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FP (내향적 감정형) ]

성인군자형 (대한민국 6%)


F(IJ)

S(EP)

N(IP)

T(EJ)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마음이 따뜻하고 동정적이다. 자신의 주관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요구하지 않으며 자기능력에 대해서 모든 성격유형 중 가장 겸손하다. 일상생활에 있어서, 그들은 관용적이고, 개방적이고, 융통성이 있고, 적응력이 있으며, 삶의 현재를 즐기는 형이다. 그러나 그들의 내적 충실성이 위협을 당하면 조금도 양보를 하지 않는다, 자연에 대한 사랑과 미적 감각과 균형 감각이 뛰어나다. 일의 목표도달에 안달하지 않으며 여유를 가진다. 어떤 실질적 대가보다 인간을 이해하고 그들의 기쁨이나 건강 등에 관심이 많다. 자신의 의견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반대의견이나 충돌을 피하고 인화를 중시한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예민하고 민감할 수 있으며, 결정력과 추진력이 요구될 수 있음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모든 것을 정신적 이상과 개인적 가치관에 의해 판단하고, 생활에 있어 매우 개인적으로 접근한다. 그들의 가치관은 정열적인 확신으로 차있지만 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타인의 의견을 따라 영향을 받는다.


감각의 지원을 받는 내향적 감정형


ISFP 는 현실을(순간이 지닌 필요성을) 파악하고 있으며 또한 현실을 직시하려고 노력한다. 이들은 여러 유형들 중에서 유일하게도 일반 의료를 강하게 선호하는, 그래서 인간이 앓는 온갖 질병을 폭넓게 다루고 싶어 하는 두 유형 중의 한 유형이다. 그들은 또한 미각을 추구하고, 식별하며, 미적 감각과 균형 감각을 추구하는 분야에서 만족감을 찾는다. 그들은 장인 기질이 뛰어난 사람이다. 자연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가졌으며, 동물을 대하는 동정심 또한 각별하다. 그들은 INFP형에 비해 언어표현이 적으나 일반적으로는 말로써 하는 일에 비해 수작업이 더욱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그 들은 헌신과 대단한 적응력이 요구되는 직분, 이를테면 표준적인 조건만 따져서 도저히 대처할 수 없지만 그러나 새로운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그 상황을 간파해 내서 그들이 받은 가르침을 현재의 환경에 맞추어 새롭게 적용해야 되는 직분에 특별히 적임일 것이다. 그 한 예로 방문 간호사의 일을 들 수 있다.


그 들은 항상 자기 자신들을 과소평가하며 말을 적게 하는 경향이 있다. 아마도 ISFP형은 가장 겸손한 유형일 것이다. ISFP형들이 잘하는 일은 무엇이든, 그들에게는 그렇게 대단한 성공으로는 여겨지지 않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그들이 마땅히 생각해야 되는 것보다 더 높은 사람으로 자기 자신들을 생각하지 말라”는 바오로 성인의 권고가 필요가 없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자기들이 하는 일에 비해서 자기 자신들을 사실 더 높게 평가해야 한다.


ISF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감각과 사고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감정과 직관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감정과 직관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감각과 사고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ISF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

의식

S

F

T

N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F

S

N

T


주의 : 겉으로 보기엔 감각형 + 사고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내향적 감정형의 특징

       = ISFP(감각의 지원을 받는) + INFP(직관의 지원을 받는)


1) 내면의 생활이나 감정에 있어서 화합을 제일 중요시한다.

2) 개인의 가치관과 관련이 있는 분야, 이를테면 예술, 문화, 과학, 심리학이나 혹은 민감한 인식기능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3) 감정은 깊지만 적극적으로 표현을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내면의 다정함이나 열정이 넘치는 신념이 자제와 평온으로 감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4) 다른 사람들의 판단에 구애받지 않으며 내면의 윤리적 법칙에 따라서 처신한다.

5) 덜 중요한 작은 가치들을 보다 큰 가치에 귀속시키면서 판단을 속으로 유보하는 편이다.

6) 강한 의무감과 의무에 충실하려는 생각이 투철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이들에게 감화를 주거나 그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싶어 하지 않는다.

7) 이상주의자들이고 성실하며 사랑하는 사람들이나 마음을 끄는 단체나 주장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헌신할 수 있다.

8) 감정형의 목표에 대한 사고형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 때때로 사고판단 기능을 활용하나 결코 감정적 목표를 반대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집중력이 뛰어남 2) 사실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남 3) 따뜻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남 4) 적응력이 뛰어남 / 인간에 대한 도움, 실제적 세부작업을 요하는 직업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예술가, 건강관리, 서비스업, 간호사, 아동보육사, 사무일, 인간조력 관련 직업, 무역, 컴퓨터 오퍼레이터, 경찰, 형사 등이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고도로 구조화된 직업이나 경영이나 공학, 법률과 같은 추상적인 직업은 다소 적게 선택한다. 상징적이고 공학적 자료에 대한 끈질긴 분석을 요하는 직업과 논리적인 분석과 조직화 기술을 지속적으로 요하는 직업 또한 덜 선택한다. 물리학이나 생명공학, 무대공연이나 순수예술, 사업이나 회계직과 같은 직업 또한 대체로 좋아하지 않는다.


