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J (내향적 직관형)

과학자형 (대한민국 7%)


N(IP)

T(EJ)

F(IJ)

S(EP)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행동과 사고에 있어 독창적이다. 내적인 신념과 비전은 산이라도 움직일 만큼 강하다. 16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독립적이고 단호하며, 때때로 문제에 대해 고집이 세다. 자신이 가진 영감과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중요시하며, 목적달성을 위하여 온 시간과 노력을 바쳐 일한다. 이들은 행동에서 뿐만 아니라 생각에 있어서 냉철한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이미 확립된 권위나 널리 수용된 신념들에도 불구하고 진실한 관계와 일의 의미를 추구하는데, 그들의 직관적인 통찰력을 발휘한다. 그들의 대담한 직관력은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가졌으며 일상 반복되는 직종에서는 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를 좋아하며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일이라면 조직력을 발휘하여 일을 추진시키는 능력이 있다. 목적을 향해 외골로 치닫는 경향으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경시할 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 때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이나 가치관을 소홀히 다루는 탓으로 반대 입장에 선 사람들의 예기치 않았던 힐책을 당할 수 있다.


사고의 지원을 받는 내향적 직관형


INTJ 는 여러 유형들 중에서도 가장 독립적이며 또한 그러한 독립심에 대해서 의식적으로 다소간의 긍지를 느끼는 유형이다. 그들은 혁신자다운 면모를 보이는 사람들이다. 사업에 있어서, 그들은 우수한 재정리자이다. 직관은 그들로 하여금 인습 타파적인 상상력을 발휘하게 해주고 또한 가능성에도 구애받지 않는 생각을 하도록 해준다. 그리고 그들의 외향적 사고는 날카롭고 비판적으로 정리하는 능력을 갖추게 해준다. 그들에게는 똑같은 일을 계속해서 취합해 나가기가 어려우며, 이미 매듭이 지어진 결과에 대해서는 더 이상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이 힘을 신장시켜 나가도록, 더 막중하고 더 까다로운 문제를 안고 있는 새로운 과제를 계속해서 주어야 하는 것이다.


기 술적인 관심사와 관련해서, 그들은 탐구하는 과학자, 창안자, 디자인 기술자에 적합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수학에, 그것도 특별히 어려운 문제를 푸는데 탁월한 우수성을 보이지만, 그러나 INTP형들처럼, 순수수학이론에 대해서는 그렇게 정통하지가 못하다. INTJ형들은 문제로 삼을 만한 것을 생각해내는데 아주 뛰어나며, INTP형들에 비해서 일을 처리함에 있어 매우 우수하다. 그들은 일을 마무리 지을 수 있지만, 그러나 충분히 도전할 만큼 문제가 복잡하게 얽혔을 때라야 비로소 관심을 보일 것이다. 틀에 박힌 생산 활동은 직관의 낭비인 셈이며, 순수하게 이론적인 탐구는 생각을 실용적으로 적용하는 길을 찾게 하는 그들의 외향적 사고기능을 낭비하는 셈이다.


조 화를 잘 이룬 상태에서도 이들은, 타인의 견해와 느낌을 무시하려드는 경향이 있다. 개인적인 관계에 있어서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려는 것은 관계에 있어 파괴적이며 비건설적인 사치이며 개인 생활을 와해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에게는 직접 연관되지 않은 문제와 과제나 일에 대하여 비판적인 재능을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자신과 타인의 발전을 위해 활용하여 보다 깊은 이해를 구축하려는 노력은(그들로 보아서는 그것을 느낌이라고 부를 필요는 없을 것이다.) 아마도 잘하는 일일 것이다.


INT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사고와 감각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직관과 감정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직관과 감정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사고와 감각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INT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

의식

T

N

S

F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N

T

F

S


주의 : 겉으로 보기엔 사고형 + 감각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내향적 직관형의 특징

       =  INTJ(사고의 지원을 받는), INFJ(감정의 지원을 받는)


1) 가능성을 바라보는 그들의 내적인 비전에 따라서 행동한다.

2) 백절불굴의 견해를 유지해 나간다.

3)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다소 강하다.

4) 난관에 봉착해서도 고무되고 또한 난관을 해결함에 있어 가장 창의적이다.

5) 있을 수 없는 일이 한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기꺼이 인정한다.

6) 익숙한 길을 좇아가면서 무엇을 찾아내려고 하기보다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데 관심을 쏟는다.

7) 영감으로 해서 동기가 유발되는데, 이들은 무엇보다도 영감을 높이 평가하며 또한 그들이 선택한 어느 분야, 이를테면 과학, 기계, 발명, 정치적으로나 혹은 산업상의 세력불리기, 사회개혁, 교직, 집필, 심리학, 철학, 종교 등의 분야에서도 그들이 기대하는 최상의 성취를 위해서 영감을 충실하게 이용한다.

