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FJ (내향적 직관형) ]

예언자형 (대한민국 4%)


N(IP)

F(EJ)

T(IJ)

S(EP)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다. 강한 직관력으로 의미와 진실된 관계를 추구한다. 뛰어난 영감으로 말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가진다. 독창성과 사적인 독립심이 강하며, 확고한 신념과 뚜렷한 원리원칙을 생활 속에 가지고 있으면서 공동의 이익을 가져오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인화와 동료애를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존경을 받고 사람들이 따른다. 남에게 강요하기보다 행동과 권유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따르게 만드는 지도력이 있다. 이들은 아이디어 분야에서 위대한 개척 추구가들이다. 그들은 확립된 권위나 널리 수용된 신념들에도 불구하고 진실한 관계와 일의 의미를 추구하는데 그들의 직관적 통찰력을 발휘한다. 그들이 부딪치는 어려운 문제들이 그들을 도리어 자극해주어 불가능해 보이는 일도 시간이 좀 지나면 곧 해결된다. 반복되는 단순작업은 직관력과 영감,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통찰력을 질식하게 하며 비능률적이 되게 한다. 오로지 한곳에 몰두하는 경향으로 목적달성에 필요한 주변적인 조건들을 경시하기 쉽고 따라서 난관에 봉착할 때가 많다. 자기 안의 갈등이 많고 복잡하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자 하며, 현재를 즐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보는 습관과 현실감각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감정의 지원을 받는 내향적 직관형


INFJ 는 자연스럽게 자기 자신들을 사람들과 연계시키기 때문에, 때로는 대단히 외향적인 자들로 보이기도 한다. 확고한 동료의식과 화합의 경향은 그들이 지닌 성격의 본바탕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으나, 그러나 실제로 그것은 느끼는 과정이며, 성격 자체는 외향적이지 않다.


INFJ 형들에게서 드러나는 개인주의가 때로는 아주 두드러진 것은 아니다. 그것은 그들의 내적인 관찰력이 미약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목표를 수용해 달락 요구하기보다는) 그들의 목표가 받아들여지는 쪽을 향하여 화합을 이루는 것을 대단히 중시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이해와 인정을 받고, 그리고 목표를 향해서 협력을 얻어낼 때까지, 그들은 공동체의 모형에 전적으로 맞추어서 그들의 목표를 세울 뿐만 아니라 또한 자기 자신들도 자연스럽게 거기에 맞추는 것이다.


그 들은 또한 INTJ들에 비해서 독창성은 다소간 떨어지는 것처럼, 그들 자신들이 그렇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직관이 사람들과 그들이 직면한 문제에 맞추어지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자 하는 과학적인 직관 기능 쪽으로 발휘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관계에 미치는 뛰어난 그들의 성찰은 그렇게 독창적인 것으로는 여겨지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성찰이 너무나 정확해서 자명하다고 여겨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INFJ 들이 가지고 있는 비전은 인간의 복지에 대한 관심사이다. 그들이 하는 기여는 민중 운동과는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되게 하는 데 있다. 때대로, 그들이 하는 독자적인 기여는 어떤 민중 운동이나 어떤 종교 혹은 어떤 개혁 운동의 시효가 되기도 한다.


INF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감정과 감각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직관과 사고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직관과 사고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감정과 감각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INF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

의식

F

N

S

T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N

F

T

S


주의 : 겉으로 보기엔 감정형 + 감각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내향적 직관형의 특징

       = INFJ(감정의 지원을 받는) + INTJ(사고의 지원을 받는)


1) 가능성을 바라보는 그들의 내적인 비전에 따라서 행동한다.

2) 백절불굴의 견해를 유지해 나간다.

3)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다소 강하다.

4) 난관에 봉착해서도 고무되고 또한 난관을 해결함에 있어 가장 창의적이다.

5) 있을 수 없는 일이 한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기꺼이 인정한다.

