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FP (외향적 감각형) ]

사교적인 유형 (대한민국 3%)


S(EP)

F(IJ)

T(EJ)

N(IP)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친절하며 수용적이며, 현실적이고, 실천적이다. 어떤 상황에도 잘 적응하며 타협적이다. 선입견이 별로 없으며, 개방적, 관용적이고 대체로 사람을 잘 받아들인다. 주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들을 알고자 하고 또한 열심히 참견하고 끼어든다. 다른 사람의 일이나 활동에 관심이 많으며 새로운 사건 혹은 물건에도 관심과 호기심이 많다. 이론이나 책을 통해 배우기보다 실생활을 통해 배우는 것을 선호한다. 이들은 추상적 관념이나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사실들을 잘 기억하는 편이다, 논리적 분석보다는 인간중심의 가치에 따라 어떤 결정을 내린다. 사람들에 관심이 많고 사람들을 접하는 일에 능숙하다. 사람이나 사물을 다루는 사실적인 상식이 풍부하다. 물질적 소유나 운동 등의 실생활을 즐긴다. 때로는 조금 수다스럽고, 깊이가 결여될 수 있으며, 즐기는 자체를 좋아해서 필요한 일의 추진이나 마감일을 놓치기 쉽다. 이들은 어떤 조직체나 공동체에서 밝고 재미있는 분위기 조성 역할을 잘한다.


감정의 지원을 받는 외향적 감각형


ESFP 는 생각해서 결정하기보다 느낌으로 결정을 한다. 감정기능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게 하고 사람들을 관찰하게 해준다. 그럼으로써 우애심과 재치, 사람들과 쉽게 사귀는 성품, 신중함과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평가하려는 특성을 가지게 한다. 이들 중에는 자기 학급에서 “가장 친절한 학생”혹은 “운동을 가장 잘하는 학생”으로 뽑혔던 고교생들도 있다. 감정은 또한 예술적 심미안과 판단력을 길러주지만, 그러나 분석하는 능력을 쌓기 위해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감정기능은 또한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을 훈육하고 군기를 세우는 데는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다.


ESF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감각과 사고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감정과 직관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감정과 직관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감각과 사고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ESF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의식

S

F

T

N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F

S

N

T


주의 : 겉으로 보기엔 감각형 + 사고형으로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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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외향적 감각형의 특징

       = ESFP(감정의 지원을 받는) + ESTP(사고의 지원을 받는)


1) 현실주의자들이다.

2) 사실주의자들이고 실용주의자들이다.

3) 적응을 잘하고 흔히는 태평스럽고 세상사에 대단히 익숙하며 다른 이들에게뿐 아니라 자신에게도 너그럽다.

4) 인생을 즐기는 뛰어난 능력이 있으며 어떤 형태의 경험이든 대단한 흥미를 느낀다.

5) 구체적인 사실들과 아주 자세한 것을 좋아한다.

6) 경험을 통해서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잘 배우며 학교에서보다 인생살이에 더 뛰어난 측면이 있다.

7) 일반적으로는 인습적이고 관습과 습성을 중시하며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려고 한다.

8) 온갖 일에 열중하며 그것들을 좋아하고 기억하며 또한, 그것들에서 이득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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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이 높은 직업 : 1) 관심사가 다양함 2) 사실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남 3) 따뜻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남 4) 적응력이 뛰어남 / 간호, 사람을 가르치는 것, 건강과 인간을 조력하는 분야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초등학교교사, 아동보육사, 사회복지종사자,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코치, 사무직, 레크리에이션, 요식업, 간호사, 판매, 종교적인 직업이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엔지니어링, 경영, 컴퓨터 공학에서와 같은 고도로 구조화되고, 이론 중심적이거나, 고도의 공학적 직업 분야를 덜 선호한다. 그들은 또한 사회과학이나 법률 또는 사람들과의 접촉이 적거나 연구나 고도로 정량적인 일(예, 연구, 회계, 회계감사)에서와 같이 보다 비인격적이고 사람에 대한 분석을 요하는 경향의 직업은 덜 선택한다.


* 유명인 : 골디 혼, 밥 호프, 김경식, 김미화, 백지영, 양미라, 김민희


1. ESFP의 일반적인 특성


- 타인을 기쁘게 해줄 깜짝쇼를 준비하면서 즐거워한다.