8) 영감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일체 주어지지 않는 틀에 박힌 직업에서는 전혀 만족감을 얻지 못한다.

9) 사물의 보다 깊은 의미를 훌륭하게 성찰해 내고  그 의미를 충분히 살려 나가는 데 재능을 타고 났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집중력이 뛰어남 2)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이 뛰어남 3) 논리적이며 분석 능력이 뛰어남 4) 조직화하는 능력이 뛰어남 / 오랜 집중력과 정신력, 학술, 연구, 이론, 공학 분야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법률, 공학, 건축, 물리, 생활과학, 심리학자, 사회과학, 컴퓨터 전문가, 연구원, 저술인, 편집자, 예술분야, 컨설팅, 과학교사에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매우 양육적인 일, 관계 지향적인 일, 그리고 실제적이고 일상적인 생산품이나 서비스의 납품 등을 요구하는 일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직업에서 덜 발견된다. 또한 탁월한 수작업에 의존하고 세부적 일에 주목하는 일, 타인에 의해 강요되어 구조에 집착하는 일들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 유명인 : 줄리어스 시저, 제인 오스틴, 토마스 제퍼슨, 존 F 케네디, 궁예, 장준하, 노천명, 서태지, 이회창


1. INTJ의 일반적인 특성


- 아주 이론적이다.

- 어려운 난관은 자극제가 되며, 창의성을 많이 요하는 도전에 응하는 것을 즐김

- 비효율적으로 시간을 끄는 것을 싫어한다.

- 놀기 위해서 노는 기술을 배운다.

- 겉은 강하나 속은 아주 여리다.

- 주부인 경우 살림하기 힘들어한다.

- 인간관계에서 인간적 측면의 부족으로 자기의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통찰력과 분석력으로 고집이 대단하다.

- 재능은 많으나 쉽게 적응하기 어려워 할 수 있다.

- 학구열이 강하다. (공부하기 좋아한다. 순수학문)

- 대인관계 에서 차갑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 하고자하는 의지가 강하다.

- 잡담을 시간적 낭비로 본다.

- 일하는 환경에서 사람을 쉽게 사귄다.

- 노는 자리를 어색해 한다.

- 주어진 일에 성실하며 노력하는 편이다.

- 의미가 있는 일은 열성으로 한다.

- 회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 앞에 나서는 것을 대단히 싫어한다.

- 혼자서 공상하는 것을 즐긴다.

- 사적인 얘기는 거의 하지 않는다.

- 영화를 볼 때도 무언가 잘못된 장면이 없나 찾으면서 볼 때가 있다.

- 학생이 옳다고 교수하고도 싸울 때가 있다.


2. INTJ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타인의 피드백과 제안을 수용할 필요가 있으며 감정의 가치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2) 남을 인정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으며 비현실적 아이디어를 포기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3) 자신의 아이디어와 스타일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좀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4) 지나치게 확신적이고 조금도 양보가 없으며 남들이 접근하거나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명석한 분석력을 지나치게 대인관계에 적용하려는 경향으로 인간미가 부족하다는 오해를 종종 받을 수 있다.

6) 의도적으로 가족 오락이나 게임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7) 타인의 의견에 대해서도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8) 혼자 일하기보다는 의도적으로 팀을 통해서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INTJ 아동의 특징


- 미술, 창작과 연극 활동을 좋아한다.

- 타고난 발명가이며 과학적인 실험하는 것을 즐긴다.

-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정보와 복잡한 아이디어를 아주 잘 흡수한다.

- 독립적이며 자기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다.

- 다른 사람들이 자기가 한 것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

- 놀라울 정도로 바깥 세상에 의해 영향 받지 않는다.

- 특별한 친구와 일 대 일로 놀거나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한다.

- 주목받는 것이 불편할 수 있다.

- 이론적인 토론이나 논쟁을 즐긴다.

- 매우 논리적이다.

- 고집이 세다.


4. INTJ 어머니(부모)의 특징 : “개인적 성실”지향 어머니


개 인적이고 독립적인 INTJ 어머니는 성실하게 삶을 살아가고 한 개인이 되어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사이자 역할모델이다. 그녀는 자기 분석적이라 내부로부터 자신의 성공을 규정지으며, 일반적으로 자신의 결정에 대해 확신을 가진다. “하지만 모든 어머니들은 그렇게 하고 있잖아요.”라는 아이들의 말은 거의 설득력이 없다. INTJ 어머니는 아이들의 기본적인 욕구에도 적절히 부응하지만 그보다 아이들의 자아존중감과 확신감을 발달시키는데 더 많은 초점을 두고자 한다. 관찰력과 통찰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INTJ 어머니는 독립적인 사고와 자기 확신에 많은 중요성을 두긴 하지만, 그래도 자녀들에게 보호와 경계를 제시하는 것을 편안해한다. 자기의 동기와 의지가 있어야 하는 INTJ 어머니는 열심히 일하며 삶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어머니로서의 INTJ는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달할 수 있고 삶에 대한 관점과 중요한 이슈를 제공할 수 있는 그런 순간을 위해 살아간다.


