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P (내향적 사고형)

아이디어 뱅크형 (대한민국 4%)


T(IJ)

N(EP)

S(IP)

F(EJ)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조용하고 과묵하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는 말을 잘한다.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보다는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으며 매우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객관적 비평을 잘한다. 일의 원리와 인과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실체보다는 실체가 안고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많다. 이해가 빠르고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과 지적관심이 많다. 개인적인 인간관계나 파티 혹은 잡담 등에 별로 관심이 없다. 사람을 사귀는데 있어서 그들은 보통 아이디어를 토론하고 나누는 소수의 가까운 사람들을 주위에 두고 있다. 때로 어떤 아이디어에 몰입하여 주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일을 모를 때가 많다. 그들의 주된 관심은 현재 명확하고, 이미 알려진 것을 넘어선 가능성을 보는 것에 있다. 그들은 빨리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의 직관은 그들의 통찰력, 연구심, 지적인 호기심을 고조시킨다. 이들은 어떤 문제의 해결책을 시도해 보는데 관심이 많으나 그 해결책을 실제 적용해 보려고 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직관의 지원을 받는 내향적 사고형


INTP 는 학자, 이론가, 그리고 과학, 수학, 경제 및 철학 분야에서 추상적인 사상가들에 적합하다. 이들은 모든 유형들 중에서 아마도 지적으로 가장 심오한 자들일 것이다. 직관은 사고기능으로써만 도달할 수 있는 수준보다 더욱 깊은 통찰을 하게 해준다. 직관은 직관력을 가진 이들에게 지적인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주며, 재빨리 이해하고, 문제들과 관련해서 독창적 아이디어를 가지게 하며, 논리적으로는 그렇게 짧은 시간에 떠올릴 수 없는 가능성들까지도 일순간 떠올릴 수 있게 해준다. 좋지 않은 면으로는, 삶의 여정에서 이 유형들이 적응은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틀에 박힌 일상을 힘겨워 한다.


그 러므로 INTP형의 사람들은 특히 연구와 새로운 이론을 밝혀내는데 적응을 하는 이들이다. 그들은 자기네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보다 문제를 분석하고 그리고 해결책이 어디에 있는지 찾는 것에 더욱 흥미를 느끼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원칙을 세우고 이론을 전개한다. 그러면서 그들은 오로지 이론을 정립하기 위한 증빙이나 실례로서 사실들만을 평가할 뿐, 그들 자신들을 위해서는 절대로 사실들을 내세우지 않는다.


INT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직관과 감정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사고와 감각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사고와 감각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직관과 감정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INTP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

의식

N

T

F

S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T

N

S

F


주의 : 겉으로 보기엔 직관형 + 감정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내향적 사고형의 특징

       = INTP(직관의 지원을 받는) + ISTP(감각의 지원을 받는)


1) 분석적이고 객관적이다.

2) 기본적인 원칙에 일차적으로 관심을 쏟는다.

3) 사실과 연관지어서 일을 취합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필요성을 느끼지 않으면 사람이나 상황과는 연계시키지 않는다.

4) 지각이 예민하지만 주도적이지는 않다. 그러므로 생각을 해서 내리는 결단은 일반적으로 지적인 문제에 국한되어 발휘된다.

5) 표면적으로 조용하고 말수가 적으며 초연하다. 또한, 가까운 사람을 제외하면 냉담하게 대하는 것처럼 보인다.

6) 시사적인 분석이나 문제에 은근히 열중한다.

7) 말수가 적고 수줍음을 타는 경향이 있어 사회적 접촉이 적다.(특히 젊은 시절에 그렇다.) 그래서 이들의 관심사는 대부분의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지 못한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집중력이 뛰어남 2) 가능성에 대한 파악 능력이 뛰어남 3) 논리적이며 분석 능력이 뛰어남 4) 적응력이 뛰어남 / 학문, 이론, 공학 분야나 오랜 집중력을 요하는 직업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물리학자, 화학자, 생명과학, 컴퓨터공학, 사회과학, 건축가, 기술자, 법률, 예술과 예능, 사진, 작가, 언론인, 약사, 홍보담담자 등이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고도로 구조화되고 세부적이거나 지나치게 일상적인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요구받는 직업들은 다소 적게 선택한다. 종교지도자, 간호, 어린아동을 가르치는 일들에서와 같이 직접적인 인간 조력사업과 관련이 많은 직업이나, 사람들의 정서적 삶이나 일상적 요구에 계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되는 직업을 덜 선호한다.


* 유명인 : 아이작 뉴턴, 소크라테스, 알버트 아인슈타인, 메릴 스트립


1. INTP의 일반적인 특성


- 행동하기보다 책을 통해서 배운다.(책중독)

-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과 지적관심이 많다.

