 목표등을 우선 순위에 두기도 한다. ISFJ는 그들이 가치를 두는 일을 하게 된다.

한 ISFJ는 신앙심 다음으로 청결함에 가치를 두고 있어서 주말이면 그녀의 집을 청소하는 일로 하루를 보내곤 하였다. 그녀의 남편이 보다 재미있게 주말을 보내자는 요청을 계속 해 와서 일요일 오전만은 남편과 더불어 휴식을 취하기로 동의하였다.

*직업*


업 무를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은 8가지의 선호를 적시적소에 사용할 필요가 있다, 직업을 선택할 때도 이 같은 사실을 인식하여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일을 찾을 필요가 있다. ISFJ는 타인에게 봉사하고 세밀한 부분을 철저히 찾는 업무등에서 능력을 잘 발휘한다. 그들은 결과를 확실히 볼 수 있는 일―그 결과가 사람들에게 유용한 것―에 능력발휘를 잘 할 수 있다. ISFJ 유형의 사람들은 물론 모든 종류의 직업을 선택하고 그 일을 잘 해낼수 있지만 몇가지 직업들은 이들에게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듯 하다(가나다 순으로): 가정 전무의, 간호원, 경리책임자, 도서관리자, 도서관장, 사서, 유치원 교사, 의료 기술자, 초등학교 교사, 타이피스트, 그리고 기타 타인에게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업들이다.

이 직업들은 ISFJ유형의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직업목록을 전부 제시한 것은 아니며, 다만 이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몇가지 영역들을 제시한 것 뿐이다. 혹시 당신의 직업이나 당신이 흥미를 느끼고 있는 직업이 이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 직업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특성들이 당신에게 얼마나 적합한 것인지를 스스로 자문해 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종교 수도회 : 평신도 26. 목사

2. 자격증 있는 준 간호사 27. 치과위생사

3. 사무관리자 28. 공인간호사

4. 교사 : 초․중․고 29. 행정가 ; 간호

5. 정골요법 의사 30. 건강교육 지도사

6. 학교버스기사 31. 보호관찰관

7. 교사 : 유치원 32. 아동 보육사

8. 행정가 : 사회봉사 33. 법률비서, 서기

9. 교사 : 언어 병리, 치료 34. 물리치료사

10. 보조교사 35. 건강, 위생관련 기술자

11. 보조간호사 36. 식이요법사, 영양사

12. 도서관 사서 37. 치과보조원

13. 성직자 38. 비서

14. 가사노동자 39. 헤어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15. 간호 : 공중위생 40. 출납원

16. 교정사무원 41. 가무, 서기

17. 안내, 경비 42. 공익사업, 공중 보건 종사자

18. 의사 : 가정의 또는 일반의 43. 대중교통운전사

19. 공공의료 종사자 44. 공학; 항공

20. 타자수 45. 간호; 중환자 보호

21. 교사 : 독서 46. 전기기사

22. 요식업 종사자 47. 형사

23. 부기계원 48. 방사선기사

24. 의료기술자 49. 간호; 교육

25. 도서관 안내원 50. 간호; 컨설턴트

선택율이 낮은 직업

1. 마케팅 전문가 11. 사회과학자

2. 관리자; 회사의 중역 12. 심리학자

3. 인력자원 계획자 13. 변호사

4. 컨설턴트, 경영 14. 엔지니어; 기계

5. 배우 15. 순수예술가

6. 사진사 16. 관리자; 재정이사

7. 사회사업가 17. 보험대리인, 중개인, 보험업자

8. 관리자; 소매상 18. 가게주인, 점원

9. 싸이코드라마 치료사 19. 건축가

10. 판매관리자 20. 의사; 병리학




지도력


ISFJ 는 그들의 사려심이나 절차 중시, 신뢰성 그리고 이전의 업무성과 등을 고려하여 지도자의 자리에 발탁될 수 있다. 그들은 처음에는 지도자의 자리에 앉는 것을 망설이기도 하나 실제로 그들은 지도자 자리를 탐내거나 하지는 않는다. 책임감과 의무감 때문에 마침내 그 제의를 수락하게 된다. 그들은 조직의 요구사항이나 조직의 구조, 위계질서 등에 따르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자신들이 하지 않는 일을 타인들에게 하도록 요구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세부적 절차에 잘 따르며 구체적 결과를 이룩하기 위해 힘을 기울인다.

리 더로서의 ISFJ는 비록 업무를 정해진 시간에 끝내지 못하여 그 자신과 부하직원들이 만족하지 못하더라도 과업지향적이기 보다는 인간관계 중심적이다. 그들의 부하의 가치와 요구 사항등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생각한다. 리더로서의 그들은 부하직원들의 요구사항에 매우 민감하다.