5. INTJ의 대표적인 표현들 : 충분히 정당화 되지 않았군요.


개인적, 독창적인, 비젼이 있는, 전체적인, 이론적인, 독립적인, 몽상적인, 논리적인, 비판적인, 기준이 높은, 비평적인, 요구하는, 체계적인 마음, 확고한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직관(N)

추상적(Abstract), 창의적(Imaginative), 추론적(Inferential),

이론적(Theoretical), 독창적(Original)

3) 사고(T)

논리적(Logical), 이성적(Reasonable), 질문지향(Questioning),

비평적(Critical), 강인한(Tough)

4) 판단(J)

체계성(Systematic), 조기착수(Early start), 계획성(Scheduled),

방법적(Methodical), 목표지향적(Planful)



INTJ 형들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각도를 추구하거나 사물을 보는 방법에 있어서도 특이한 방법을 추구하는 매우 독립적인 개인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새롭게 깨닫게 되는 것을 즐긴다. 이들은 통찰력이 있고 사고하는 것이 기민하다. 그렇지만 이러한 정신적인 기민함의 많은 부분을 자신 안에 지니고 있고, 타인들을 향해 잘 표현하지는 않는다. 이들은 가능성에 대한 그들의 비전을 신뢰하고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관여치 않는 매우 단호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16가지 성격유형 중에서 가장 독립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INTJ들은 조용하고 확고하게 그들의 이상과 이론과 법칙들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탁월하다.




생활양식

독 립적이고 개인적인 INTJ의 삶의 양식은 생의 초기에서부터 나타난다. INTJ 어린이들은 백일몽을 즐긴다. 그들은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같은 권위자들에 의해 전달되어진 정보가 그들이 믿고 있는 것과 모순이 될 때 매우 고집스러워 진다.

이들은 그들 자신의 믿음 체계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 한 INTJ는 그녀의 나이 4살 때 어머니가 자신을 “대단한 논쟁가”로 묘사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논리적으로 따졌고, 어머니에게 요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마치 자신이 권위를 가진 사람으로 여길 정도로 반복적으로 말하였다.

INTJ들은 그들 자신의 법칙, 경계선, 기준 그리고 스타일을 정립하는 경향이 강하다. 낙농장에서 자란 어떤 INTJ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젖을 짜는 체계를 고안하였다. 그것은 그냥 우유 짜는 것이 아닌 그의 흥미로 디자인 된 그런 우유짜는 체계였다. 우유짜는 것은 세속적인 일이지만 이 INTJ는 우유를 짜내는 참신한 방법을 고안해 냄으로써 우유짜기를 흥미롭게 만들었다.

INTJ들은 종종 어린시절부터 교육에 관심을 둔다. 정신 생활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INTJ들의 풍부함은, 경제적으로나 지적으로 부족한 환경들로부터 스스로 목표를 맞춰서 교육을 계속하거나 종종 높은 수준의 가능성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한 INTJ는 박사학위를 받고도 만족하지가 않았다. 그래서 그녀는 또 다른 박사학위와 관련된 훈련에서 학위를 얻었다. 내적으로 집중된 정보와 지식에 대한 요구는 그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항상 INTJ에게는 좀 더 배우고 도전할 것이 있다.

10대 INTJ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책벌레 또는 “두뇌들”이라고 불리는 다소 심각하고 사려깊은 젊은이들이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 성취에 대한 내적 기준을 갖고 학구적으로 일을 잘 수행한다. 사교적이 되는 것은 그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데 있어서 별로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기준이다. 그들은 사교적인 행동이 그들의 목적을 성취해 준다거나 그것으로부터 배울 것이 있을 때에만 그런 행동을 할 것이다. INTJ 10대들은 데이트에 다소 느릴 수 있다. 한 때 누군가에게 매력을 느낀다면 상대방이 INTJ인 자신의 기준에 맞는 한 끝까지 그 상대방을 데이트 대상으로 삼는다.

초기 성인기의 INTJ들은 그들의 내적 목표와 기준들을 얻는데 집중한다. 대학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동 떨어져 살고 있는 한 기혼의 INTJ는 법학학위를 이수하길 원했다. 그는 오랜 통근시간을 확보하고, 사색할 수 있고, 그의 바쁜 일상을 조직화하기 위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그의 작업계획을 정리했다. 그의 학위를 따는데는 많은 계획과 힘과 헌신이 필요했다. 당시 그는 너무나 몰두해서 그의 가족은 그가 어디론가 떠나버린 것처럼 느꼈다. 그는 법학학위 따는 것에만 집중되어 있어서 다른 것으로부터 동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였다. INTJ들은 일이나 학교, 취미와 관계된 그들의 흥미에 몰입되어서 스스로를 잊어버리는 것 같다.