* 유명인 : 베토벤, 마리 앙루와트, 마를린 먼로, 폴 메카트니, 마이클 잭슨, 케빈 코스트너, 존 트라볼타, 어네스트 헤밍웨이, 김수환 추기경


1. ISFP의 일반적인 특징


- 삶의 현재를 즐기는 사람이다.

-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기 어려워한다.

-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다. 자기 자랑이 없다.

- 마음이 순하고 따뜻하며 정이 많다.

- 남을 잘 믿고 의심하지 않는다. 사기 당 할 확률이 높다.

- 누구하고나 어떤 사회에서나 맞추어 가며 살 수 있는 사람

- 규칙 틀에 묶이는 것을 싫어한다.

- 추진력, 결정력이 부족하다.

- 조용히 있다가 무대에서 끼를 발휘한다. (몰입이 특징)

- 결단력이 부족하고 끊고 맺는 맛이 없다.

- 자연적인 것, 목가적인 것, 전원적인 것을 갈구

- 생각은 많고 행동은 부족하다.

- 지나치게 타인을 배려한다.

- 대중 앞에 선뜻 나서지 못한다.

- 싸울 때 감정이 앞서 논리적이지 못하다.

- 계획성이 없다.

- 남에게 싫은 소리 못하고 속으로 삭인다.

- 타인을 무조건 이해해 주고 자기 의견과는 상관없이 따라가 준다.

- 즐기는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 예술적인 기질이 있다. (연극배우, 가수, 피아니스트 등)

- 포용력과 이해력이 많다.

- 경쟁하는 분위기보다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 조직에서 시간이 오래 지나야 인정을 받는다.

- 딱딱하고 사무적인 사람을 싫어한다.


2. ISFP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더 의심해 보는 습관, 다른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습관을 기르고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분석하는 방법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2) 자기 자신의 능력을 남에게 알리고, 남에게 부정적 피드백을 돌려주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3) 보다 미래지향적 전망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전체의 맥락을 보고자 노력함이 필요하다.

4) 보다 독단적이고 명령하는 태도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5) 지나치게 신뢰하여 잘 속으며, 남을 비판하지 못하는 반면 쉽게 마음을 상해서 물러나 버린다.

6) 적극적인 사고와 적극적이 행동이 필요하다.

7) 자기를 들어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8) 즐거움에 대한 호기심을 자제하고 우선순위에 맞춰 일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3. ISFP 아동의 특징


- 또래 친구들이나 형제와 잘 지내려고 하며 따뜻하고 조화로운 환경 속에 있고자한다.

- 무대에 올라가면 몰입을 잘한다.

- 게임과 오락 TV보기를 좋아한다.

- 스포츠를 할 때도 경쟁을 좋아하지 않는다.

- 동물들을 좋아하며 잘 돌본다.

- 색감이 좋고 색 배합을 선호한다.

- 과학 실험은 좋아하지만 이론적이거나 추상적인 문제에는 관심이 없다.

- 많은 규칙이나 규율 때문에 학교생활에 싫증을 낼 수 있다.

-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이야기 한다.

- 사랑과 칭찬 격려를 받을 때 공부나 숙제를 잘한다.

- 머리나 옷 등 멋 내는 것을 좋아한다.

- 짜증이 많다.

- 스트레스 받으면 잠을 많이 잘 수 있다.

- 평소에 게을러 보인다.


4. ISFP 어머니(부모)의 특징 :“주고자 하는”어머니


ISFP 어머니는 조용하고 자신의 기여에 대해 겸손하므로 자녀의 욕구에 책임감을 가지고 보이지 않는 사랑과 지지를 한다. ISFP 어머니는 상냥하고 부드러우며 융통성이 있고 적응력이 있다. ISFP 어머니는 늘 그 자리에서 변함없이 존재하며 자녀를 물질적으로 보살피고 그들을 위해 일하는 데서 기쁨을 느낀다. ISFP 어머니에게 있어서 최상의 시간은 아이들과 일대일로 조그마한 어떤 일을 하는 것이다. ISFP 어머니는 그 무엇보다도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알기를 원한다. 또한 그것으로 인해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즐긴다. ISFP 어머니는 아이를 책임감 있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데 헌신적이므로 비지시적인 접근을 선호한다. 즉 좋은 예를 들어줌으로써 가치관을 심어주고자 한다. 또한 그녀는 공동체 봉사활동에 대한 좋은 본보기가 되기도 한다.


5. ISFP의 대표적인 표현들 : 나는 즐거움과 기쁨을 추구합니다.


온화한, 겸손한, 협동적인, 감각이 예민한, 관심 있게 보살피는, 신뢰하는, 부드러운, 충성스러운, 융통성 있는, 자율성이 있는, 이해심이 많은, 주의 깊게 관찰하는, 적응력이 있는, 조화를 추구하는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감각(S)

구체적(Concrete), 현실적(Realistic), 실용적(Pragmatic),

경험적(Experiential), 전통적(Traditional)

3) 감정(F)

정서적(Empathetic), 감성적(Compassionate), 협응지향(Accommodating),

허용적(Accepting), 온건한(Tender)

4) 인식(P)

유연성(Casual), 임박착수(Pressure prompted), 자발성(Spontaneous),

과정적(Emergent), 개방적(Open ended)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온정적이며 개방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관점, 의견들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이들은 종종 다른 사람의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특히 불행한 사람들에 대해 더욱 그렇다. 조용하고 겸손하면서도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태도를 지닌 ISFP 유형의 사람들은, 불화를 피하려고 하며 인간 뿐 아니라 자연과도 조화를 이루려 한다. 이들은 인생의 소중한 순간들을 즐기면서 자신들이 시간을 보내는 장소를 종종 심미적인 감각으로 꾸미기도 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안녕이 확실한 상태에서 자신의 최선을 다한다.