- 조용하고 말이 없으나 자기의 관심 분야에서는 말을 많이 한다.

- 정서표현이 별로 없어 친해지기 전에는 이해하기 어렵다.

- 기분이나 감정도 생각을 통해서 한다.

- 지나치게 지적이고 추상적이며 설명이 너무 이론적이다.

- 황당무게한 공상을 잘 한다.

- 비현실적이며 비약이 심하다.

- 타인에게 별로 관심이 없다.

- 생각은 창의적인데 실천이 부족하다.

- 조직이나 단계, 계통 등에 약하다.

- 충동적이다.

- 매뉴얼 보기 싫어한다.

- 정장을 싫어한다.

- 패션감각이 둔하다.

- 드라마, 한국영화 잘 안 본다.

- 뻔한 이야기나 서론이 긴 것 참기 어렵다.

- 주관이 뚜렷하고 자신은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 꼭 필요한 것 아니면 잊어버린다. (건망증)

- 머릿속에 있다가 막판에 후다닥 일 처리를 한다.

- 한 끼 떼우면 된다.

- 남들 좋아하는 연예인, 악세사리 등에 관심 없다.

- 추리소설 좋아한다.

- 잡담 모임 후에는 허무감을 느낀다.

- 친한 친구라도 일 없으면 연락 안다.

- 공상과 상상 속에 있을 때가 많다.


2. INTP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구체적인 현재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현실감 있는 간단한 표현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타인의 노력을 인정하는 태도와 개인적 관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3) 지나치게 추상적이므로 비현실적일 수가 있다.

4) 지나치게 지적이어서 설명이 너무 이론적일 수 있다.

5) 팀워크와 조화를 회생하면서 사소한 불일치에 집착한다.

6) 지나치게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대인관계에 적용하는 경향이 있다.

7) 팀으로 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필요가 있다.

8) 생각보다 종이에 적어보고 정리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3. INTP 아동의 특징


- 독립심과 자유로움을 추구한다.

- 책을 좋아하는데 주로 공상이나 과학 소설을 좋아한다.

- 컴퓨터를 다루는 것이 뛰어나다.

- 혼자 하는 스포츠를 좋아한다.

- 장기나 바둑과 같이 전략을 짜고 기술이 필요한 게임을 좋아한다.

- 말 많이 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 어떤 팀이나 그룹에 들어가려고 애쓰지 않는다.

-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활동을 좋아하지 않는다.

- 성적표나 시험이 큰 의미가 없다.

- 자기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과 별로 공유하지 않는다.

- 말 많이 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4. INTP 어머니(부모)의 특징 :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어머니


INTP 어머니는 지적으로 호기심과 참을성이 많으므로 아이들이 흥미 있어 하는 뭔가를 함께 배우고자 할 때 아이들과 함께 그러한 시간을 즐긴다. 아이들이 동물원 구경을 하든지 또는 컴퓨터를 하든지 간에 그때마다 아이들의 물음에 진지하게 반응하거나 새로운 지식으로 대답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INTP 어머니는 또한 객관적이며 자기 분석적이다. 그녀는 아이들의 아이디어와 질문을 마치 동료의 아이디어와 질문을 경청하는 것처럼 토의함으로써 자아 존중감과 확신을 조장한다. 개방적이고 비지시적이므로 그녀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하고자 하는 자유를 허용하고 아이들에게도 자신이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도록 조용히 격려한다. INTP 어머니는 독립성, 자율성, 지적인 발달과 자립을 자녀에게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본다. 열렬한 독서광인 INTP는 독서에 대한 흥미뿐만 아니라 애정을 자연스럽게 부여한다. INTP 어머니는 모든 형태의 학습에 이끌리므로 자녀양육을 새로운 통찰을 가져올 수 있는 하나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데 그 가치를 두고자 한다.


5. INTP의 대표적인 표현들 : 이론상, 가능한 것은 없다.


초연한, 사색하는, 고립적인, 말이 없는, 독창적인, 이론적인, 독립적인, 논리적인, 회의적인, 정확한, 분명한, 인식적인, 자율적인, 자기-결정에 의한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직관(N)

추상적(Abstract), 창의적(Imaginative), 추론적(Inferential),

이론적(Theoretical), 독창적(Original)

3) 사고(T)

논리적(Logical), 이성적(Reasonable), 질문지향(Questioning),

비평적(Critical), 강인한(Tough)

4) 인식(P)

유연성(Casual), 임박착수(Pressure prompted), 자발성(Spontaneous),

과정적(Emergent), 개방적(Open ended)