한 INTJ주부는 자신의 꿈을 이루는 것을 등한시했기 때문에 잠시 동안 잘못된 진로에 놓여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그녀는 가족에게 매우 헌신적으로 대하였고, 주부로서의 역할을 잘 하였다. 그녀는 공동체에 도움을 주는 많은 모임에 참가하였다. 그녀는 자기가 참가하고 있는 어떤 모임에서 한 사람이, 그들은 결코 한 것이 없고 단지 사교적이었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매우 화가나서 집으로 돌아왔다. 그녀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었던 것이 창조적인 예술 디자인이지 사교적 일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녀는 홀로 일하는 것이 사교 모임에 참가하는 것보다 더 즐겁고 의미있게 느껴졌다.

성인기의 INTJ들은 그들이 무엇이 되어야 된다는, 그들만의 이론에 기초한 독특한 과정중에 놓여있을지도 모른다. 그들은 자신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매우 성실하게 일한다. 그들에게 일은 “일”이 아니고 관례적인 의미이다. 그들은 일을 도전으로 여기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쉽게 포기하지 않고 그들의 목표를 얻는데 다른 사람의 요구나 소원은 방해로 여긴다. 다른 사람들은 INTJ들의 선입관을 매우 불쾌하게 느낀다.

INTJ들은 그들 자신의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비전이나 체계에 의해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관료주의를 싫어한다. 이러한 생각 때문에 그들의 조직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구하게 되고 심지어 그들 자신만의 사업들을 위해 조직을 떠나기도 한다. 그들은 그들만의 비전과 이론을 따르기를 원하고 그들의 세계에서 그들의 상징을 만들기를 원한다.

INTJ들은 그들의 시간과 자원이 그들의 원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면 그들의 시간과 자원을 절약하는 경향이 있다. 한 INTJ 부모는 교육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자녀의 학비를 위해 지출하는 데에는 매우 관대하다. 그러나 자녀의 옷과 선물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중고 가게에서 쇼핑할 뿐이다. 물론 다른 INTJ들은 다를 수도 있다.

한 INTJ 조사 연구원은 그의 일을 매우 즐겼고 그는 연구가 중대한 발전에 근접해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은퇴하려 하지 않았다. 그는 계속 바빴지만, 그의 일 스케줄은 손자들을 만나는 것과 과학 모임에 참가하는 것으로 점차 융통성 있게 되었다. 다른 INTJ는 혼자 작은 아파트에 살았다. 그녀는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이웃들의 “시끌벅쩍한 것과 혼란”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 여자들은 온종일 비논리적인 것들에 대해 떠들어요. 그들의 작은 속삭임도 나의 신경을 건드려요”하고 그 INTJ는 불평을 했다. 그렇지만 똑같은 토론에서, INTJ는 말할 사람이 한 명도 없다는 사실을 탄식했다. 그녀는 자신에게 흥미있는 것을 같이 토론할 수 있는 사람과의 관계를 돌보지 않았던 것이다. 그녀의 존재는, 책들과 이상과 “다른 중요한 일들”에 관해 말할 수 있었던 대학 시절의 교수를 만남으로써 비로소 좀 더 풍부해 질 수 있었다.




학 습

INTJ 들은 그들 자신의 접근법을 고안해내고 그들의 흥미 영역과 관련이 있는 것일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그들은 체계, 이론과 범우주적인 진리, 법칙 등과 관련된 것들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INTJ들의 기준을 충족시켜주는 선생들을 좋아한다. 혹독한 학습을 하는 INTJ들은 평균과 시험성적에 높은 점수를 기록하는 경향이 있다.

학습은 창조적인 과정이 될 필요가 있다. INTJ에게 있어서 기계적인 암기는 매우 미련하고 지루한 것이다. INTJ들은 새로운 이상과 사고를 추구하는 것, 그리고 주어진 과제에 노력을 다하는 것에 매우 성실하다. 이것은 INTJ들이 특히 학교 상황에 잘 적응하도록 해준다. 하지만 그들의 선생님이 그들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한다면 그들은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학과 과정에서 그 선생님을 피하거나 빼버릴 것이다. 그들의 풍부한 자력, 지식에 대한 갈망, 그리고 내적인 요구 때문에 그들은 지식을 얻는 방법을 발견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정보나 자료를 제시해 주는 도서실, 공공 강의, 과정, 그리고 다른 수강자와 선생님들에게 끌린다.