생활양식

ISFP 유형의 아동들은 유쾌하고 조용하면서도 친절하다. 이들의 재능은 아무도 인식하지 못한채 쉽게 간과되기 쉽다. 그 이유는 이들이 사람들의 시선 끄는 것을 회피한고 자신들의 장점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타내 보이고 싶은 강렬한 욕구가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특히 사람이나 동물, 식물등 ISFP 유형의 사람이 줄 수 있는 온화한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한 대상에게 관심을 둔다. 한 ISFP 유형의 소년이 어머니와 함께 야채 가게로 걸어가다가 가로등 기둥에 묶여있는 강아지를 발견했다. 그는 즉시 그낯선 강아지에게로 걸어가 친밀감을 형성했다. 그 소년은 강아지를 토닥여주었고 그 강아지는 아주 반가운 듯 친숙한 태도를 반응했다. 그 소년의 어머니는 아들과 함께 걸어가면서 그 강아지에 대해 물어 보았다. 왜냐하면 그녀는 s평소에 아들에게 낯선개에게로 다가가서 토닥여 주라고 한 일이 없었기 때문이다. 소년은 다음과 같이 응답했다. 그는 그 강아지가 친밀하게 행동할 것임을 알았으며, 그 강아지에게로 걸어갈 때에 스스로에게 말했다는 것이었다. “이 강아지가 나를 안다는게 얼마나 즐거운 일이야!” 그의 생각과 그 동물이 보여준 빠른 속도의 친밀감은 그 개가 비록 낯선 개이기는 했지만 그에게 안전감을 느끼게 했다.

ISFP 유형의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편이며 쉽게 호감을 주기 때문에 친구들을 많이 사귀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흥미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부조화 상황에서 다른 이들의 감정에 대해 민감하다. 자신의 친구들이 서로 갈등상태에 놓여있는 것은 ISFP유형을 지닌 아동들에게는 견디기 어려운 일이다. 이렇나 상황이 벌어지면 이들은 중재인의 역할을 하면서 그러한 불화를 가라앉힐 수 있도록 도우려고 할 것이다.

ISFP유형의 아동들은 감각의 즐거움을 알고 있으며 그것을 추구한다. 종종 이들은 자신이 특히 좋아하는 어떤 사람에게 특별한 선물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선물들은 색채나 선, 질감과 형태 등에 많은 주의를 기울일 것으로 매우 독창적이고 독특한 것들이다. 한 젊은 ISFP 여학생이 아버지의 사무실에 놓기위해 아름다운 식물 테라리움을 키웠다. 그녀는 집근처 숲이 우거진 지역에서 야생식물을 채취해 모았으며 그 테라리움에 적합한 용기를 얻기 위해 완구점을 돌아다니며 샅샅이 찾아다닌 것이었다. 그녀는 이 식물들에게 거름을 주고, 풍성한 잎을 지니도록 키울 수 있는 관리지침에 관한 목록들을 완벽하게 작성하여 테라리움과 함께 그녀의 아버지에게 선사했다. 그것은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사랑과 생물에 대한 관심을 함계 나누고자 하는 그녀의 독특한 방식이었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신체 내부의 감각에 매우 예민하다. 이들은 자신의 신체가 적응하는 것과 적응하지 못하는 상황을 잘 알고 있는 경향이 있다. 어떤 ISFP유형의 소년이 피겨 스케이팅을 했는데, 이는 그가 빙판 위에 복잡한 무늬를 만드는 과정을 좋아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자신이 어떤 모양을 그려낼 수 있을지 없을지를 정확하게 예측하곤 했다. 그는 음악에 맞춰 자신의 몸이 움직이는 것을 좋아했으며 스케이팅에서 맛볼 수 있는 우아함과 자유로움을 한껏 누렸다.

10대 ISFP 들은 가끔 “있어도 없는 듯” 하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매우 조용하면서 그들의 생각을 예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주관적인 가치에 깊이 심취하여 자신의 가치와 다른 가치를 지닌 집단에서는 곧장 탈퇴한다. 어떤 ISFP유형의 소년가 성장해서 몇몇 여학생들과 ‘최고의 친구들’이 되었다. 고등학교때 작은 상점에서 이들은 조그만 물건들을 훔쳤는데 이때 이 ISFP유형을 지닌 소녀의 가치관이 위기를 겪게 되었다. 그녀는 매우 이성적이고 고통스러운 결정을 내려 친구들과 헤어지기로 하고 그 집단에서 탈퇴했다. 이러한 결별은 유난히 더 어려웠는데 그녀의 학교에서는 누구나 어떤 특정 집단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가 집단을 떠났기 때문에 이제 그녀는 친구가 없었다. 마침내, 상급생이 되자 그녀는 직접적이고 단호한 행동을 취하여 새로운 집단에 ‘가입’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비록 그 당시에 어려운 일이긴 했지만 자신의 가치와 어긋나는 집단에서 탈퇴한 것은 그녀가 언제나 기억해야할 경험중의 하나라고 했다.