한 ISFJ가 그의 리더쉽 스타일에 대해 언급하기를 비록 그가 지도자의 자리에 있기는 하지만 그 역할을 감당하기가 결코 쉽지 않으며, 그의 실제의 스타일이 아닌 것으로 느껴진다는 점을 토론하였다. 그러나 그는 책임있는 리더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는 부하들이 그가 지도력이 있는 것이지, 단순히 명령만으로 지휘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하도록 한다. 그는 부하들이 업무를 즐거운 기분으로 할 수 있게끔 격려해 주며 그의 방식대로 하도록 일방적인 강요는 하지 않는다. ISFJ는 부하 직원과의 조화가 이루어지고 계속 유지도기를 바라는 편이다.


여 가

ISFJ는 그들의 업무를 마치고 나서야 여가를 즐긴다. ISFJ는 일반적으로 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그들의 여가나 휴식을 포기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들의 업무중에 휴식이나 운동등이 포함된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ISFJ는 주의집중을 받는 일이 드물고 때로 매우 심각하게 보인다. 다른 사람들은 “ISFJ를 활기 있게 만드는 것”을 즐기고 박장대소 하기도 한다. 한 ISFJ는 그의 친구들이 그를 취하게 만들어서 그가 정신 없이 떠들었던 경험을 이야기 하였다.

ISFJ는 그들이 편하게 느끼고 그들이 속한 집단에서 허용되는 상황에서는 잘 웃을 수도 있다. 시간이 날 때면 ISFJ는 자신과 가족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을 찾으러 다니기를 즐겨한다. 그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꼭 필요한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예를 들면 ISFJ 여성들은 옷을 잘 차려입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알맞은 색상과 스타일을 찾기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도 한다. 그들은 자신의 예산 범위내에서 가장 알맞은 가격으로 알맞는 품목을 골라내는 재주가 있다.

ISFJ는 또한 “보금자리를 꾸미기”를 좋아하여 그들의 가정과 직장을 포근하게 꾸미기를 좋아한다. 그들 주의에서 조그만 장식품들을 수집하기도 한다. 그들 인생에서 중요한 사건들은 사진으로 남겨서 앨범에 정리하기도 한다.

한 ISFJ는 그가 가진 VAN(자동차)이 마치 집안 처럼 안락하게 꾸며진 것을 자랑스러워 하였다. 그는 마차바퀴 탁자를 가지고 있어서 그 위에서 포커게임을 하거나 친구들에게 차대접 할 수 있다는 것을 매우 자랑스러워 하였다.

사 랑

ISFJ 에게 사랑은 안전지대이며 약속을 의미한다. 또한 다른 유형들처럼 ISFJ도 사랑에 쉽사리 빠지기는 힘들다. 그들은 결혼과 가정에 지고의 가치를 두기 때문에 파트너를 구하기 위해 열성이며 파트너가 없을 때는 생의 충족감을 느낄 수가 없다. 결혼과 가정을 꾸리는 것은 ISFJ에 있어서 그들의 사랑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결혼으로 인해 그들이 타인에게 봉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도 한다. 그들이 타인에게 봉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도 한다. 그들은 파트너에게 사랑을 듬뿍 주려하기 때문에 그들도 상대방으로부터 똑같은 받기를 원하나 그 파트너가 따라주지 않을 경우에는 매우 낙담을 한다. 그러나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질 수는 없다는 것을 아는 현실적 사고를 가졌으므로 그들의 운명을 조용히 받아들이는 편이다.

ISFJ는 그들이 중요한 관심거리가 아닐지도 모르는 관계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 ISFJ는 책임감이 있고 충실하므로 그들의 파트너가 조심성이 없다면 ISFJ의 이같은 장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들의 개인적 욕구보다는 약속이나 안전성에 더 가치를 두기 때문에 ISFJ는 그같은 관계에 머무르려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이 돌보아야 할 상황이 발생된다면 이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사 랑에 관한 한 ISFJ는 온기와 온화함을 지닌 전형적인 사람들이다. ISFJ는 화려한 사랑의 말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그들 마음속의 안정감이나 사랑의 약속들을 내세우지 않지만 표정이나 태도로써 가슴 깊은 곳의 생각을 표출해 내는 편이다. 그들은 이 같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어떤 일도 해 내려고 한다. ISFJ의 배우자나 가족들이 그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때는 그는 정반대의 태도를 나타낼 수도 있다. 그의 실망감을 타인들에게 말하려 하지 않는다.

ISFJ가 남들로부터 비난을 받게 되면 매우 낙심하며 화를 내고 서러워한다. 그러나 그들은 감정을 안으로만 간직하고 스스로 움추러 든다. ISFJ의 배우자가 그를 떠나서 다른 사람과 결혼했을 때, 그녀는 “내가 화를 낼 때는 그것이 결코 예삿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매우 고통스러웠지만 그녀의 감정과 눈물을 감추고 남들에게 그런 내색을 하지 않으려 했다.


손해

모든 유형의 사람들은 그들의 선호를 오용하거나 남용할 여지가 있다. 이런 일은 개인들이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생길 수 있다. 이럴 경우 그들은 평소 행동과는 다른 행동양상을 나타내곤 한다.ISFJ가 부적절한 행동양상을 보이는 상황과 그 상황에서 탈피하여 원래의 모습을 찾기 위한 전략을 아래에 기술하였다.