한 INTJ는 전적으로 그의 학교 숙제를 좋아하고 종종 요구되어지는 것보다 더 많은 책을 읽으면서 전기를 소모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는 고요하고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가치있게 여기기 때문에 담요를 뒤집어 쓰고 테이블 램프를 이용하여 계속해서 책을 읽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INTJ들에게 이상적인 과제는 그들이 인생에서 어떤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이론적인 모델을 구성해 내는 것이다. INTJ들은 다음과 같은 과제들에 흥미를 느낄 것이다. 군인이 전쟁에서 행동하는 법에 관한 이론적인 구성을 발달시키는 것,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성, 세포가 암과 싸우는 법, 영성이 획득되는 법 등. 그들은 집중적인 내성과 그들에게 관심있는 주제들을 깊이 탐색하기를 좋아한다. 한 INTJ가 권위의 이용에 관한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그 주제에 관해 전문 이론가들과 협의하지 않고 혼자서 자신의 내적 이해와 영감에 의지했다. 결과적으로 그 책은 그 주제에 관해서는 인정받게 되었다.




직 업

일 을 할 때 INTJ들은 그들이 가진 강점인 개념화를 통해 상황을 분석한 후, 미래의 요구를 이해하고 예상하기 위해 모델을 발달시킨다. 그들은 목적달성을 위해서 무자비하게 일을 추진하거나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거나 그들이 가진 생각들에 대한 계획을 철저하게 세우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목적이 더 이상 실현 가능하지 않는다고 하는 정보나 역경에 직면해도 계획을 계속 수행할 것이다.

선천적으로 INTJ들은 독립적인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너무 명확히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똑같은 방법으로 일을 보지 못할 때 종종 놀란다. INTJ들은 비판을 심하게 하므로 결과적으로 반대자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그들에게 일을 잘 수행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충분한 보상임에 틀림없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공헌에 대한 호의적인 언급을 무시할 수도 있다.




*근로환경*

INTJ들은 미래의 전략과 비전을 계획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단호하고 지적인 사람들을 포함하는 작업환경을 좋아한다. 그들은 개인적인 공간, 어떤 일을 탐구하는 시간, 창조력을 발휘하는 기회가 갖추어진 일 중심적인 작업환경을 선호한다. 그들은 자신과 타인내에 있는 역량에 가치를 둔다. INTJ들은 자율성을 추구하고 어떤 아이디어들을 만들어 내고, 비판하고 현상에 대한 변화를 허락하지 않는다면 팀과 함께하는 일에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조직화 유형*

INTJ들은 어떤 일을 할는 방법에 거의 만족하지 못하는 단호한 재조직가이다. 그들의 재능 중 하나는 일상의 과정과 절차를 폭넓게 적용하는 가능성을 보는 것이다. 그들의 장기적이고 이론적인 시각은 그들의 활동 방식을 확립시킨다. 그들은 타인의 충고 없이 종종 스스로를 조직하고 혼자 일을 한다.

INTJ들은 대체로 더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는데, 세부 사항들을 다루는 것에는 많은 가변성을 보인다. 어떤 INTJ들은 그들의 조직화된 유형에 거의 강박적이며 그들은 즉시 자신의 책상을 혼란시키는 서류들을 정리한다. 한 INTJ는 가족이 즐긴다고 생각하는 신문기사와 만화를 담고 있는 파일을 각 가족 구성원들을 위해 가지고 있다. 그가 그것들을 충분히 수집했을 때 그는 특정한 가족 구성원에게 이 자료를 주었다. 또 다른 INTJ들은 그들의 관심 영역이 아니거나 예정된 우선 순위가 아닌 것들을 축척해 둔다. 예를 들면 어떤 INTJ컴퓨터 분석가는 그가 관심을 두는 화제에 대한 가장 최근의 연구를 찾아내고 조심스럽게 정리된 그의 거대한 파일들을 유지하는데 상당히 체계화되어 있다. 그러나 그는 결코 그가 쓴 수표를 기록하거나 그가 끊은 수표 양의 균형을 맞추지 않는다. 이러한 세부사항은 그에게 중요하지 않다.

INTJ들에게는 일의 성과가 중요하다. 그들은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들에 착수한다. 예를 들어 어떤 INTJ는 그녀의 아이들에게 등록금이 비싼 학교에 보내길 원했고,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그녀의 아이를 가장 좋은 대학에 보낼 수 있는 때가 오리라 확신하여 그녀의 직장 생활 초반부터 적은 양의 돈을 저축하기 시작했다.




*직업*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 개인들은 적당한 때와 상황이 요구될 때 8가지 선호경향을 다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선호를 사용하도록 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INTJ 들은 현상을 변화시키고 세상에 대한 그들의 시각을 창조적으로 설계해 볼 수 있는 직업을 추구한다. 그들은 자율성과 성장을 위한 여유를 원한다. 그들은 미래가 계획될 수 있는 장소와 그들이 조직화된 방식으로 변화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장소에서 일하기를 선호한다.