6) 익숙한 길을 좇아가면서 무엇을 찾아내려고 하기보다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데 관심을 쏟는다.

7) 영감으로 해서 동기가 유발되는데, 이들은 무엇보다도 영감을 높이 평가하며 또한 그들이 선택한 어느 분야, 이를테면 과학, 기계, 발명, 정치적으로나 혹은 산업상의 세력불리기, 사회개혁, 교직, 집필, 심리학, 철학, 종교 등의 분야에서도 그들이 기대하는 최상의 성취를 위해서 영감을 충실하게 이용한다.

8) 영감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일체 주어지지 않는 틀에 박힌 직업에서는 전혀 만족감을 얻지 못한다.

9) 사물의 보다 깊은 의미를 훌륭하게 성찰해 내고  그 의미를 충분히 살려 나가는 데 재능을 타고 났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집중력이 뛰어남 2) 가능성에 대한 파악 능력이 뛰어남 3) 따뜻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남 4) 조직화하는 능력이 뛰어남 / 창의력과 인간개발, 풍부한 상상력이 필요로 하는 직업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순수예술가, 교육 분야 컨설턴트, 의료, 심리, 매체, 마케팅, 상담, 순수예술, 선교, 인사담당관계자, 예능교사 등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대단히 기술적인 일이거나 세밀한 부분에 관심을 요하는 일, 실제적인 정밀성이나, 생산을 요하거나 또는 사업적이고 관료적인 경영능력을 더 요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분야에서는 덜 발견된다. 또한 더 실제적인 수작업이나 기계적인 일을 요하는 직업, 아주 많은 대인간 갈등에 관련되는 직업에서 덜 발견된다.


* 유명인 : 테레사 수녀, 마틴 루터 킹, 마이어 박사, 리차드 기어, 윤동주


1. INFJ의 일반적인 특성


- 영감이 뛰어나고 깊이 있는 통찰력이 있다.

- 현실의 유행에 대단히 둔감하고 현실과 거리가 멀다.

- 보이지 않는 정신세계를 추구한다.

- 의미부여. 왜 사나? 등에 관심이 많다.

- 초, 중, 고, 생들이 방황을 할 수가 있다.

- 생각이 많아 현실적응이 어려울 수 있다.

- 같은 나이에 비해서 조숙해 보인다.

- 문제의 본질을 생각한다.

- 비유와 은유를 잘한다.

- 종교적인 신념이 강하다.

- 남의 시선을 너무 의식해서 불안하다.

- 사람과의 교제 시작이 어렵다.

- 잡념 때문에 수면 지장을 가져온다.

- 본인이 하는 말을 남들이 잘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현실과 타협이 힘들다.

- 싫은 내색을 못하며 마음의 상처도 잘 받는다.

- 나서기보다는 협조자로 적극적으로 돕는다.

- 자아와의 갈등이 많다.

- 사람에 대한 통찰력을 지녔다.

- 옳다고 확신이 생긴 신념은 끝까지 밀고 나간다.

- 의미 없다고 느끼는 일에 ? 가 따른다.

- 현실에서도 이상을 꿈꾼다.

- 기도나 기 수련에 관심이 많다.

- 조용히 책보는 것을 좋아 한다.

- 늘 존재에 대해 생각해 보고 생과 사, 영적인 문제에 관심이 많다.

- 언행이 고상한 것을 좋아한다.


2. INFJ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조직 내의 정치성과 자신의 아이디어를 전달, 옹호할 기법을 육성할 필요성이 있다.

2) 자신의 비젼과 남의 비젼을 현실에 비추어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정기적으로 남에게 진실한 피드백을 주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3) 현재 상황에 무엇을 완수할 수 있는가에 대해 여유 있고 보다 개방적일 필요성이 있으며 외골수로 빠지는 성향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4) 남에게 강요하지 못하며 비판에 정면으로 대결하지 못하고 너무 지나치게 자신에게 의존한다.

5) 현실감을 키울 필요가 있다.