INTP 들은 일반적으로 논리적 순수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그들은 보편적 진리와 원리를 찾으려 한다.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과 타인에게 “왜 그래?” “왜 아니야?”를 묻는다. 분명하고 이해가 빠른 사색가인 그들은 자신들이 흥미를 갖는 일에 매우 깊게 몰입할 수 있다. 그들은 사고과정에서 고상함과 효율성을 높이 평가하고 그것을 요구하며, 자신들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그들은 다른 모든 사람들이 진리로 여기는 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이들은 종종 외적으로 드러난 모습이나 외부세계는 덜 중요하게 다루지만, 진리에 대해 도전할 때는 철두철미하다. INTP들은 뻔한 일을 다루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개념적인 모형을 세우고 독특하고 복잡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생활양식



INTP 어린이들은 내적으로 몰입한다. 종종 사람을 사귀는 것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즐긴다. 한 INTP 아동은 이사한 이후 봄 전체 기간을 독서를 하면서 자기 집에서만 지냈다. 여름 방학이 시작되었을 때 이웃의 한 어린이가 찾아와 그의 어머니에게 그 아이가 밖에 나와 논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 INTP 아이는 논적이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책을 치우고 이웃 아이들과 함께 놀았다.

INTP는 호기심이 많으며 때로는 궁금한 것을 물어보지만 자주 그렇게 하지는 않는다. INTP아동은 종종 의문을 제기해서 주위 어른들을 당황하게 하기도 한다. 한 INTP 어린이는 달의 모양이 변하는 것을 관찰한 후에 그의 할머니에게 “왜 달이 이지러지느냐?”고 물었다.

INTP 아동은 환상, 신비한 것, 발명, 사색을 즐기고 그 나이 또래 아이에게 다소 맞지 않는 일을 좋아한다. 그들은 자신의 독특함을 일찍 감지한다. INTP가 책이나 게임을 좋아하면 그것은 “현재 대유행”인 것과 거리가 먼 것이며, INTP가 음악을 좋아한다면 그것은 평범하지 않은 종류의 것이기 쉽다. 한 십대 INTP는 록 그룹 “The Grateful Dead‘의 음악과 철학을 좋아하게 되었다. 그가 좋아한 것은 이 록 그룹의 비상업주의와 모든 개인을 상이성을 수용하는 점 때문이었다.

INTP는 사회 규범을 존중하고 따르는 경향이 있으나 그것들에 의문을 제기하고 반발하기도 한다. 그들의 반응은 이 규범들이 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느냐에 달려있다. INTP가 좋아하지 않는 규범이 있을 때는 그 규범을 만든 사람의 지위나 위치나 명성에 관계 없이 즉각 그들 생각의 결함을 찾아낸다. 한 INTP 여성은 차를 몰고 밤늦게 집에 돌아오면서, 아무도 없는데 정지 신호 앞에서 서는 것이 어리석게 느껴졌다. 그녀는 신호가 바뀌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계속 갔다.

성적이 좋지는 않으나 학문적으로 능력 있는 십대 남학생은 적어도 평균 C학점은 받아야 한다고 들었다. 그런데 그는 스케이트보오딩용 경사로를 디자인하고 만드는 일에 훨씬 더 흥미를 갖고 있었다. 그는 평점 C를 받기 위해 얼마나 공부해야 하는지를 계산하고나서 공부를 했고, 부모님 앞에 C학점으로 채원진 성적표를 내 놓았다. 그의 부모는 그가 공부를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평점 C에 실망했다. 그러나 그 INTP는 그의 관심사를 유지하는 동안 규칙대로 행동했기 때문에 그의 학점에 대해 충고를 들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성인이 되어 진로를 선택할 때 INTP들은 하나를 결정하고 그것을 위해 조용하면서도 힘있게 노력하기도 하며 또한 사회의 기대나 “비합리적 규범”들에 대해 계속 저항하고 반발하기도 한다. 적성이 인공지능 분야임을 발견한 한 여성은 여러 개의 학위를 받고 중요한 인공 지능 연구소에서 일했다. 그리고 그녀의 독특한 관심을 공유할 수 있는 남자와 결혼했다. 인공 지능에 대한 그녀의 끊임없는 관심과 그 분야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잘 맞아서 이 INTP 여성은 크게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반면 다른 INTP들은 교육, 결혼, 가족부양, 직업 등 그들에게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사회규범에 대해 반발한다. 이들은 결과적으로 조용한 반항적 삶을 이끌어 간다. 이들은 환상적

인 논리적 순수성을 추구하느라 어떤 아이디어와 관심에서 다른 것으로, 또 한 직업에서 다른 직업으로 옮겨 다닌다.