INTJ들이 모든 직업에서 일할 수 있지만 어떤 직업들은 다른 것들보다 INTJ마음을 더 움직이는 것 같다. 신뢰할 만한 연구에 따르면 어떤 직업은 INTJ에게 특별히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 같다(가나다 순으로) : 과학자, 변호사, 사진가, 심리가, 연구부문 경영가, 전기 엔지니어,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판사, 그리고 대학 강사와 같은 넓은 범위의 시각이 요구되는 다른 직업들. 이러한 직업들은 완전한 목록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INTJ가 즐기는 어떤 영역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만일 당신의 구체적인 직업이나 당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직업이 여기에 없다면 그 직업의 일반적인 특징을 생각해 보고 자신에게 그 직업이 당신의 타입과 얼마나 맞는지 자문해 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건축가 26. 음악가, 작곡가

2. 변호사 : 관리자, 비-개엄 27. 과학자 : 생물

3. 컴퓨터 전문가 28. 학교장

4. 법조인 : 개엄 29. 행정가 : 대학이나 기술연구소

5. 관리자 : 행정부 30. 작가, 언론인

6. 경영 컨설턴트 31. 의사 : 병리학

7. 인력자원 관리자 32. 신용조회, 저당 중개인

8. 과학자 : 화학 33. 편집자

9. 연구 종사자 34. 행정가 : 학생지도

10. 사회봉사 종사자 35. 엔지니어 : 모든 분야

11. 엔지니어 : 전기, 전자 36. 교사 : 보건

12. 과학자 : 생명공학, 물리학 37. 고용개발전문가

13. 컴퓨터 시스템 분석, 컴퓨터지원대행, 프로그래머 38. 의사 : 모든분야

14. 변호사, 법관 39. 연구보조원

15. 사진사 40. 엔지니어 : 항공

16. 엔지니어, 화학 41. 컨설턴트 : 교육

17. 관리자 : 회사중역 42. 관리 : 시․도․정부

18. 교수 : 대학 43. 디자이너

19. 심리학자 44. 간호사 : 교육

20. 사회과학자 45. 치과의사

21. 전기․전자공학 기술자 46. 순수예술가

22. 배우 47. 교사 : 초급대학

23. 판매 관리자 48. 랍비

24. 예술가 혹은 연예인 49. 행정가 : 일반

25. 회계 감사원 50. 장교, 사병

선택율이 낮은 직업

1. 요식업자 11. 경찰관

2. 세탁 서비스업자 12. 타자수

3. 가게주인, 점원 13. 구매대리인

4. 접수계원 14. 의료부조원

5. 출납원 15. 교사 : 언어 병리사, 치료사

6. 보조교사 16. 전기기사

7. 교정원 17. 건설노동자

8. 간호 조무사 18. 건강서비스업

9. 물리 치료사 19. 교사 : 중․고등학교 외국어

10. 학교버스 기사 20. 자격증 있는 실무 간호사




지도력

INTJ 의 견지에서 지도력이란 개념화하고, 고안해내고 그리고 조직적인 목표를 얻기 위한 체계와 전략 그리고 모델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INTJ는 아이디어 분야에서 매우 강요적으로 행동하고, 아이디어들이 현실화되게 하려고 열심히 일한다. 그들은 마음을 굳게 먹고 자신과 다른 사람을 몰아간다. 그들은 관계 지향적이기 보다는 더 업무적이며 다른 사람에게 적당한 감사의 말을 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INTJ는 재조직화를 즐기고 필요할 때 전체 세계를 떠맡을 사람들이다. 그들은 지나치게 업무에 몰두하면서, 직장이나 가정환경에서는 거의 반응을 보이지 않을 지도 모른다. 일단결정이나 계획이 세워지면 그 결정을 향해 움직이고 멈출 줄을 모른다. 효과적인 INTJ 리더는 그들의 모델에 다른 것들을 기꺼이 포함시키고, 마음이 맞는 관계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INTJ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정책적인 기술과 설득력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한 INTJ는 작은 조직에서 과학자이며 기술적인 지시자였다. 그는 자신에게 보고되어지는 과학자들이 교육적으로나 지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하는 문제들을 예언했다. 그래서 그는 그의 과학자들이 전문적인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전체 조직을 위한 계획을 고안해 냈다. 이 계획은 INTJ에게는 분명한 것이었으나 그의 조직에서는 아니었다. 그는 그 저항들을 인정하였다. 그는 자신의 계획에 다른 사람들을 포함시킴으로써 한 걸음 물러났다. 이런 식으로 다른 사람들도 차츰 그의 생각을 이해하게 되었고, 그의 프로그램을 기꺼이 하고자 하게 되었다.