6) 웃는 연습이 필요하다. (항상 심각해 보일 수 있다.)

7) 가슴에 묻어 두지 말고 풀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3. INFJ 아동의 특징


- 책을 열심히 읽고 동화, 신화 그리고 공상이야기를 좋아한다.

- 책읽기나 글쓰기와 관련된 활동들을 좋아한다.

- 다양한 문화에 살고 있는 사람에 대한 배우고 싶어 한다.

- 철학적이고 윤리적인 토론을 좋아하고 복잡한 개념을 빨리 파악한다.

- 삶과 죽음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 친구를 깊게 사귄다.

- 변화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 혼자서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여럿이 하는 것을 할 때 망설일 수 있다.

- 모르는 집단에서 뒤로 빼거나 관망할 수 있다.

- 자신의 내적 세계에 관심이 많다.

- 숨은 지도력이 있다.

- 창조적인 생각과 비전을 가지고 있다.

- 글이나 그림이 완성되지 않은 것을 보여주는 것을 힘들어한다.

- 완벽주의 성향이 있다.


4. INFJ 어머니(부모)의 특징 : “자기 자신을 잘 알도록 강조하는”어머니


민 감하고 가족중심인 INFJ 어머니는 아이들 각자의 독특한 가능성을 찾고 지지한다. 자기인식이라는 말은 그녀가 즐겨 쓰는 말일 수 있다. 그녀가 추구하고자 하는 바는 이이들이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개인의 성장을 창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사실, 그녀는 양육의 경험을 자신의 개인적인 성장과 자기 인식의 촉매로서 가치를 둔다. INFJ 어머니는 아이들을 관찰하고 이해하는데 시간을 보낸다. 아이들과 친밀한 대화를 이끌어내고 자유로운 감정과 사고의 상호작용을 추구한다. INFJ 어머니는 동정적이고 조화를 이루고자 하므로, 가족간의 상충되는 주요 욕구들을 조화롭고 창조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키고자 노력한다. INFJ 어머니는 진지할 뿐만 아니라 강인하다. 아마도 INFJ 어머니만큼 삶과 아이들의 양육을 보다 진지하게 여기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녀는 양육을 자신이 최선을 다해야 하는 하나의 전문영역같이 접근한다.


5. INFJ의 대표적인 표현들 : 내면의 정신력으로 삶의 여정을 이끈다.


깊이 있는, 심오한, 창의적인, 관념적인, 전체적인, 이상적인, 신비로운, 경건한, 헌신적인, 자비로운, 열정적인, 온정적인, 민감한, 충실한, 결심이 굳은, 강렬한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직관(N)

추상적(Abstract), 창의적(Imaginative), 추론적(Inferential),

이론적(Theoretical), 독창적(Original)

3) 감정(F)

정서적(Empathetic), 감성적(Compassionate), 협응지향(Accommodating),

허용적(Accepting), 온건한(Tender)

4) 판단(J)

체계성(Systematic), 조기착수(Early start), 계획성(Scheduled),

방법적(Methodical), 목표지향적(Planful)


일 반적으로 INFJ들은 미래지향적이며 그들의 통찰력과 영감을 그들 자신과 인간 본질을 이해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그들의 일은 그들의 내면의 인격을 반영해 주며, 동시에 그들이 지향하는 이상을 반영하고자 한다. 고독과 어떤 것에 철저하게 집중할 수 있는 기회는 그들에게 있어서 중요하다. INFJ들은 말없이 자신들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대단히 온정적이고 다른 사람들과의 조화를 열망한다. INFJ들은 사람들 내부에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복잡성을 이해한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많은 주의를 요구하지 않고 차라리 그들의 공적이 자신들을 대변해 주기를 더 원한다. 그들은 자신의 관념과 이상과 영감에 온통 집중한다.