INTP 들은 중요한 관심거리에 깊이 몰입하기도 하나 또 주위 사람들 친구, 동료, 상사 등에게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관심을 바꾸기도 한다. 그들에게 가장 흥미로운 것은 과정 즉 탐색이다. 해답을 찾으면 그 해답이 분명하기 때문에 오히려 군말이 되어 그들은 종종 그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이러한 태도는 모임내에서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너무 뻔한 것이어서 아무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느껴 INTP들이 반응하지 않거나 말하지 않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INTP를 화나게 하는 것은 뻔한 것을 말하고 그것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특별한 행동은 INTP들이 관계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자신들도 좌절시키는 것이 될 수 있다.

INTP 가 성숙해 가면서 논리적 순수성에 대한 탐색을 계속하지만, 그들의 행동은 점차 균형을 잡게 된다. INTP인 한 교수는 아주 강렬하고 모험적인 취미와 생활을 잘 조화시키면서 그의 일을 잘 수행했다. 5년 동안 그는 오토바이 경주, 설상차 경주(snowmobiling), 열대어 양식, 항해, 개인용 컴퓨터 강습 등에 참여했다.

옆에서 보기에 그 취미들은 서로 무관한 것으로 보일지 모른다. 전형적인 INTP인 이 교수는 그의 학문적 관심과 무관한 그의 취미에서 내적 일치성을 보여준다. 그는 주위력과 집중력을 가지고 참여한다. 어떤 취미활동을 완전히 탐색하고 그것의 묘미를 알고 나면 다른 취미 활동으로 옮겨간다. 그 때 각 취미 활동에서 의미있는 타인과 함께한다.

여러 유형들에게 은퇴는 행동이나 생활 양식에서의 외적 변화를 의미한다. 그러나 INTP에게는 외적 상황은 부수적인 것이고, 내적인 생활이 “행동의 근원”이다. 그러므로 외적 변화가 생겨도 INTP에게는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별로 변하지 않는 듯하고 내적으로 계속 진행된다.

그러므로 INTP는 종종 은퇴후에 직업을 가지고 일하는 상황에서 그들에게 중요했던 활동을 계속한다. 다른 사람에게는 일을 그만두고 은퇴가 시작되는 것이 힘든 일일 것이다. 그러나 INTP에게는 더 이상 일하지 않게 된 것이 그들 정신이 더 이상 일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학 습



INTP는 자신의 관심 영역에서는 엄격한 학습자이다. 그들은 종종 “생각에 빠져” 있는 것처럼 보이고 이러한 특성이 매우 일찍 나타난다. INTP는 정신생활과 학습의 과정을 즐긴다. 이 때 학습과정이 공식적으로 일어나느냐 아니냐는 관계가 없다. 그들은 종종 평생 학습자로 특징지워진다. INTP인 내과 의사는 학교에 있는 것이 너무 좋기 때문에 의학과 전혀 다른 영역의 대학원에 들어갈 생각을 주기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INTP는 피상적이고 감정적인 것보다는 광범위하고 개념적인데 초점을 맞춘다.

학교에서 잘 적응하고 있는 INTP는 다른 사람들에게 잘 드러나지 않는 강한 내적 힘과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한다. INTP는 무관한 사고들을 서로 연결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학습자로서 그들은 다른 사람의 생각에서 논리적 결함을 종종 발견한다. 이러한 결함을 분석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는다. 그들은 자가 분석에 깊이 빠진다. 종교학과의 우등 과정에서 공부하는 젊은 INTP는 성경에 나오는 역사를 완전히 이해하기 위하여 신구약을 세 번 통독했다.

INTP는 그들의 스승을 동등하게 도전할 수 있는 한 개인으로 생각한다. 스승과의 경쟁은 INTP에게 중요하다. 스승을 경쟁자로 볼 때 최선을 다하기 쉽다.

시 험 볼 때 INTP는 이론적인 문제를 더 좋아한다. INTP가 시험이나 교사 혹은 주제 등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보면 다음과 같이 반응할 수 있다. “나는 이 주제에 관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 지 안다. 나는 선생님보다 더 많이 알지도 모른다. 선생님이 이 시험을 냈는데 이 시험은 바보같다. 그러므로 선생님은 엉터리이고 따라서 나는 시험을 보지 않겠다.” 이러한 반응 때문에 INTP는 성공적인 성적을 받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작 업



일에서 INTP들은 논리적이고 체계를 세우는 방법으로 기여한다. 그들은 구조화하고 사고하는 과정이 들어가는 ‘계획을 세우는 일’을 ‘계획한 것을 시행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아한다. 실행은 단조롭기 때문에 그들에게 힘들기 쉽다. INTP들은 뒷자리에 있는 것에 만족하고 그 상황에서 했어야 하는 일들에 대해 생각한다. INTP는 과정을 움직이는 표준들을 무시할 수도 있다. 그들에게는 시간보다 사고과정의 완성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과제가 그들에게 흥미있을 때는 최면에 걸린 것처럼 되고 밤새 일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과제가 매혹적이지 않으면 그 일은 쓸모없는 일로 간주되고 INTP는 동기화되기 어렵다.