여 가

INTJ 에 있어 여가시간을 아무렇게나 보내는 일은 드물다. 이들 개개인들은 그들의 목표적인 전망에 맞거나, 여가시간에 해야만 하는 그들만의 모델에 맞는 여가활동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거의 여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한 INTJ는 하나 또는 두 개의 여가활동을 선택할 수도 있고, 그 활동을 계속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한 남성 INTJ는 따뜻한 날씨에는 일주일에 세 번 테니스를 쳤고, 겨울에는 또한 일주일에 세 번 크로스 컨트리 스키에 참여했다. 그는 이러한 스포츠 활동이 몸을 보기좋게 만들고, 일에 열중하게 해 준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를 중요하게 여겼다.

INTJ는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활동에 파고 들지도 않고 유행하는 옷에도 열중하지 않는다. 육체적인 운동이 그들의 관점에 중요하다면 스포츠를 선택할 것이고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든지 상관없이 계획에 맞추어 스포츠를 계속할 것이다. 사실상 한 INTJ는 조깅하는 것을 거절했다. 왜냐하면 이것은 유행이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운동은 자전거 타기였다. 극러나 그것이 유행될 때 좋아하지 않았다. 한 75세 된 INTJ는 지난 50년 동안 매일 오후 수영을 해 왔다. 만약 INTJ가 여가활동으로 독서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한 작가를 선택할 것이고 그 작가의 모든 작품을 읽을 것이고 덧붙여 문학비평과 논평을 읽을 것이다. 그러나 한 INTJ는 말하기를, 그녀는 문학비평은 읽지 않는데 그 이유는 작품에 대한 그녀 자신의 판단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INTJ는 종종 일과 놀이를 동시에 취급한다. 보기를 들면 INTJ 아버지를 둔 딸은 그녀의 아버지가 가족들과 휴가를 보내는 동안 세미나나 회의에 참가하지 않았던 적이 한번도 없었음을 회상했다. 그녀는 모든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휴가를 보내는 줄 알았다. 한번은 그녀의 아버지가 프라하와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열린 10일간의 회의에 참석했는데 가족이 휴가를 떠나게 되었다. 그 회의의 본부는 유명한 중세시계가 있는 곳으로부터 한 구역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INTJ가족은 이 시계가 ‘연주하는 것’을 보는데 푹 빠졌는데 그들의 아버지는 시계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 것을 보고, 그 도시를 떠날 때 매우 놀랬다. 그는 다른 과학자들과 그의 생각에 관해 토론하는 것에서 더 큰 줄거움을 발견했던 것이다.




사 랑

INTJ에게 있어서 사랑은 세상에 대한 그들의 비젼에 누군가를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INTJ남자는 생명력과 열정을 가지고 삶을 즐기며 살아가는 파트너에게 매혹되는 경향이 있다. 아마도 그것은 파트너들이 더 외향적이고 INTJ가 하루하루의 세상을 다루는데 방해가 되는 것을 파트너들이 대부분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INTJ여자는 좀 더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찾을 지도 모른다.

INTJ들은 그들 관계가 어떻게 되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모델을 갖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유일하고 특별한 방식으로 덜 낭만적이다.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한 INTJ 남자는 또한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여자와 결혼을 했다. 그는 그의 아이들, 그의 학구적인 인생, 그녀의 아이들, 그리고 그녀의 직업을 완벽한 가정에 대한 그의 견해에 어떻게 관련시켜야 하는 지를 생각했다. 당면한 현실과 7명의 자녀의 서로 다른 성격들이 그가 가지고 있는 모델과 맞지 않을 때 그는 매우 좌절했다. 다른 사람들은 그가 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전체를 보지는 않는다.

INTJ는 공적인데서 오는 깊은 감정과 애정을 제지시키는 경향이 있는데 때로는 심지어 그들 애정의 대상에서 마저 그렇다. 그들은 극도로 성실하고 주의 깊다. 비록 이것이 항상 말로 표현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선물이 상대방이 인정하는 그들의 비젼과 부합되는 것이면 INTJ들은 선물에 관대하다. 예컨대 한 INTJ는 그의 아내가 학교를 마치는 것이 행복해서 기꺼이 그녀의 등록비와 책값을 지불했다. 그러나 영화관에서 돈을 내야 할 때는 판이하게 달랐다.

실연 당할 때 INTJ들은, 그들만의 세계를 재조명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어떤 감정도 나누려 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그들은 그 관계를 끝내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가정하고 그렇게 한다. 그들은 실제로 일이 일어났을 때 겉으로는 마치 그들에게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한다. 그들은 전에 사랑했던 사람들에 대한 비평으로 빈정거린다. 그들이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손 해

각 유형은 그들의 선호경향을 과용하거나 남용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것은 개인이

큰 스트레스나 압력아래 있을 때 흔히 일어난다. 이런 때는 그들이 평소에 하던 방식과는 다르게 행동하게 된다. 다음 내용들은 INTJ들이 손해볼 수 있는 몇가지를 기술한 것이며,

그들이 제 궤도로 돌아오는데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전략들을 덧붙였다.