성인기에 ISFP유형의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이 각자의 자신의 목표나 꿈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드러나지 않게 조용히 일을 한다. 이들은 인생이 행동과 상호작용으로 가득찬 것이기를 원하며, 종종 순간적인 여건을 알아내서 재빠르게 반응하는 자신의 능력을 펼칠수 있는 직업을 종종 선택한다. 대부분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명을 준다거나 자신의 의지를 강요하려는 욕구가 거의 없다. 그러나 이들은 어떤 행동이 다른 사람의 흥미를 끈다는 생각이 들면 온화하나 지속적인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다. 어떤 ISFP유형의 여성 경영자는 자신에게 걸려오는 전화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자신의 고용주의 사업에 아주 중요하다고 믿었다. 사무실내에 있는 몇몇 교환수(전화 안내자)들은 전화를 건 고객들에게 냉담하게 대하였고, 그 ISFP 유형의 여성들은 이것이 시정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다. 그녀는 그 교환수들을 집단으로 만나지는 않았다. 그대신 그녀는 각 개인을 붙들고 고객을 배려하고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 그들의 사업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애썼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친구나 가족들을 좋아하여 이들과 함께 관계를 돈독히 하는데 시간을 보낸다. 많은 ISFP유형의 사람들은 만일 ‘자유 선택권’이 주어진다면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을만한 시간제 직업이나 전임직을 선택할 것이다. 이들은 자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율성과 쉽게 수용하는 분위기를 전달하며 순식간에 판단하는 일은 거의 드물다. 사람들이 뭔가 크게 어긋나는 일을 할 때, 다른이-특히 불운하거나 힘이 없는 노약한 사람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할 경우에 한해서 ISFP유형에게서 분노를 엿볼 수 있다. 이들은 그러한 상황에 접하면 희생자를 도와주기 위해 기꺼이 그러한 파괴에 맞선다.

어떤 ISFP 유형의 여성이, 결혼 생활에서 이혼하여 스스로 생계비를 벌어야 하는 상황에 놓인 여성을 도와주면서 자신의 일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녀 자신이 이혼을 했으면 직업을 얻어야 했었다. 그녀는 지금 이 여자를 도와주는 것처럼 다른이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실제적인 생활 경험들을 많이 알고 있었다. 그녀는 소위 그녀가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라 부르는 것을 특히 좋아했다.―이는 여성들이 자신의 경험을 직접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직업을 얻게끔 하는 것들이다. “여성들이 실제로 감당할 수도 없고 그럴만한 시간도 없는데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더 교육을 받으라고 권했습니다.”라고 그 ISFP 유형의 여성이 말했다. “나는 여성들에게 확실한 것-말하자면 워드프로세스와 같은 타자기술-을 교육시켜서 그들이 직업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나는 가정주부였던 이들이 경험이 그들 자신이나 다른이들에게 가치로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자신의 인생이 하나의 본보기로서 이제는 다른 사람의 삶을 바꾸고 있지요. 이러한 모든 것이 나의 일에 대해 긍지를 느끼게 해 줍니다.”

은퇴를 하면 ISFP유형의 사람들은 종종 자신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존경하고 소중한 사람으로 여긴다는 것을 알게된다. ISFP유형의 사람들에게 은퇴라는 것은 이들이 신중하게 쌓아왔던 인간관계의 결실을 얻게 해 주는 좋은 시기가 된다. 종종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손주들의 행동 개선을 위해 팔꿈치로 슬쩍 찌르기도 하면서 그들의 행동을 받아주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된다. 이들의 자율성과 산보나 독서, 일광욕과 정원가꾸기 등과 같이 단순한 것들에서 찾는 기쁨은 특히 이들을 즐겁게 한다. 그리 많지 않은 것들을 즐거워하는 이들의 특성은, 단순하면서도 즐거운 일들의 경험을 으례히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느낌은 주게 된다.



학 습

ISFP 유형의 학생들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가장 잘 배운다. 이들은 다른 몇몇 유형들처럼 전통적인 학구적 주제들에 대해서는 흥미를 느끼지 않을 수도 있다. 이들은 이론적이고 그저 어떤 가능성만을 지나고 있는 것을 공부하기 보다는 생활에 적용할 수 있고 실제로 해 볼 수 있는 것들을 공부하고 싶어한다. 어떤 주제를 터득하기 위해 그림을 그리거나 작은 모형을 만들거나 혹은 다른 직접적인, 표현들을 하는 것들을 이들이 쉽게 흥미를 느끼는 활동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자율성과 자유를 앗아가버리는 구조와 환경 시설들을 싫어한다. 이들은 자신이 현재 배우고 있는 것이 실제로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과 관계가 있기를 원하기 때문에 개념학습이나 추상적인 학습과 같은 것에는 쉽게 흥미를 잃고 포기할 수 있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사람들을 돕거나 사람들에 대해 아는 것과 관련된 학습주제를 좋아한다. 어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미술이나 컴퓨터, 역사과목들이 응용방식을 통해 좀 더 감각적이고 인간적인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과목들을 좋아하며 자신의 일상생활에 학습 내용이 직결되는 경우에도 좋아한다. ISFP유형의 사람들은 “결국에 가서는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것들을 공부하려는 강한 욕구는 없으며 그대신 좀 더 실용적이고 직접적인 교육을 좋아한다.