ISFJ가 실패할 수 있는 한가지 예는 그 자신이 너무나 현실적인 것에만 매달려서 사실의 이면이나 내포된 의미를 찾는 것을 소홀히 할 경우이다. 그들은 현실을 너무나 직시하여 또 다른 미래의 가능성을 보지 못할 수 있다. 그들은 통상적인 틀에만 박혀 있어서 그 범주를 뛰어넘지 못할 수 있는 것이다. 과거 경험에 비추어 미래를 판단하므로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에 주시하여 미래를 불확실하고 두렵게 생각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차에서 작은 소음이 들리거나 기계 장치의 고장이 있을 경우 ISFJ는 고장의 원인 중 최악의 상태를 상상하곤 한다. 그들은 어떤 사실로부터 제시된 관계의 의미를 찾을 때 가능성이나 어떤 기회를 찾기 보다는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에 더 관심을 가진다. 더구나 미래는 불확실하고 과거 경험을 충분히 적용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여 ISFJ는 미래에 대해 필요이상으로 비관을 할 수도 있다.

한 ISFJ가 그녀의 친구들보다 일찍 미망인이 되었다. 그녀는 건강했고 4명의 장성한 아들을 두었으며 매우 절친한 친구들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남편을 잃었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녀는 계속 슬퍼만 하고 있었고 그녀가 이전에 지속하고 있는 교우 관계등을 발전시키거나 새로운 관심거리를 찾거나 하지를 않았다. 그녀는 미래를 두려워 하였고 미래를 밝게 하기 위한 어떠한 시도도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한 전략으로, ISFJ는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일에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고 이런 실제적, 사실적인 일이 미래를 비춰줄 수 있다는 점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그들에게는 미래에 대한 잠재력을 나타낼 수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적어도 세가지 이상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ISFJ는 신뢰할 수 있고, 믿음직하며, 조심스러우므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들이 봉사정신을 발휘할 곳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같은 사실은 그들을 보다 마음 편하게 해 줄 수 있다.

ISFJ는 융통성이 없고 마음 놓고 쉬지를 못하며 상황이 일어나는대로 부딪힌다. 그들은 지나치게 꼼꼼히 계획을 수립하여, 일이 계획된대로 진행되기를 바라고 계획대로 되지 않거나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당황하게 된다. 예를 들면 그들은 비행기를 놓치게 될까봐 몇 시간 전에 공항으로 가서도, 기후 관계로 비행 시간이 지연되거나 짐을 잃어버리지나 않을까 하는 또 다른 걱정거리를 가지게 된다.

신도들이 염주알을 굴리면서 마을 정리를 하듯이 ISFJ들에게도 구체적으로 업무를 지시하는 단순한 일이 그들의 마음을 재정립하도록 도와주는 전략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모든 사실들을 마음을 열고서 폭넓게 헤아려 볼 수 있게 되고 융통성 있게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 있게 된다.

ISFJ는 스스로 남의 눈에 잘 드러나지 않고 자신을 낮추는 결과로 남들로부터 실제보다 낮게 평가 받을 수 있다. 그들이 자신의 견해를 남들에게 밝힐 때 남들로부터 확고한 신념을 가지지 않은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 한 ISFJ 관리자는 조용히 남의 뒤에 서서 업무의 공헌을 하였다. 그는 자신의 공로를 내세우지 않았으므로 조직내의 다른 사람들은 그의 공로를 정확히 평가내리지 않았다. 그가 급한 집안사정으로 2주간 자리를 비우게 되자마자 그 사무실 사람들은 조직내에서 그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었던가를 깨닫게 되었다. 그가 자리에 있을 때는 모든 일이 효율적이고 부드럽게 진행되었으나, 그가 없는 2주간에는 많은 자료들과 사항들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였다. 사무실 내 모든 사람들은 그가 빨리 돌아오기를 학수고대하고 있었다.

ISFJ는 남들로부터 “단순히 그의 임무만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들의 역할과 업적이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과소평가 받지 않기 위해서 자신의 요구사항을 보다 확실하게 밝힐 필요가 있고 자신의 업적을 당당하게 내세울 필요가 있으며(비록 스스로가 거만스럽게 느껴지더라도), 일을 수행할 때 다른 대안들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

ISFJ가 정상궤도로 원상 복구 될 때는, 구체적 사실과 미세 사안을 잘 기억하는 능력으로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면에 정확하게 초점을 두는 자신의 장점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들은 남에게 대한 봉사정신을 발휘하는데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

요 약

특 징


세밀한 조심스러운

전통적인 충성스러운

인내심 실제적인

조직적인 봉사정신

헌신적인 양심적인

수동적인 방어적인



축약어

나는 가족을 위해 즐겁게 봉사합니다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P  (8) 2012.02.12
ISTJ  (0) 2012.02.12
INTJ  (0) 2012.02.12
ESTP  (0) 2012.02.12
ESFP  (0) 2012.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