*근로환경*



INTP 는 복잡한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독립적인 사고가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INTP는 독립성과 자기결정이 조장되고 개인적 자유와 조용함이 허용되는, 즉 융통성 있고 비조직적인 작업 환경을 좋아한다. 그들은 가능하면 모임을 피한다. INTP는 그 자신만의 목표를 설정하기를 좋아하고, 가능한 한 보상 받는 방법을 선택한다.



*조직화 유형*



INTP 는 상황이나 사람보다는 아이디어 조직화를 선호한다. 그들은 사고나 개념을 철저하게 재조직하는 사람일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면 활동이나 인간의 외부 세계를 조직화하려 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개념적으로 조직하는 데 기여하는 사람으로 인정 받으나, 직접 자신의 삶에 이러한 조직적 개념들을 이용하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INTP의 작업 공간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관심과 사고에 중요한 논문, 책, 물건, 견본 등으로 어질러져 있다. 어느 INTP는 간행물의 논설들을 오려 그것들을 분류하는 체계를 고안했다고 보고했으나 실제로 그가 자료를 보관한 적은 없다. INTP는 앞으로 쓸모 있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물건들을 치우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많은 물건들이 그러한 가능성을 지닌다. 신문이나 책을 치워 버려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INTP들은 종종 상실감이나 불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그것은 INTP들이 매우 중요한 것을 버렸을 지 모른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한 INTP 수학자가 인력 개발에 관한 새로운 일에 마음이 쏠려 있었다. 새로운 것에 익숙해지기 위해 그것과 관계되는 많은 자료들을 오리고 모았다. 이 분야에 관한 정기 간행물이 많아서 그의 사무실은 종이 창고와 같이 되었다. 2년 뒤 그의 책상은 구석으로 옮길 수밖에 없게 되었고 그것이 그의 사무실에 남겨진 유일한 공간이었다. 그의 동료들이 다그친 뒤에야 그는 작업 환경을 정돈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그는 ‘약간의’

자료집들을 버렸다.



*직업*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적절한 시기와 상황이 요구하는 때에 맞춰 8가지 모든 선호경향을 사용할 필요가 있게된다. 이것을 알면 사람들은 그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선호를 사용하게 하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INTP 는 대체로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을 발견한다. 그들은 자료를 요약하고 일반화 시키고 모델을 만드는 일을 즐긴다. INTP는 “그들이 하고 싶을 때, 그리고 그들이 하고 싶은 대로 일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요청된다. 그들은 또한 위계질서가 거의 중요하지 않은 직업을 선호한다. 이러한 태도는 개인의 재능에 따라 논리적으로 자리가 정해지고 능력에 맞게 위계가 세워져야 정당하다는 그들의 확고한 신념에 근거하고 있다.

INTP들은 모든 직업에 종사할 수 있으나 어떤 직업들은 다른 것들 보다 더 끌리 수 있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몇몇 직업들이 INTP에게 더 매력적인 것처럼 보인다(가나다 순으로) : 법관, 사진사, 생물학자, 심리학자, 연구원, 작가, 조사원, 컴퓨터 구조 분석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화학자, 그리고 적절한 방법으로 논리적 사고를 사용할 수 있는 직업 등. 이러한 직업들은 INTP들이 할 수 있는 직업목록을 모두 나타내는 것은 아니고, 다만 INTP가 즐겁게 할 수 있는 몇 몇 영역을 제시한 것 뿐이다. 만약, 당신의 직업이나 당신이 흥미를 가진 직업이 위 목록에 없다면 그것의 일반적 특징을 생각하고 당신의 유형에 맞는지 스스로 질문해 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화학자 26. 자살이나 위기 상담자