ISFP유형의 사람들은 교사가 이들의 독특한 공헌과 특이한 학습방식을 깨닫지 않는 한 교실에서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ISFP 유형의 학습자가 충분히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려면 격려가 필요하다. 이들이 배우고 터득해야 할 주제에 대해 단순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이들이 지닌 예리한 인식기능을 활용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학습에 매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서 ISFP 유형의 학생에게 동물을 그려오라는 미술 숙제를 내주면 이들은 우선 동물 그림들로 가득찬 그림책을 보면서 즐길 것이다. 이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것은 동물들의 자연생태를 볼 수 있도록 동물원 구경을 가는 거시이며 그곳에서 이들은 동물이 실제로 지니고 있는 어떤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이들은 자신의 미술 작업에 이러한 경험들을 기술로 이용할 것이며 아마도 가능한한 실제의 모습과 유사하게 동물을 그리려 할 것이다.

이들의 경험이나 욕구등에 학습이 관련되고 그 실습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하며 교사가 관심을 가져주고 학습 분위기가 자율성과 자유를 허용해 주는 것이라면 ISFP유형의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즐겁게 한다. 학습 분위기가 경직되어 있고 아주 많이 구조화 되었으며 이론적인 주제를 많이 다룬다면 ISFP 유형의 학생들은 학교 교육과정이 싫어지게 될 것이다.



작 업

직 장에서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안에 있는 생물이나 사람들의 욕구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실들에 관심을 두면서 일을 잘해 나간다. 이들은 자신의 일에 특별한 종류의 즐거움을 불어넣을 수 있으며 협조하는 천성에 의해서 자신의 가치에 따라 사람들과 업무들의 조화를 잘 조화시킨다. 이들은 조직체의 인간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안정을 보장해 주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사람들은 ISFP유형의 사람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현실적으로 적응하면서도 사람들을 이해 해주기 때문에 이들을 좋아한다.



*근로환경*

ISFP유형의 사람들은 평등하게 사람들을 대우하는 환경을 좋아하며 자신의 일을 조용히 즐겁게 하는 협조적인 사람들과 있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융통성 있게 일을 처리하고 능력을 갖춘 친절한 협조자와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사람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편이나 자신의 심미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해 장식할 수 있는 그들만의 조용한 공간을 원한다. 자신의 작업환경을 주관적이 특성으로 꾸밈으로써 이들은 그러한 공간을 자신에게 기쁨이 되는 특별한 곳으로 만든다. 어떤 ISFP 여성은 자신의 작업용 손수레를 자신의 애완동물 사진으로 장식했다.



*조직화 유형*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주관적이고 인간적인 가치에 따라 사물을 조직화 한다. 이들은 자신의 계획속에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기꺼이 포함시킨다. 천성적으로 사물을 배열하고 조직화하는 것을 그다지 하지 않는 편이나 뭔가를 정리해야 하는 경우 이들은 예술적이 감각으로 배열한다.

어떤 ISFP 유형의 여성이 또다른 자문가와 함께 일하게 되었다. 그녀의 동업자가 사용하는 사무실은 여기저기에 책과 서류들이 흩어진채로 정리되지 않은 듯이 보였다. 그녀의 동반자가 실제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도와달라고 요청했을 때 그녀는 자신이 이전에 근무하던 곳에서 사용했던 방식으로 사무실의 책이나 서류를 관리하기 위해 쓰던 색채-부호체계를 기억해냈다. 동료의 도움으로 그녀는 고객과 전반적인 주제 영역들의 목록을 새웠으며 그 목록에 특정한 색채들을 부호로 표시했다. 사무실에서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이 그들의 분류체계내에서 좀 더 일관적으로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부호체계에 따라 각각의 책과 서류에 색채가 다른 것이 찍히게 되었다. 사무실 직원 모드가 이 체계를 사영했으며 책과 서류들이 신속하게 색채별로 배열되었다. 모든 서류철과 서류함, 책, 그리고 책장이 색채별로 짝을 이루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료들 어디서 찾아서 사용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을 쉬운 일이 되었다.



*직업*

직장에서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자신이 지니고 있는 8가지 선호경향의 모든 기능을 상황이 요구하는 바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사용해야할 경우가 있다. 그러한 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자연스럽게 잘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려 한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융통성과 적응능력을 활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여기―지금’ 요구를 채워 줄 수 있는 직업을 좋아한다. 이들은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좋아하며 어려운 시기에 자신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선택한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이 모든 직업을 선택하고 잘 해 낼 수 있지만 몇가지 직업이 다른 직업보다 이들에게 더욱 적합한 듯이 보인다. 신뢰할 만한 연구에 따르면몇가지 직업은 ISFP 유형의 사람들을 특히 매혹시키는듯이 보인다(가나다 순으로): 간호사, 개인적이 봉사요원, 기계공, 목사나 그 비서, 목수, 물리치료사, 음식제공 요원, 장부 담당원, 치과나 의과계통의 담당자, X-ray기술자,그리고 살아있는 생물체에 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들에게 기회를 주는 직업들. 이러한 직업들은 ISFP 유형의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의 목록을 전부 제시한 것은 아니며, 다만 ISFP 유형의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몇가지 영역들을 제공한 것일 뿐이다. 만일 당신의 직업이나 혹 당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직업이 이상의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러한 직업들의 전반적이 특질들을 살펴보고 과연 그 직업이 당신의 유형에 맞는 것인지를 스스로에게 자문해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가게주인, 점원 26. 구조원, 레크레인션 지도자