생활양식



INFJ 아동들은 두가지 면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조용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소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교적일 수 있고 사람들에게 몰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INFJ 아동은 도서관에 가기를 좋아했다. 그래서 이틀에 한번씩 도서관에 갔으며 이 때마다 두서너권의 책들을 빌려와서 읽었다. 그녀는 또한 이웃 친구들과 함께 노는 것과 그들과 함께 하는 모험을 좋아했다. 그들은 마을 어귀에 있는 농장에서 발견한 뼈다귀와 돌을 모아서 흰 편자 연마분으로 색칠했다. 그 다음에, 뜰에다 뼈다귀를 흩뿌리고서 발굴하는 고고학자 놀이를 했다.

INFJ 아동들은 온순하고 폭력을 싫어하는데, 게임을 할 때면 더욱 그런 경향이 있다. 어떤 INFJ는 자신의 칼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는 게임에서 다른 아동들과 대항하기 위해 그것들을 사용하지는 않았는데, 왜냐하면 '너무나 공격적이 되지 않을까'를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그에게서 호기심을 자아낸 것은 그것들을 실제로 사용하려는 것이 아니라 칼을 만드는 것에 관련된 창의력이었다.

10대의 INFJ들은 자신들을 이해해 주고 인정해 주는 작은 모임을 원한다. 이러한 지지가 없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되었다고 느낄 수 있다. 지지적인 사회적 모임을 발견하지 못하는 INFJ들은 사교적이고 활동적이 되라는 동료들의 압력 때문에 자신들의 청소년기가 다소 힘들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크고 성대한 모임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친밀하고도 오래 지속되는 친구들의 모임을 더 좋아한다. 그들은 학구적인 활동에도 참여하고 심지어 그 모임을 주도해 나가는데 왜냐하면 이러한 활동들은 타인들에 대한 그들의 관심을 외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해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창의력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기회가 주어지는 많은 INFJ 들은 더 높은 수준의 교육에로 마음이 끌리는데, 그것(더 높은 수준의 교육)이 그들에게 적절하다는 것을 종종 발견한다. 이러한 지적 경향성을 가지고 그들은 이론과 복잡성을 다루는데 몰두한다. 교수들은 종종 그들의 지적 경향성을 발견해 내고는 그것을 격려한다. 한 INFJ는 "나는 교수가 말하고 있는 것에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은 학생으로 종종 뽑혔다."라고 말했다. 기계학을 공부하는 INFJ학생은 학점이 매우 좋았는데 교수로부터 연구 보조원이 되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것이 이 INFJ학생을, 그가 추구해 왔던 것과는 다른 새로운 장으로 이끌었다. 태양에너지와 연관된 이 새로운 분야는, 지구 천연자원의 고갈 없이도 효율적인 열을 얻어낼 수 있다는 그의 이상에 부합되는 것이었다. 또, 미래 세대를 위해서 오늘날과 같은 아름다운 자연을 지키려는데 초점을 둔 것이라서 '보존'이라는 그의 가치에도 들어맞는 것이었다.

INFJ들은 종종 일찌감치 직업 선택을 해서 부지런히 그 직업이 요구하는 것에 온갖 정력을 다 쏟는다. 그와같은 성실한 태도는 삶에서 다른 중요한 것들 - 어디에서 살까? 누구와 결혼할까? 어떤 활동이 가장 가치있는 것일까? -을 선택할 때에도 적용된다.

INFJ들은 그들의 직업이 일반적 선(善)에 공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마음속에 그림을 그려 놓고 있다. 예를 들면, 한 INFJ 가정과 교사는 특별히 가족 생활에 관심이 많았다. 그년의 일평생 꿈은 자신의 탁아소를 갖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녀는 가르치는 일에도 충실했는데, 왜냐하면 그곳에서도 역시 그녀는 타인들을 위해 삶을 보다 좋게 만드는데 헌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은퇴하기 되었을 때 그녀는 신중하게 탁아소 꿈을 다시 생각해 보았다. 모든 것이 재빨리 갖추어진 뒤 그녀는 8명의 아동들과 함께 탁아소를 시작했다. 3년이 지난 뒤 40명의 아이들로 늘어났다. 여기서 그녀는 더 이상 중원을 시키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이로 말미암아 부모와 아동들, 그리고 스텝간의 인간적 관계의 감소를 우려하였기 때문이다. 그녀의 프로그램은 온화하고 열정적이며 혁신적인 학습 분위기로 알려졌으며 순식간에 다른 프로그램들의 모범이 되었다.