- 내 자신의 이야기를 상대방을 가리지 않고 아무에게나 잘 털어놓는다.

- 자신에게 너그럽고 다른 대외적인 책임감이 따르는 일은 열성을 가지고 일한다.

- 무계획적이고 충동적인 여행을 즐긴다.

-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행동에 옮긴다.

- 직설적으로 말하고 흥분을 잘하며 목소리가 크다.

- 집에 있으면 무기력한 느낌이 들고 쉬는 날은 거의 외출

- 청소나 빨래를 제시간에 하지 않고 몰아서 꼭 해야 할 때 한다.

-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 싫고 좋은 사람이 분명하며 표정에 나타난다.

- 정이 많고 건망증이 심하다.

- 거절을 잘 못한다.

- 잘 먹고, 잘 자고, 생각이 단순하다. 고민하다가 그냥 잠든다.

- 혼자 있는 것을 힘들어한다.

- 조직생활 보다는 자유로울 때 능력을 발휘한다.

- 정작 하고 싶은 말은 못한다.

- 기분파, 돈 있으면 일단 쓰고 본다.

- 이야기 할 때 요점과 더불어 부연 설명을 많이 덧붙인다.

- 귀가 얇다.(상황에 따라, 주위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잘 변한다.)

- 틀에 박힌 것 싫어하고, 계획에 따라 하는 것 힘들어한다.


2. ESFP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논리적이고 분석적 기능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2) 일과 레크리에이션을 잘 조정하여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3) 시간관리에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일을 시작하기 전에 전체적인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4) 주관적 자료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5) 시작한 일을 끝내지 않는 경향이 많아 끊고 맺는 것을 개발 할 필요가 있다.

6) 가끔 혼자서 자기의 내면을 성찰의 시간이 필요하다.


3. ESFP 아동의 특징


- 학교생활이 즐겁고 바쁜 아이들이다.

- 매우 사교적이어서 새로운 친구들을 쉽게 사귄다.

- 감각이 뛰어나서 그리기, 만들기 등을 잘한다.

- 춥던지 덥던지 충동적으로 반응하여 하루에도 수도 없이 옷을 갈아입는다.

- 여행가는 것이나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한다.

-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것에 대한 기억력이 뛰어나다.

- 스포츠를 좋아하고 운동감각이 뛰어나다.

- 여러 가지 소품들을 많이 모은다.

- 쇼핑하는데 쓸 돈을 갖기를 좋아한다.

- 동물들이 버려지거나 함부로 다루는 것을 볼 때 아주 많이 힘들어한다.

- 다정다감하고 사랑스럽고 따뜻하다.

- 감사하다는 표현을 잘하며 사과와 용서를 쉽게 한다.


4. ESFP 어머니(부모)의 특징 : “항상 그곳에 있는”어머니


ESFP 어머니는 활동적이고 사람 지향적이므로 순간을 살며 아이들을 위해 전적으로 있어주고자 한다. 즉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아이들에게 완전히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아이와 함께 있는 것을 즐기며, 바로 즉시 아이들의 욕구에 반응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사랑받고 보호받는다는 것을 느끼게끔 한다. ESFP 어머니는 재미있고, 우호적이며, 사교성이 풍부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다양하고 광범위한 경험을 하도록 적극 권장한다. 즉 ESFP 어머니는 아이로 하여금 시장에서 물건 파는 사람이나 버스기사와도 스스럼없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며, 어느 장소의 사람들과도 즐겁게 지내도록 한다. 헌신적이고 실제적이기 때문에 ESFP 어머니는 아이를 위해 일하는 것을 즐긴다. 자녀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며 아이들이 경험하는 모든 즐거움이나 상처를 깊이 어루만진다.


5. ESFP의 대표적인 표현들 : 특별히 남보다 더 친밀한 사람


열 성적인, 쾌활한, 명랑한, 표현적인, 개방적인, 말을 많이 하는, 협동적인, 우호적인, 사교적인, 농담을 잘하는, 친밀한, 함께 있는 것이 즐거운, 융통성이 있는, 느긋한 생각하는, 관용적인, 낙천적인, 적응력이 있는, 쉽게 생각하는

1) 외향(E)

능동성(Initiating), 참여적(Participative), 표현적(Expressive),

다양한 관계(Gregarious), 열성적인(Enthusiastic)

2) 감각(S)