2. 조사 연구원 27. 비서

3. 사무관리자 28. 건설노동자

4. 치과보조사 29. 교도관

5. 부기계원 30. 컴퓨터 오퍼레이터

6. 기계조작원 31. 공인간호사

7. 청소서비스 종사자 32. 사무기기 조작원 및 사무원

8. 형사 33. 전기기술자

9. 목수 34. 건강교육지도자

10. 자격증 있는 실무 간호사 35. 보조교사

11. 방사선과 기사 36. 공중위생 간호사

12. 법률 비서, 서기관 37. 종교교육 지도자

13. 요리사 38. 실험실 기사

14. 물리치료사 39. 도서관 안내원

15. 가출청소년 상담가 40. 건설, 창고, 공원관리인 및 기타 노동자

16. 웨이터 혹은 웨이트리스 41. 공학 및 과학 기술자

17. 의료보조사 42. 전기기술자

18. 타자수 43. 교사 : 초․중․고

19. 경찰관 44. 언론매체 전문가

20. 요식업 종사자 45. 기계공

21. 공중보건 종사자 46. 아동보육사

22. 학교버스 기사 47. 보건학 기사

23. 개인 가사 도우미 48. 의료기술자

24. 간호보조사 49. 종교 수도회 ; 평신도

25. 관리자 : 소방 50. 비서 : 관리, 행정보조



선택율이 낮은 직업

1. 학생지도 관리자 11. 성직자

2. 엔지니어 : 화학 12. 판사

3. 엔지니어 : 항공 13. 신용조회 및 저당 중개인

4. 과학자 : 생물학 14. 관리자 : 보건

5. 치과위생사 15. 관리자 : 소매상

6. 의사 : 병리학 16. 정부 행정관리자

7. 배우 17. 행정가 : 대학 및 기술연구소

8. 연구보조원 18. 관리자 : 회사 중역

9. 의사 : 정신의학 19. 자살, 위기상담자

10. 종교교육자 : 모든종파 20. 건축가



지도력

ISFP 유형의 사람들이 보이는 지도력 유형은 다른 사람들의 의욕을 북돋워주기 위한 것으로 인간적인 신뢰감과 신의에 관련되어 나타난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인간을 평등하게 생각하며 협조적으로 팀을 이끌어가고 비난이나 비평보다는 칭찬과 격려로써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가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한다. 비상사태나 위기 상황이 생기면 이들은 순간순간 요구되는 상황을 잘 처리하고 적응하면서 그러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분연히 일어선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대개 상황적인 요구나 다른 사람들의 요구가 없는한 직접적으로 지도자 역할을 하려하지 않는다.

어떤 ISFP 유형의 남성이 거대한 회사의 통신 부서를 맡게 되었다. 이 부서에서는 우편물실과 연락 전달 체계와 운송 차량등을 관리했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좀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함께 협조하려고 이 ISFP유형의 남성은 정기적으로 친밀한 간부와 모임을 갖곤 했다. 그는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 그의 부서가 즉각적으로 행동을 취해 대처해나가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그는 언제나 그의 회사 내부에서 오고가는 통신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려고 시도했다, 그의 지도력은 협조적이고 친절하며 봉사에 투철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컴퓨터가 모두 “꺼지는”상황과 같은 비상 사태에 부딪혔을 때 더욱 그러했다.



여 가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여가시간을 좋아하며 여가 활동을 추구하고 그것을 음미한다. 지금 당장 인생을 즐기는 것이 이들에겐 가치로운 것이다. 이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자녀, 배우자, 혹은 고용주등)에게 원기 회복을 위한 휴식을 취하라고, “멈춰서서 장미의 향기를 맡으라(너무 일에만 매달리지 말고 여유를 가지라)”고 권고하기도 한다. ISFP유형의 사람들은 자시에게 중요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기를 좋아한다. 종종 이러한 행동은 감탄할만큼 즐거운 활동들에 참여할 수 있는 티켓이나 여행권을 주는 등 다른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일도 포함된다. 이들이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즐기기는 하나 이들의 여가 생활이 반드시 다른 사람들과 관련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또 그림이나 요리, 자수, 스키로 횡단하기, 목수작업, 집안 수리나 자동차 보수, 집안을 꾸려나가고 개선하기 위한 계획 세우기 등 혼자서 할 수 있는 행동을 즐긴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종종 아주 어려운 상황에서도 좀 덜 긴장하고 더 즐거운 상황이 될 수 있도록 독특하고 개성있고 재치있는 일처리 방식을 사용한다. 어떤 ISFP 유형의 여성이 새로운 컴퓨터를 구입해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익히느라고 아주 곤경에 빠져있었다. 그녀는 그 기계 주변에 있기를 좋아했으며 그 기계의 능력 대부분을 터득했다. 그러나 그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점에서 컴퓨터는 그녀가 노력하는 바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녀가 생각했던 즐거움이 이제 분노로 터지게 되었다. 그녀는 외쳤다. “이 기계는 도무지 도움이 되기 보다는 골칫덩어리잖아! 이 컴퓨터에게 교육을 좀 시켜야겠군!” 그녀는 책상에서 컴퓨터를 옮기고 자신의 바퀴달린 의자위에 얹고는 연장 코드를 찾아내서는 그녀의집 뒤에 있는 잔디밭위에 모든 것을 펴놓았다. 그녀의 가족과 이웃들이 밖에 있는 컴퓨터를 보고 놀라서는 무슨 일이냐고 그녀에게 물었다. 그녀는 대답했다. “나는요, 여기 밖에 나와서 햇볕을 즐기면서 이 컴퓨터하고 정말 친해져야겠다고 생각했거든요!” 그 후로 그녀가 컴퓨터와관련된 문제에 접하게 되면 가족들은 다음과 같이 말하곤 했다. “이제 나가서 컴퓨터랑 일광욕 할 때가 됐나본데 그래!”