INFJ들은 어떤 개인적 조직보다도 그들의 관념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어떤 INFJ들은 그들의 통찰력과 성실함에 대한 보상을 받을 것이다. 그들의 미래지향적 관점과 인간지향적인 태도, 그리고 과업 완성을 위한 열정 때문에 그들은 아마도 책임있는 위치에 오를 것이다.

INFJ 들은 그들의 생각이 건전하다면 그 생각들은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은퇴는 자연스러운 것이라 생각한다. 그들은 인생의 이 단계를 위해서 그들이 해 놓은 수많은 현실의 계획들을 변경할지도 모른다. INFJ 들은 가족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손자들을 기대하며 자신을 풍요롭게 해줬던 토대를 기쁜 마음으로 보살핀다. 그들은 어떤 방해도 없이 취미 활동에 종사할 수 있는 시기와, 명상을 위한 조용하고 평화로운 시간을 기대하는데 은퇴는 그들이 일생에 걸쳐 발달시켰던 취미활동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예를 들면 일찍부터 취미로 글쓰기를 추구하였던 INFJ 들은 그것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 습



INFJ 들은 배우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고 또한 학구적으로 잘하는 경향이 있다. 선생님들과 윗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려는 열망과 선천적인 호기심, 그리고 개념과 관계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은 윤리적으로 학습하는 정열적 학생을 만들어낸다. 그들은 끈기와 부지런함, 그리고 성실함으로 과제물들을 제때에 완수한다. 그들은 연구를 즐기며 해답을 발견하기 위해 오래 인내한다. 그들은 구체적인 것이 그들의 관념에 의한 매개물로 표상될 때 더 잘 배운다. INFJ들은 실제적인 사실들과 현실들을 넘어서는 가능성과 의미들을 조사 연구하는 것을 무엇보다도 즐긴다. 독서는 그들을 매료시키는 것인데, 왜냐하면 독서는 조용한 명상의 시간을 갖게 하고 상상력을 풍부히 해 주기 때문이다. 그들은 또한 문자로 된 글을 좋아하는데 그것은 더 잘 구성되어 있고 더욱 더 일관성이 있으며 준비된 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INFJ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분명하게 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글도 잘 쓰고 의사소통도 잘 한다. 그들은 독자들과 청중들에게 굉장히 마음을 쓴다. INFJ들은 자신들의 이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려고 애쓴다. 또한 그들의 이상이 옹호될 필요가 있을 때, 그들은 열정적으로 큰소리로 말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이상주의(관념론)를 모든 대화 가운데로 가져가는 것을 중요시한다. 적절하든 적절하지 않든간에 그들은 그렇게 한다.

학생으로서 INFJ들은 자신들이 좋아하고 존경하며 그들에게 관심을 보여주는 선생님들에게서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INFJ 들은 종종 학생들 중에서 '모범'이 된다. 그들은 조용하고 질서가 있으며 사려깊을 뿐만 아니라 진심으로 선생님을 기쁘게 해 주려고 애쓰며 옳은 것을 배우려고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최대한으로 배운다. 그러나 배운 것들을 자기 것으로 소화시킬 시간을 또한 원한다. 그들은 눈 앞에 제시된 학습자료를 넘어서려 하며 자주 그 학습자료를 심사숙고 해 볼 것이다. 때때로 그들은 더 많이 배우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과 자신이 반추해 본 것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INFJ 들은 좀더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수업을 특히 좋아한다. 그러므로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은 그들에 더 편안하다.



