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의 4가지 선호성
우리는 MBTI가 측정하는 8개의 성격 특질 중 4개(네쌍 중 한쌍에서 하나씩)에 대한 신호를 갖고
태어난다고 한다. 인생의 초반부에는 강한 개성을 갖추기 위하여 선호하는 특질을 강화시킨다.
인생의 후반부에는 덜 선호하는 특질들을 강화시켜 좀 더 균형 잡히고 온전한 성격을 갖추게 된다.
예를 들어 내향형인 사람은 외향성을 개발시키고, 외향형의 사람은 좀 더 내향적인 측면을 발전
시킬 수 있다.
MBTI지표는 칼 융의 연구에 기초한 인성검사도구로 다음과 같은 4개의 척도로서 개인적
선호를 측정한다.
(A) 외향성 대 내향성(Extroversion or Introversion)
사람들이 외부세계에 관련되어 있는가, 아니면 내부세계에 더 관련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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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감각 대 직관 (Sensing or iNtuition)
사람들이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기를 선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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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사고 대 감정(Thinking or Feeling)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를 내리거나 결정하기를 선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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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판단 대 지각 (Judging or Perceiving)
-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는가, 즉 조직화되고 맺고 끊는 것을 분명히 하는가 아니면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것을 선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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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유형은 위의 4개의 쌍에서 각각 하나씩 선택된 4개의 대표문자가 한 유형을 이룬다.
즉 한 유형은 4개의 대표문자로 표현된다. 예를들어 1번쌍에서는 외향성 (Extroversion),
2번쌍에서는 감각(Sensing), 3번쌍에서는 사고(Thinking), 4번쌍에서는
판단(Judging)을 선호하는 사람은 각각의 대표문자가 결합된 ESTJ유형 이라고 불리운다.
이런 방식으로 16가지의 유형이 만들어진다. 우리는 8개의 선호 모두를 사용할 수 있지만,
각 쌍마다 대개 하나의 특질이 더 많이 개발되어 있다.
3) MBTI가 측정하는 인성특질
(1)외향성 대 내향성 선호
-사람들이 외부세계에 관련되어 있는가, 아니면 내부세계에 더 관련되어 있는가를 다룬다.
A)외향형은
-사교성이 풍부하고 능동적이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편하게 여긴다.
-외부세계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경험의 폭을 넓히는데 관심이 있다.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깨닫는다
-먼저 행동하고 나중에 돌이켜본다.
B)내향형은
-조용하고 반성적이며 일대일로 관계 맺기를 좋아한다.
-혼자 있음으로써 에너지를 얻는다
-경험의 깊이에 관심이 있다.
-어떤 것을 숙고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깨닫는다.
-먼저 생각해 보고 나중에 행동한다.
(2)감각 대 직관 선호
-사람들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거나 인식하는가를 다룬다.
A)감각형은
-자신의 오감을 통해 직접적으로 획득한 정보에 의존한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이다, 즉 현재에 산다.
-미래의 가능성 보다는 당장에 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기존에 확립된 방식으로 하나씩 하나씩 단계를 밟아 일을 처리한다.
-대개는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B)직관형은
-직감, 통찰, 영감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다.
-가능성에 관심이 있고, 상상력과 통찰력을 사용한다.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기를 좋아하고, 정력적으로 일한다.
- 큰 것에 초점을 맞추고 세부적인 것은 무시하려 든다.
(3)사고 대 감정 선호
-감각이나 직관을 통해 정보를 지각하고 나면, 자신의 사고나 감정의 선호에 따라
결론을 내리거나 결정을 한다.
A)사고형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논리와 분석을 사용한다.
-원칙, 법칙, 절차를 중시한다.
-사사로운 것에 매이지 않으며,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경향이 있다.
B)감정형은
-개인의 가치기준을 통하여 정보를 받아들인다.
-조화를 중시하여, 다른 사람을 지지해 주며 잘 공감해 준다.
-칭찬을 받으면 더 잘해 나가고, 비판에 예민하다
(4)판단 대 지각 선호
-이것은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을 때, 사람들이 그들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
하는지를 측정한다.
판단형의 사람들은 끝맺음을 위해 사고나 감정을 사용해서 비교적 빨리
가치판단을 내린다.
지각형의 사람들은 감각이나 직관을 사용해서 정보를 모으느라 결론을 유보시킨다.
A)판단형은
-비교적 구조화 되어있고 효율적이다.
- 계획되고 조직화된 방식으로 생활한다. 할 일의 목록을 만들고 그것에 따르는
경향이 있다.