INTJ 들이 소진하는 한가지 경우는 그들의 미래에 대한 비젼들이 실제적 사실이나 혹은 현실적 흐름에 기초하지 않을 때이다. 그들은 비실용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게 되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때때로 미래에 일어날 것을 예언하고 멀리 볼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은 그들 삶에서 우위권을 갖는다. 그리고 그들은 유행에는 거의 동떨어진 현재에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자신의 비젼이 너무 강해서 그것의 수행에 다른 사람을 포함시키는 것을 무시할 지도 모른다.

한 INTJ회사 사장은 회사가 따라야 할 지시들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시장의 현실을 감안할 때 그의 계획들은 부적절하였다. 불행하게도 그는 포기하려 하지 않았다. 그가 ‘방향제시 위원회’에 의해 재배치되는 것을 배울수 있었던 날 그는 매우 놀랐다. 이에 대한 전략으로 INTJ들은 비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을 포기할 때를 배워야 할 필요가 있고 그들의 자리로 돌아 오도록 돕는 사람들의 개입을 부탁해야 한다. 단지 모델 또는 비젼이 있다는 것이 앞서 나가는 옳은 방법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과정을 올바르게 고치는 것은 INTJ들의 역량에 대한 모욕이 아니고 보다 큰 맥락으로 볼 때 적합한 것이다.

INTJ들은 그들의 스타일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무시한다. 그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에 신경을 두지 않는다. 그들의 비인간적이고 독립적인 삶의 관점은 다른 사람들도 역시 비인간적인 환경에서 최고의 기능을 한다고 믿게 할 지도 모르겠다. 사람들은 그들을 양보할 줄 모르고 동떨어져 있고 너무 논리적이어서 그들에게 다가가기가 두렵다고 말할 것이다. 한 INTJ는 자신과 똑같은 방법으로 일했다고 믿었던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다. 그의 상관이 그의 방식이 다른 임원을 따돌렸다고 평가했을 때 그는 무척 놀랐다. 하지도 않았고 그들이 의견을 강요하거나 그에게 반대되는 의견을 말하도록 격려하지도 않았다. 이에 대하나 전략으로, INTJ들은 그들의 관계를 육성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그들의 영향에 대해 고려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안된다. 그들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이해를 보여 주었음을 확실히 하고 인간 상호작용의 미묘함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INTJ 들은 마음 속에 특별한 모델을 가지고 그 모델에 맞지 않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비평을 한다. 예를 들면 INTJ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을 그들의 모교에 보내기로 결정했다. 그 INTJ는 아이들이 자신과 똑같은 학구적 관심과 요구되는 학점, 그 대학에 다니고 싶은 욕구 등을 가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무시했다. 그들은 자녀들의 바램이 자신들과 다른 것에 대해 저항감을 느끼게 될 지도 모른다. 이에 대한 전략으로, INTJ들은 아이들 혹은 타인들의 선택을 인정해 줄 필요가 있다. INTJ의 목표는 진보이다. 그렇지만 그들의 제안은 종종 비판으로 받아들여진다. INTJ들은 INTJ의 모델에는 맞지 않지만, 타인들을 장점에 기초하여 이해하는 것을 잘 보여주어야 한다. 다른 경우에 INTJ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세부사항들에 대해 강박적이 되므로 소진한다. 그들의 모든 가능성을 통제하려는 욕구는 실제로 필요한 것에 집중할 수 없는 결과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한 INTJ는 회의계획자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행사들 중의 장소가 변경되었을 때 그녀는 인쇄된 200장의 티켓에 각각 변경내용을 적었다. 그녀는 단지 반 블록 떨어진 새로운 행사장에 그 내용을 알리는 것을 간단하게 붙여 놓을 수도 있었다. 상황에서 한 걸음 물러나서 전체적인 것을 바라보고 세부사항을 다루는 가능한 대안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체크해 보는 것이 종종 도움이 될 것이다.

INTJ 들이 다시 회복되면 그들은 그들의 장점, 즉 새로운 가능성을 깨닫는 것, 미래에 대한 목표들을 세우는 것, 그리고 진귀한 문제 해결 방법들을 새롭게 발전시키는 것을 사용할 것이다. 그들은 진보를 추구하는데 있어서는 지치지도 않는다.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TJ  (0) 2012.02.12
ISFJ  (0) 2012.02.12
ESTP  (0) 2012.02.12
ESFP  (0) 2012.02.12
ENTJ  (0) 2012.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