작 업



INFJ들은 자신들이 믿는 것(신봉하는 것)에 헌신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그들의 욕구, 가치, 그리고 이상이 깊게 관여될 수 있는 일을 찾는다. 그들은 영감의 흐름에 따라 행동하고 삶 속에서 자신들의 가치가 실현되는 것을 꼭 보려고 한다. 그들은 목표를 향하여 개인적으로 일할 것이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자신들처럼 고도로 헌신적인 다른 팀과 협력하여 일할 것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성실하고 일관성이 있다. INFJ들은 그들에게 중요한 것에는 집중하는 반면, 인간관계에서 요구되는 정치성을 고려해서 행동해야 하는 사실을 무시한다. 그들은 정치적이 되어야 할 필요성에 의해 당황할 수 있으며 대개는 조직적 삶에 있어서 그러한 측면을 싫어한다. 작업중에 사람들에게 정직하고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 인간관계의 정치적 게임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근로환경*



INFJ 들은 명상을 위한 시간과 공간을 허용해 주는 조용하고 조직화된 작업환경을 선호하는데, 이 작업환경은 또한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 하는 것이 가능한 곳이라야 한다. 그들의 사무실은 아마도 인간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연관된 기념물 혹은 사진들로 채워질 것이다. INFJ들은 전반적인 인간의 복지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과 있고 싶어한다. 그들은 창조적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원한다.



*조직화 유형*



INFJ들은 개인적이며, 가치에 토대를 두고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그들은 자신들의 가치나 우선 사항을 '광고'하지 않는데 그들은 조화와 긍정적인 관계를 믿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INFJ들은 우선순위에 따라 투자하는 그들의 시간, 에너지, 인내심 등을 과소평가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든 그들은 종교적인 열정을 가지고 한다.

INFJ의 외적인 환경은 단지 부분적으로 조직된다. 예를 들어, INFJ들은 안경을 잃어버리거나 차 키를 아무곳에나 놓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그들은 세속적인 일상의 것들을 준비(조직)하는데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다. 반대로 그들의 내적인 환경은 되는대로가 아니다. 내적인 세계의 조직은 외적인 세계의 조직에 우선한다. 외적인 세계는 그것이 내적 비젼에 중요하다면, 혹은 주변의 중요한 인물들이 그것을 요구한다면 조직될 것이다.

한 INFJ는 연구를 위한 작업을 했는데 큰 조직과는 별도로 자신만의 독자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 능력은 조용히 발휘되었다. 그 INFJ는 자신의 욕구에 맞도록 사무실을 디자인 했는데 거기에는 그녀가 창밖을 내다볼 수 있고 잠깐 잠도 잘 수 있고 몽상도 할 수 있는 소파를 포함시켰다. 그녀는 또한 누군가가 사무실에 들렀을 때 손쉽게 커피대접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느날 그녀가 자신이 해야하는 프로젝트에 주의를 집중하기 시작했을 때, 그 모든 요소들을 숙고하기 위해 조용하게 몇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자신의 착상들은 거의 종이에 옮기지는 않았다. 종이에 적은 것은 나중에 생각이 날 수 있도록 단지 몇 개의 핵심어에 불과했다. 그녀가 자신의 계획을 말로 표현했을 때 그것은 분명했으며 그 프로젝트에 포함된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도 포함되었다.



*직 업*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개개인은 적절한 시기와 상황에 의해 요구된 때에 8가지적의 선호경향을 모두 다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에게 가장 어울리는 선호경향을 사용하도록 허용해 주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INFJ들은 개념적인 자각을 수반하고 사람들의 영적, 감정적 혹은 미래의 욕구들을 더 잘 이해하도록 해주는 직업을 선호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일이 영향을 끼치기를, 의미를 가지기를, 그리고 그 일에 대한 보상으로 칭찬과 존경을 받기를 원한다.