ISFP유형의 사람들은 지역 사회의 자원 봉사 활동을 좋아한다. 어떤 ISFP 유형의 여성이 불우한 사람들에게 음식을 공급해 주는 조직체에 들어갔다. 그녀는 스스로 일을 EJ맡아서 음식의 가격이나 맛, 그리고 영양가등이 적절한 음식을 공급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과 식단을 짰다. 그녀는 매주일의 식단과 그 조리법을 활자화해서 내어 놓았으며 모든 음식 구입을 감독하고 음식 비용을 지불하고 세부적인 것들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서 각 음식 식단 항목마다의 봉사료를 계산해냈다. 그녀는 조직을 위해 실용적이 특징을 그대로 살린 조리법을 활자화해서 책을 발간했으며 그 요리책을 팔아 수입을 울렸다. 그녀가 업무시간외에 가외로 투자하는 시간과 에너지에 대해 그렇게 드러내 놓고 수선을 피우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그녀가 그 일에 관여하는 정도나 전문성, 깊이 등을 알지 못했다. 그녀의 실용적이고 봉사정신이 투철한 일처리 방식은 그 조직체의 성공에 직접적으로 큰 기여를 했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감각적 측면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을 좋아하며, 이러한 측면은 가능한한 많은 자율성과 충동등으로 조합하여 발휘한다. 이러한 일처리 방식으로 인해 이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들이 하는 거의 모든 활동에 대해서 기쁨과 즐거움을 제공하게 된다.



사 랑

ISFP 유형의 사람에게 있어서 사랑은 연인데 대한 헌신이며 충성이며 관심이고 재치이며 동시에 연인의 욕구와 서만을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이 사랑에 빠지면 이들은 사랑 때문에 탈진하는 듯이 느낀다. 이들은 아마도 천진난만한 순진한 상태로 될 것이며 사랑의 낭만 그 자체에 전적으로 초점을 맞출 것이다. “사랑으로 사랑에 빠지는 것”처럼 현재의 사실들이나 미래에 대한 근심은 사라지고 만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연애생활을 만끽하기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무시 할 수도 있다. 이런 행동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이 잘 변하는 탓에 이들의 마음에 상처를 남길 수도 있다.

사랑받고 관심 속에 보살핌을 받는 것이 ISFP 유형의 사람들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들은 연인과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 그 관계가 충분히 풍요로운 상태인지를 확인한다. 이들이 사랑을 하면,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연인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직업을 바꾸거나 일을 시작 또는 중지하거나 지역적으로이사를 가거나 혹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과 찬사를 보여줄 만한 수많은 방법들을 찾아낸다. 종종 은 다른 변화를 꾀할 수도 있다.

ISFP 유형의 지닌 사람들에게는 연인의 친구, 가족, 심지어 애완동물까지도 중요한 대상이 된다. 이들은 두 사람을 위해 조화를 이룬 가정이 될만한 장소를 마련하는 책임을 진다. 자녀가 없는 어떤 ISFP 유형의 남성이 두 번째로 결혼을 했다. 그는 새로운 아내와 가정에 전적으로 헌신했다. 그녀가 따스한 기후를 좋아했기 때문에 그들은 따뜻한 지역으로 이사를 했으며 그곳에서 직업을 얻었다. 새로운 아내의 두 아이들이 마약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켰을 때 그는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가족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부모역할 훈련에 참여했다. 그는 수업에 참여했으며 후속적인 가족 상담 훈련에도 참여했다. 그의 온화함과 따스함, 그리고 관심등이 그의 새로운 가족들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했다. 그 가정의 모든 사람들이 그가 보여준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관심을 통해 그가 가족의 안녕을 위해 지닌 가장의 권리를 잘 수행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의 가족들을 향한 이타심과 진정한 사랑이 이 어려운 시기에서 그들을 구원한 것이었다.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고 싶은 소망 때문에 어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말할 만큼 자신감이 없을수도 있다. 연인과의 관계가 시들해지면 이들은 자신이 개인적으로 했던 어떤 행동 때문에 이런 결과가 생겼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필요이상으로 자신을 질책할 수도 있다.

ISFP 유형의 사람이 실연을 하면 이들은 그 상황을 속으로 몇 번이고 재현하고 반복적으로분석할 것이다. 이들이 현실을 직면하고 마침내 관계를 정리하고 나면 이들은 자신의 생활을 직면하고 되찾기 위해 좀 더 자기주장적이고 자기-지향적인 상태로 된다.