2. 컴퓨터전문가 27. 법정 서기, 비서

3. 건축가 28. 과학기술자

4. 연구보조원 29. 엔지니어 : 모든 영역

5. 순수예술가 30. 가출청소년 상담가

6. 컴퓨터프로그래머, 시스템분석가, 31. 보건관련 실무자

컴퓨터 지원 대행자

7. 법률가 32. 가게주인, 점원

8. 요식업자 33. 변호사 : 행정, 비-실무

9. 조사연구원 34. 치과의사

10. 정부행정관리자 35. 정신과의사

11. 사회과학자 36. 모든전문의 의사

12. 전기기사 37. 회사, 부지 감독자

13. 생물학자 38. 전기기사

14. 작가나 언론인 39. 경영컨선턴트

15. 사진사 40. 홍보담당자나 광고작가

16. 심리학자 41. 엔지니어 : 전기 및 전자

17. 생명공학자 혹은 물리학자 42. 엔지니어 : 항공

18. 배우 43. 대학교수

19. 컴퓨터기사나 시스템 연구원 44. 도시개발기사

20. 약사 45. 실험실 기사

21. 호흡기 치료사 46. 기계 조직원

22. 편집자 47. 직업상담사

23. 판사 48. 예술가 및 연예인

24. 일반사업, 자영업 49. 대학 및 기술연구소 행정가

25. 병리학의사 50. 전기 및 전자공학 기술자



선택율이 낮은 직업

1. 종교교육 지도자 11. 중소기업관리자

2. 교육컨설턴트 12. 교사보조

3. 가정관리자문가 및 가정학자 13. 성직자

4. 치과위생기사 14.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5. 관리자 : 소방 15. 독서교사

6. 청소 서비스 종사자 16. 학교장

7. 장교, 사병 17. 건강교육지도자

8. 모든 종파의 종교 교육자 18. 도서관 안내원

9. 교정원 19. 판매관리자

10. 타자수 20. 마케팅전문가



지도력



지 도자로서 INTP는 자신의 아이디어로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면서 논리와 원리에 초점을 맞춘다. 그들은 문제와 목표들을 개념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조직의 필요에 맞게 논리적 체계를 적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INTP는 전통적인 지도자 역할을 추가하지 않고 자신이나 타인의 자발성을 더 중요시한다. 그들은 독립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을 지도할 때 열심이다. INTP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할 때 위계상 지위나 역할이 아닌 전문적 지식을 중시한다. 지도자로서 INTP들은 정서적으로 보다는 이지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경향이 있고 부하 직원들에게 인간적인 경험 보다 논리적 사고를 사용하도록 요구하는 편이다.

인력 연수 집단에서 그들이 개발한 훈련 프로그램의 미래성에 관해 토론하게 되었다. 그 프로그램에는 시장관리(marketing logistics), 다른 상인들로부터의 경쟁, 동질성 등을 포함하여 여러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훈련자들은 이 프로그램을 약간의 수정만 하고 계속 해야한다고 결정했다.

그 중 INTP인 한 훈련자가 중간에 일어나서 훈련 프로그램의 대전제에 이의를 제기했다. 그는 외부의 훈련자들이 그 프로그램을 더 잘 운영하고 있고 그러한 훈련은 거의 포화 상태에 와 있다고 말했다. 그 프로그램에 현존하는 질적 문제를 그대로 둔다면 그것이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려는 연수 부서의 목표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전 모임에서 이 INTP는 침묵하고 있었고 이 토론에서 다소 떨어져 있었다. 그는 스스로 혼자 생각한 뒤에 그 조직의 논리적 결함을 지적했다. “더 이상 훈련하지 맙시다.” 라고 그는 설득력 있게 주장했다. 그는 그 주제를 모든 사람에게 명료하게 해주고 그들이 객관적으로 미래를 전망하도록 도왔다. INTP의 태도에 익숙하지 않은 다른 훈련자들은 그의 명료하고 설득력있는 반론에 놀랐다. 그는 4분 동안에 훈련을 제공하는 것에서 외부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개념을 변화시켰다.

개념상의 변화가 생기자 이 INTP는 그 부서의 새로운 방향의 일에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는 ‘사색가’로서의 그의 원래 역할로 돌아와 있었다. INTP가 하나의 개념에 정통하고 나면 그들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 한다. 그들에게는 자신의 개념을 실행하려는 욕구는 강하지 않다.



여가



INTP에게 여가 활동은 두가지 영역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한 영역은 INTP들의 깊이, 집중력을 반영하고 개념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또 다른 영역은 외부 세계에 대해 모험을 감수하는 활동으로 나타난다.

INTP 는 혼자 독서하고 생각하고 컴퓨터를 다루고 혹은 TV를 시청하는 여유있는 시간을 좋아한다. INTP는 TV시청 자체를 즐기기도 하지만, 어떤 정보를 내면화 시키느라고 바쁠 때 하나의 배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때때로 그들은 사람을 사귀는 것보다 이러한 내적 활동이 훨씬 더 매혹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컴퓨터를 가지고 일할 때 그렇게 느낀다. INTP는 “물가의 오리”처럼 그것들을 좋아한다. INTP가 끌리는 것은, 컴퓨터가 요구하는 정보의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조용하고 깊게 개입하는 것이다.