INFJ들은 다양한 직업에 종사할 수 있고 또 종사하고 있는데 어떤 직업들은 그들에게 특히 매력적이다. 유용한 연구자료에 의하면 어떤 직업들은 특별히 INFJ들에게 매력적인 것 같다. (가나다 순으로) : 과학자, 교육상담가, 목사, 사서, 사회사업가. 순수 미술교사, 심리학자, 영어교사, 정신과 의사, 그리고 INFJ들로 하여금 창조적 공헌을 하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는 다른 직업들. 이런 직업들은 INFJ 유형의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직업을 모두 열거한 것은 아니며, 다만 이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몇가지 직업들의 영역을 제시한 것 뿐이다. 만약 당신의 직업이나 당신이 흥미를 지니고 있는 직업이 이상의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 직업의 일반적인 특징들을 잘 생각해 보고, 그 특징들이 당신의 유형에 얼마나 들어 맞는 것인지 스스로 자문해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종교교육 지도자 26. 사회과학자

2. 순수 예술가 27. 도서관 사서

3. 수도승, 승려 28. 행정관 ; 대학, 기술연구소

4. 교육분야 ; 컨설턴트 29. 과학자 ; 생물학

5. 싸이코드라마 치료자 30. 교사 ; 유치원

6. 목사 31. 심리학자

7. 성직자 32. 교사 ; 특수교육

8. 의사 ; 병리학 33. 행정가 ; 보건위생

9. 랍비 34. 의사 ; 전 분야

10. 교사 ; 영어 35. 가정관리 또는 가정경제 전문가

11. 건축가 36. 홍보 담당자, 광고작가

12. 사제 37. 경영분석 컨설턴트

13. 자살, 위기 상담가 38. 치과위생사

14. 언론매체 전문가 39. 언어 병리사

15. 교사 ; 미술, 드라마, 음악 40. 의사 ; 가정의, 일반의

16. 종교수도회 ; 평신도 41. 의료보조사

17. 교사 ; 중·고교 외국어 42. 교사 ; 모든분야

18. 종교교육자 43. 직업치료사

19. 의사 ; 정신의학 44. 상담가

20. 정골요법 의사 45. 가게주인

21. 사회사업가 46. 간호 ; 교육직

22. 고등학교 교사 47. 의료직 비서

23. 대학 교수 48. 교사 ; 보건

24. 연구 보조원 49. 약사

25. 마케팅 전문가 50. 인사, 노무관계자

선택율이 낮은 직업

1. 공장 또는 부지 관리자 11. 경찰 ; 관리직

2. 조사연구원 12. 경찰관

3. 아동보육사 13. 관리 ; 시, 도, 정부

4. 전기·전가 기술자 14. 신용조회, 저당중개인

5. 관리직 ; 소방 15. 관리 ; 회사중역

6. 교정원, 보호관찰원 16. 학교버스 기사

7. 농부 17. 기계 조작원

8. 판매관리자 18. 행정가 ; 사회봉사

9. 관리직 ; 소매상 19. 광부

10. 철강노동자 20. 관리직 ; 재정, 은행원



지도력



INFJ 들은 조용하지만 끈기 있는 노력으로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조직체를 위한 원대한 목표를 주도해 나간다. 비젼을 향해 일을 할 때 그들은 협력을 요구하기 보다 얻어낸다. 그들은 겸손하고 부드러운, 그렇지만 열정적이고도 단호한 행동태세를 취한다. 그들이 직접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선도하지 않을 때에도 그들은 여전히 사람들 사이에서 촉진자로서 행동할 것이다. 회합에서 그들은 사람과 새로운 아이디어 둘다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또한 INFJ들은 아이디어에 대한 우승자가 됨으로써 주도하려고 할 것이다. 자신의 아기를 출산한 후에 INFJ 심리학자는 출산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건강하게 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는 분만의 육체적 심리적 측면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조심스러운 연구를 시작했다. 건강하고 행복한 엄마와 아기를 위한 그녀의 비젼에 따라 그녀는 분만과정에 대한 일련의 워크샵과 지지 모임들을 발달시켰다. 