-끝을 맺기 위하여 빨리 결정을 내리는 방향으로 밀어붙인다.
* 판단에 대한 선호를 갖는다는 것이 곧 ‘비판적’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B)지각형은
-비교적 적응을 잘 하고, 융통성이 있으며 자발적이다.
-선택에 여지를 남기며,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한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취하려고 종결 짓는 걸 미룬다.
2. MBTI 테스트 목적
- 성격이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함
- 변명이나 합리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성장하기 위함
- 창조의 공평성-누구에게나 장점이나 단점이 있음을 인정함
- 비판과 편가름이 아니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함
- 자신의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선호하는 특성을 통해 인간관계 일 처리
방식에 대한 이해를 갖고자 하는 것
[주의]
MTBI성격테스트 결과는 자신이 어떤 사람임을 단정짓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선호하는 성격특성을 알아 봄으로써 인간관계, 일 처리 방식에
대한 이해를 더해서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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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BTI의 용도
인간의 행동은 거의 모두
인식이나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인식과 판단은 외부 세계의 활동이라든가 내부의 아이디어를 통해 나타난다. MBTI는
기본적인 기능과 태도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다루기 때문에, MBTI를 우리 생활 전반에 다 적용시킬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융의 이론은 이러한 개인차를 어떻게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이를 건설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잘 설명해준다. MBTI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려면 융의 이론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MBTI는 융의 이론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흥미있고 가치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MBTI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1) 교육
각 성격유형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학
습 동기에 있어서 각 유형마다의 개인차를 발견할 수 있다. 독서, 적성, 성취에 있어서의 개인차 발견 뿐 아니라, 학습동기를
이해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하고, 교사들로 하여금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해 준다.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하여 교사, 행정가, 부모의 원활한 협조를 가능케 한다.
2) 상담
각 개인이 가진 선호경향의 강점과 장점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할 수 있다.
부
부 및 가족들간에 서로의 유형을 이해하여 각자가 가진 유사성이나 차이점의 가치를 깨닫게 함으로써 오해와 갈등을 해소하여 보다
성숙한 부부관계 및 가족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자녀의 성격유형이 부모와 다르다 하더라도 부모로 하여금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케 하고, 자녀의 장점을 더욱 발달시키고 부족한 점을 개발하게끔 할 수 있다.
자녀로 하여금 외적으로 실망, 내적으로 죄의식을 느끼지 않고 자기 타고난 유형대로 살아가면서 타고난 능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3) 진로지도 및 직업 선택
각
자 자기 성격유형에 적합한 전공과목, 직업 및 작업환경을 찾게 할 수 있다. 동일한 직장 내에서도 각자의 인식 및 판단 유형에
적합한 배치를 할 수 있다. 주어진 직업을 통해 각자 선호하는 인식 및 판단을 활용하고 또 선호하지 않는 또는 미개발된 인식 및
판단을 개발할 수 있다.
각자 자기 성격유형에 맞는 일처리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적응을 할 수 있다. 직장 내에서 건강한 인간관계, 건강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발달, 형성하여 생산성 증대를 꾀할 수 있다.
4) 협동 및 공동작업
집
단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각자가 가진 성격유형에 따른 다양한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집단 구성원들이 가진 각 성격유형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각 유형이 가진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 상대방이 가진 장점과 기술을 서로 배움으로써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자기 발전을
꾀하게 할 수 있다. 각 유형의 장점과 기술을 서로 배움으로써 집단 성원들로 하여금 자기 발전을 꾀하게 할 수 있다. 각 유형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모임이나 회의를 가질 수 있다. 전에는 서로 오해와 갈등과 장애로 작용했던 성격상의 차이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케 함으로써 기쁨과 흥미를 느끼게 하고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5) 커뮤니케이션
각 유형마다 서로 일치와 협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성격유형에 따른 각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오해와 갈등을 줄이고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는 건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성격유형상의 차이를 문제로 보기보다는 흥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길 수 있게 한다.
* 진로상담에서 MBTI의 활용
MBTI
는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분야를 이해하고, 살아가면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진로 상담을 통해 도움을 줄 때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이론적으로 볼 때 특정 유형이 선호하는 직업의 종류가 있는 것 같고, 비슷한 직업 영역에 있는 사람들은 비슷한
유형분포를 나타낸다. 진로상담에서 MBTI를 사용할 때 직업선택의 가장 중요한 동기를 직업에 대한 흥미와 개인의 만족감으로 보며,
개인의 선호도와 직업의 성격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를 기본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호유형과
직업간의 부조화를 가능한 한 줄임으로써 만족스런 직업선택을 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