INTP 는 자신들의 관심영역을 심도깊게 발전시키며, 여기에 자신의 논리성을 사용한다. 어느 INTP는 아가사 크리스티 소설의 구성과 성격에 매료 당했다. 그녀는 출판된 크리스티의 모든 책을 읽었다. 그때 그녀는 크리스티 추리 소설의 원본과 현재의 문고판을 비교했다. 그리고 그 작품들에 대한 비평을 읽고, 아가사 크리스티에게 관계되는 필름들을 보았다. 일반적으로 INTP는 대중이나 다수의 의견에 회의적이기 때문인지 “베스트 셀러”는 거의 읽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판단을 더 신용한다.

INTP 는 때로 생명을 거는 신체적인 도전을 하기도 한다. INTP는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고 등산 (특히 기술적인 것이 필요한 암반 등벽), 스카이다이빙, 뗏목타기 등을 하기도 한다. 도시에서의 INTP는 “거기에 있는 것이 스릴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장소를 의도적으로 찾아간다.

INTP는 종종 생각을 요하는 브릿지, 모나폴리, 포커 등의 게임을 즐기는데, 그러한 게임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전략을 짜야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스포츠인 골프 등을 즐길 수도 있다. 게임 중에 잡담을 많이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세세한 부분에까지 불필요한 주의를 기울이지도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동안 INTP는 자신 안에서 재담이나 말장난을 하고 있을 수도 있는데 그것은 “칵테일 파티 유머”와 더 유사한 것이다.



사랑



INTP들은, 사랑에 빠짐-지속기-떠남 등의 분명한 3단계를 거치며 사랑한다. 이러한 단계는 그들의 사고 유형과, 순서와 연속성에 대한 요구와 관계된다.

어 떤 INTP는 1년 가량 합리성을 완전히 상실한 단계로 사랑에 빠진 특징을 보이기도 했다. INTP가 사랑에 빠질 때는 “전부 아니면 무(all or noting)” 현상처럼 푹 빠진다. 이 단계에서 INTP는 새로운 사랑 때문에 매우 생기있고 들떠 있다. 이 경험이 그들을 엄습하여 끌고 다닌다. 그들은 그것을 구조화하지 않고 통제하지 않는다. 단지 즐기고 경험할 뿐이다. 이 단계에서 INTP는 여러 가지 사랑스러운 일을 한다. 시를 쓰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들려주고, 특별한 의미가 있는 선물을 산다. 상대방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상대방의 단점을 간과할 수 있다. 괴상한 결점 조차도 그것이 경험하고 시도해 볼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즐겁다. 그들은 거리, 날씨, 사랑하는 이와 함께 있는 시간 등에 개의치 않는다. 어떤 INTP는 그의 새로운 사랑과 10분을 보내기 위해 황폐한 폭풍한 설 속에 10년을 있기도 했다.

사랑의 관계가 안정기로 들어가서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INTP는 자신이 맺고 있는 이 사랑의 관계의 구조와 형태를 평가하기 시작한다. 이 시점에서 INTP 형들은 자신의 자연스러운 내향적인 경향에 몰입하느라 사랑의 관계에서 한발 물러난 듯이 보인다. 애정의 외적 표현이 줄어들고 들뜬 상태가 변한다. 상호작용이 더 사실적이고 심지어 비개인적인기도 하다. 또한 상대방의 관계를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어 이것이 자신들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하고 분명해서 오히려 상대방과 자신들의 관계에 대하여 토론조차 하지 않는 경향도 있다.

3단계는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인 기대와 관계에 대한 욕구를 분석한 결과로 사랑이 끝나게 된다. 종종 앞날에 대해 양쪽 아무도 모르는 채 막연하게 상황을 통과한다. 그러나 INTP는 상황을 통과한 후에 안다. 그때 그 관계는 변질되어 있거나 끝나 있다. INTP가 자신의 감정을 정당한 것으로 인식하면 그들은 유대를 분명하게 끊을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의 욕구와 상대방의 욕구를 잘못 판단하면, 파경은 지저분 해지고 아마도 오랫동안 삶의 다른 측면까지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INTP가 이전에 사랑하던 사람과 공통적인(보통 지적, 혹은 개념적) 관심사를 공유하면 관계는 지속되나, 다른 차원의 것이 된다. INTP가 관계를 지속할 이유를 가지면 그들은 그렇게 한다.



손해



모든 유형은 그들의 선호를 과용하거나 남용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개인이 심한 스트레스나 압력을 받는 상황에서 일어나기 쉽다. 이때 사람들은 자신의 보통 스타일과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기 수비다. 다음 내용은 INTP가 손해볼 수 있는 경로를 기술하고 정상궤도를 되찾을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한 것이다.