또 자신을 도와주기 위한 조력자들을 고용했을 때, 그녀는 그들에게 여러 개의 서로 다른 과제들을 주고 나서는 몇 개월 동안 그들이 어떤 영역에서 일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주시해 보았다. 그녀는 그녀의 부하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들을 잘 조직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이 여성은 출산 심리학계에 알려지게 되었고, 그 후 계속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생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지도력은 비젼, 깊게 연구할 수 있는 열정적이고 탁월한 능력, 새로운 분야에서 기꺼이 개척자가 되려고 하는 자발성 등 INFJ가 갖고 있는 강점으로부터 기인된다. 이들은 자신의 아이디어에 매우 많은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일을 수행해 낼 수 있도록 그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동원할 수 있다.



여 가



INFJ들에게 있어서 여가 시간은 종종 홀로이거나 그들에게 특별히 중요한 몇몇 친구들을 포함하게 된다. 친한 친구들과 둘러앉아서 서로의 느낌을 이야기하는 것은 INFJ들에게 있어 매우 특별한 것이 될 수 있다. 건축업과 목수 일을 즐기는 한 INFJ는 그가 나이 먹고 은퇴한 조용한 성격의 목수 친구와 함께 일할 때 더욱 더 일하는 것이 즐겁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단지 필요할 때만 서로에게 말을 하면서 따로따로 그렇지만 나란히 일을 했다. INFJ는 그의 비젼의 진가를 인정해 주는 사람과 함께 그의 꿈을 달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시간은 특별히 유쾌했다. 그들의 느낌은 진했고 각자의 아이디어들은 조화되어서 큰소리를 낼 필요가 하나도 없었다.

INFJ 들은 다양한 새로운 관계를 가지기보다는 오래 지속되는 친구들을 원한다. 그들은 삶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을 함께 나누기 위해서 친구들과 꽤 일관성 있게 만남을 가질 것이다. 때때로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관계 속으로 끼어드는 것은 어렵다. INFJ들이 그들 자신에 관하여 직접적으로 많이 나누지는 않을지라도 이러한 깊은 우정은 중요한 것이다. 어떤 INFJ 여성은 대학 때 크리스마스 쿠키를 굽기 위한 친목회에서 한 친구를 만났다. 이 행사는 이들에게는 특별한 것이었는데 이 행사로 말미암아 관계가 계속 되어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이들은 우정을 계속 지속시키기 위해서 주기적인 전화 통화보다는 좀 더 잦은 만남을 갖기 원했다. 그들은 서로를 위해 그러한 만남의 시간을 항상 비축해 두리라는 것과 자신들의 삶과 아이들, 그리고 일(직업)에 대한 그들의 느낌을 쉽게 공감할 수 있으리라는 것을 알았다.



사랑



INFJ들에게는 '잔잔한 믈은 깊게 흐른다.'라는 말이 적용된다. 그들은 특별한 어떤 사람에게 매혹되는 경향이 있으며 외적인 여건들을 초월하여 이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는다. INFJ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쏟는 애정의 깊이는 단지 일부분만 밖으로 표현된다. 때때로 홀로일 때 INFJ들은 자신의 파트너에게 가지는 사랑의 깊이를 느끼게 된다. 그들은 아마 강렬한 사랑의 느낌을 공공연하게 나타내 보이지 않으며 심지어 말로 표현조차 하지 않을 것이다. INFJ들은 종종 사랑에 대한 이상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이 기준을 고집하며, 상대방이 결점을 드러내거나 관계에 금이 가면 실망하게 된다.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TP  (0) 2012.02.12
ISFP  (0) 2012.02.12
INFP  (3) 2012.02.12
INTP  (8) 2012.02.12
ISTJ  (0) 2012.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