손 해

각 유형은 자신이 선호하는 가능을 과용하거나 남용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사람들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겪거나 압력하에 있을 때에 이런 일은 일어나기 쉽다. 이런 경우 사람들은 자신에게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행동하기 쉽다. 다음의 문장들은 ISFP 유형을 지닌 사람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몇가지 경로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시 정상적으로 제 궤도에 오르기 위한 몇가지 전략들도 보여주고 있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욕구를 무시할 때에 손해를 볼 수 있다. 이들이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너무나 명확히 알기 때문에, 그리고 이들이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움직이기 때문에 정작 자신의 진정한 욕구를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것이다.

어 떤 ISFP 유형의 여성은 지신의 10대 딸에게 뇌종양이 있으며 수술을 해야한다는 말을 들었다. 성공할 경우 그녀의 딸이 겪고 있던 발작이 사라질 수 있으나, 수술이 실패할 경우 그녀의 딸은 시각이나 청각을 상실할 수도 있으며 혹은 더 악화될 수도 있었다. 이런 극한 압박감 속에서 그 ISFP 유형의 여성은 지신의 욕구는 무시한 채 자신의 딸과 가족의 기운을 북돋워주는데 에만 마음을 썼다. 그녀는 모든 것이 다 잘되리라는 믿음을 갖고, 이것을 지신의 남편과 자녀들에게 확신에 찬 태도로 표현하였다. 그녀는 가능한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사람들을 많이 접했으며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사고방식이 그녀에게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다. 그녀는 이 기간동안 의사와의 면담약속 시간을 제외하고는 그럭저럭 하루종일 일을 해나갔다.

이런 모든 압박감을 잘 지탱하는 그녀의 능력에 대한 누군가가 질문했을 때 그녀는 대답했다. “나는 한쪽 발을 다른 앞에 놓고 너무 멀리 보려하지 않습니다(나는 한발을 다른 쪽에 딛고 있을 뿐, 너무 많은 것을 내다보려하지 않지요). 나는 하루하루를 살아갈 뿐입니다.” 매일매일 벌어지는 실제 상황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그녀를 도와주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그녀는 극도로 피곤해졌으며 위궤양까지 생기고 말았다. 그녀는 딸의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난 후 회복기간으로 자신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에 대한 한 전략으로서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를 좀 더 존중하는 방법을 알아야하며 자신을 돌보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나 시간등을 요청할 때에 좀 더 자기주장적이고 직접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그 방식을 배워야 한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은 또한 갈등 상태를 두려워하거나 그로인해 일을 잘못 처리하는 것을 두려워 할 때에 손해를 볼 수 있다. 가끔 이들은 실제로 다른 사람들이 책임져야할 갈등이나 문제들을 자신이 맡는다. 이들은 점차 상처받고 위축된다. 그에 대한 전략으로 이들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태도로 부정적인 반응을 푸는 방식을 배워야 한다. 직접적으로 갈등을 직면하는 것은 결국에 가서는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인데 직면이야말로 “명확한 태도”가 되기 때문이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이 아주 신뢰롭고 충성심과 결합력이 강하기 때문에 이들은 사람들을 통제하고 이끌려는 강력한 욕구를 지닌 사람들에 의해 사기를 당할 수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그저 수용하는 것보다는 좀 더 예리하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정보와 행동들을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기 비판적이 될 때에 그리고 지산이 완성해낸 일과 공적들에 대해 그 진가를 안정하지 않을 때에 손해를 볼 수 있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이 온순하고 내적인 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자기 비판을 하는 이들의 태도는 대부분 외부로 표현된다면 그것은 극히 부드러운 형식으로 나타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즉 “내가 왜 그렇게 바보같은 짓을 했지!”이에 대한 가능한 해결대책으로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방응이나 감정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표현해서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개방적이고 현실적이고 평가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외부 세계로 표현하지 않고서는 이런 생각들은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경향으로 변모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ISFP 유형의 사람들이 하는 염려가 부당한 것인지 혹은 드물게 가혹한 것인지를 알 수 있게끔 도와줄 것이다. 덧붙여서 ISFP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이루어 놓은 것들의 진가를 인정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비록 이것이 이들의 천성적인 겸손함 때문에 어려울 수 도 있겠지만 말이다.

ISFP 유형의 사람들이 정상적으로 제기능을 할 때에 이들은 적응력 온화함, 그리고 신중함과 다른 사람들의 욕구에 대해 진지하게 배려하는 것등 이런 자신의 장점을 활용한다. 그들은 모든 살아있는 생물들에 대해 끊임없이 온정과 관심을 베푼다.



요 약



특 징



관심있게 보살피는 주의깊게 관찰하는

온화한 협조적인

겸손한 충성심 있는

적응력이 있는 신뢰로운

감각이 예민한 자율성이 있는

주의깊게 관찰하는 이해심 많은

조화를 추구하는



축 약 어



나는 즐거움과 기쁨을 추구합니다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낚시터에서 생긴 일  (0) 2012.02.12
ISTP  (0) 2012.02.12
INFJ  (2) 2012.02.12
INFP  (3) 2012.02.12
INTP  (8) 2012.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