INTP는 다른 사람들과 자신이 불일치하는 것에 주의를 집중하기 때문에 실패할 수 있다. 그러면 그들은 늘 부정적인 태도로 행동한다고 인식될 수 있다. 그러면 그들은 늘 부정적인 태도로 행동한다고 인식될 수 있다. 그들은 냉담해 보일 수 있고 결점지적자로 보일 수도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금방 따뜻하게 대하지 않는 것으로 놀랄 수 있다.

어 느 INTP는 그의 배우자가 그의 논리적이고 비인격적인 코멘트인 “불고기가 탔다!”를 공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놀랐다. 그는 단지 잘못된 결과에 주의를 주려는 것이었으며 원인을 알아내는 것을 돕고 싶었을 뿐이다. 그는 요리법이 잘못 되었거나 스토브가 과열 되었거나 굽는 냄비가 부적절했거나 온도계가 믿을 만하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탄 불고기의 원인을 찾으려는 좋은 의도였음을 설명해야 했었다. 그는 부인이 잘못했을 수도 있고 또 그의 말에 부인이 화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던 것이다. 실제로 그는 부인에게 자신의 내적 분석에 관해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는 그의 결론만을 말했을 뿐이다. 그가 내적 사고 과정에 부인을 포함시켰다면 그녀는 그의 말을 더 잘 이해하고 그러게 화내지는 않았을 것이다.

INTP에게 필요한 전략은 다른 사람들에게 우호적이고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다. INTP의 관점에서는 이것이 “극단적으로 흐르는 것(going overbroad)”으로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쓰면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이익이 됨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잡담하는 기술도 그렇다. INTP는 인간관계를 맺고 그들의 사고 과정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을 학습한 후에야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분석을 적절하게 지시할 수 있을 것이다.

INTP가 실패하기 쉬운 다른 경우는 어떤 계획이나 사업에서 미미한 불일치에 너무 치중하는 것이다. INTP는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공동체 의식 혹은 사업의 완성을 해치면서까지 이것들을 주장할 수 있다. 그들은 한 단계에서의 작은 문제 때문에 프로젝트의 진행을 방해할 수 있다. INTP는 어떻게 그리고 언제 긍정적인 방법으로 자신이나 타인에게 도전할 지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전반적인 계획을 위해서 언제 미세한 논리적 불일치를 허용해야 하는 지를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때로는 그들이 지적하는 바가 너무 미세한 것이어서 그들의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는 뒤엉키고 난해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INTP에게는 유능한 사람이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스스로에게 가장 혹독한 비판자가 될 수 있다. 또한 그들의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정확한 해답을 추구하다가 스스로 좌절할 수 있다. 박사 학위를 가진 INTP는 스스로에 대해 비판하고 나서 자신이 사기꾼 같다고 느꼈다. 그는 직업적 성취를 이루었으나 “내가 가지고 있는 확신은 아직 나의 기술이나 성취에 걸맞지 않는다. 나는 항상 내가 수행한 것에서 결점을 발견할 수 있고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내가 더 잘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는 칭찬을 들을 수 없다”고 고백했다. 자신에 대한 과민함에 다른 사람에게는 공감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내면으로 치우쳐 있어 자신이 한 일을 자신의 완벽한 기준에 비추어 항상 부족하다고 보았다. 자신의 결점에 대한 과도한 인식 때문에 그는 우울했다. 그와 유사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가능한 전략은, 현 상황을 보다 현실적으로 평가해 줄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의 느낌을 토론하는 것이다.

INTP 는 인격의 가장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인 감정을 통제하는데 실패할 때 손해를 보기 쉽다. 그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감정적 폭발을 경험하고 과민해 질 수 있다. INTP의 친구가 INTP에게 그녀가 최신 유행하는 머리 모양을 하면 더욱 전문적으로 보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러자 그 INTP는 친구를 바라보며 “왜 당신은 나를 지적하고 내 모양에 대해 비평하느냐!”고 외쳤다. 그 친구는 자신의 도우려는 선의의 제안에 대한 강한 반응에 당황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한 가능한 전략은 INTP가 자신의 감정과 느낌에 대해 더 잘 이해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정서는 비논리적인 것이라고 무시되어서는 안된다. 그들이 성장의 잠재성을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에 대한 탐색은 INTP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INTP가 제 궤도로 돌아오면 그들의 분석력과 결함을 찾는 것, 원칙에 철저한 것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그들은 논리적 순수성을 추구하는데는 지치지 않는다.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J  (2) 2012.02.12
INFP  (3) 2012.02.12
ISTJ  (0) 2012.02.12
ISFJ  (0) 2012.02.12
INTJ  (0) 2012.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