구체적(Concrete), 현실적(Realistic), 실용적(Pragmatic),

경험적(Experiential), 전통적(Traditional)

3) 감정(F)

정서적(Empathetic), 감성적(Compassionate), 협응지향(Accommodating),

허용적(Accepting), 온건한(Tender)

4) 인식(P)

유연성(Casual), 임박착수(Pressure prompted), 자발성(Spontaneous),

과정적(Emergent), 개방적(Open ended)


명랑 쾌활하며 언제나 웃음이 있는 ESFP의 얼굴표정은 언제나 생글거린다. ESFP은 장난기가득하고, 틈만 있으면 놀려고 하는 '아이' 그 자체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ESFP 남학생들은 시간만 나면 운동장에서 공을 차고 뛰어 놀며, ESFP 여학생들은 시간만 나면 마음에 맞는 친구들과 수다를 떤다. ESFP는 먹는 것을 좋아하고 에너지가 넘치고 언제나 웃음을 친구들에게 제공한다. ESFP 남학생들은 심한 장난꾸러기들이 많아 교사를 힘들게 하는 장본인들이다. ESFP는 항상 즐거움을 추구하고 심각한 것을 싫어한다. 때로는 이들의 모습이 진지함이 부족해 보이기도 하지만 ESFP는 심각한 일조차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재치로 쉽게 만들어 버리는 아이들이다. ESFP는 장난 때문에 꾸중을 많이 듣지만 재치와 붙임성으로 인해 자신들의 행동에 비해 많은 꾸중을 듣지 않는다.

ESFP는 부모나 교사로부터 꾸중을 받기 전에 이미 반성의 빛을 가득 띄고, 꾸지람을 하기도 전에 눈물을 뚝뚝 흘려 심하게 꾸중을 못하게 만드는 위기 대처능력을 가지고 있다. ESFP는 적응력이 뛰어나 준비기간이 없어도 상황만 보고 얼렁뚱땅 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위기를 넘기는 뛰어난 적응력을 가지고 있다. ESFP는 외향형이지만 상황에 따라 처음에는 조용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분위기가 적응만 되면 자신의 활발한 끼를 나타낸다.

ESFP 의 끼는 특히 놀이와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게임이나 경쟁에 즐겁게 참여하며 게임에 졌을 때도 쉽게 포기할 줄 알며, 우승한 친구를 축하해 주는 여유를 가지고 있다. ESFP는 학급에서 누구나 두루 친하게 지내며 폭 넓은 교우관계를 가지는 편이다. 어려운 친구를 돕고 마음 아파할 줄 아는 마음을 가졌지만 그리 오래 가지는 않는다. ESFP는 쉽게 싫증을 낸다. 따라서 장기적인 과제는 힘들어하는 이들은 단기전에 강하다. 특히 놀기를 제일 좋아하는 이들은 모둠 활동에서도 장난으로 분위기를 망칠 때가 많다.

ESFP 는 교사나 부모가 계속적인 체크를 하지 않으면 쉽게 자신의 책임량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ESFP에게는 따뜻한 이끌어 주면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배려가 있어야 한다. ESFP는 현실적인 상황적응력이 있으므로 지나친 노력이나 계획을 강요하는 것은 자신감과 활기를 잃게 만든다. 이들의 노력은 순간 만큼은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과제를 해결하므로 노력에 비해 좋은 결과를 가져 올 때가 많다.

매사에 현실적인 ESFP는 협조적이고 타협적이다. ESFP는 친구와의 약속보다는 자신의 계획이나 부모님과의 약속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교실에서 ESFP는 지루함을 느끼기 전에는 큰 목소리와 함께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손장난을 하는 등 산만성을 보이지만 상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ESFP는 교사와 친구가 인정해 줄 때 자신의 장점을 마음껏 나타내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는 언제나 장난치고 꾸중듣고 그만두었다가 또 장난을 계속하는 장난꾸러기로서 남게 된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ESFP는 신나는 음악과 오락이나 게임을 좋아한다. 이들은 손의 기능이 뛰어나 기계를 잘 다루고 마음만 먹으면 만들기를 잘하고 친구들과 함께 하는 운동경기를 좋아한다.

주변의 상황에 언제나 관심이 많은 ESFP의 지나친 참견 때문에 불편을 겪을 때도 있다. ESFP는 즉흥적인 행동보다는 좀더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행동하고 말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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