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TJ (내향적 감각형) ]

세상의 소금형 (대한민국 20%)


S(IP)

T(EJ)

F(IJ)

N(EP)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실제 사실에 대하여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기억하며 일처리에 있어서도 신중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집중력이 높으며 강한 현실감각으로 실질적이고 조직적으로 일을 처리하며 직무가 요구하는 그 이상으로 일을 생각한다. 어지간한 위기 상태에서도 침착하게 보이며 충동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않으며 일관성 있고 관례적이고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 개인적인 반응을 얼굴에 잘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나 상황을 대단히 개인적으로 받아들인다.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과거의 경험을 잘 적용하며,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에 대한 인내력이 강하다. 때로 일의 세부사항에 집착 고집하는 경향이 있으나 업무수행이나 세상일에 대처할 때 행동이 매우 확고하고 분별력이 있다.


사고의 지원을 받는 내향적 감각형


ISTJ 는 논리, 분석, 결단력을 강조한다. 외향성을 발달시킨 ISTJ는 고위관리자 역할을 해낼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유명무실한 법이라도 철두철미하게 집행하며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저지르는 갖가지 실수나 간과해 버린 사항들을 잡아낸다. 이들에게는 모든 계약은 명쾌해야 한다. 즉 그들은 계약서에 기재된 사항들을 하나라도 대충 넘어가지 않으며 계약서에 기재되지 않은 것은 하나라도 추정하지 않는다.


ISTJ 형은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어떠한 도움이라도 준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때는 무엇보다 그들의 논리가 저항을 한다. 대체로 그들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범주와는 다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은 어려워한다. 그렇더라고 그 사람의 욕구가 필요한 것이라고 일단 확신하게 되면, 그들은 그러한 요청을 귀를 기울일만한 값어치가 있는 사실로 받아들인다. 그리하여 그들에게는 그 요구가 이해되지 않더라도 그것을 충족시키는 도움을 베푸는 관용을 지니고 있다. 실제로, 그들은 부주의나 예견치 않은 실수로 불미스러운 문제로까지 발전하게 될 때 그것을 두고 날카롭게 비판을 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도움을 주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또한 힘을 쏟는다.


IST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사고와 직관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감각과 감정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감각과 감정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사고와 직관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IST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

의식

T

S

N

F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S

T

F

N


주의 : 겉으로 보기엔 사고형 + 직관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내향적 감각형의 특징

       = ISTJ(사고의 지원을 받는) + ISFJ(감정의 지원을 받는)


1) 체계적이고 수고를 아끼지 않으며 철저하다.

2) 책임감이 매우 강하다.

3) 대단히 열심히 일한다. 내향적 유형 중에서 가장 실제적인 사람들이다.

4) 표면적으로는 무심한 것처럼 반응하지만 내면적으로는 그들의 감각기능이 포착하는 인상에 대해서는 극단적으로 개인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5) 인내심이 대단히 많고 세세한 것까지도 놓치지 않으려고 한다.

6) 일상적인 일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다.

7) 온갖 사실들에 열심히 귀를 기울이며 또한 그것들을 이용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집중력이 뛰어남 2) 사실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남 3) 논리적이며 분석 능력이 뛰어남 4) 조직화하는 능력이 뛰어남 / 정부, 공공기관서비스, 개인사업 분야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관리자, 공무원, 회계사, 은행원, 공학, 컴퓨터 조작과 분석, 기술, 무역, 교직, 경찰, 교정업무, 숙련직, 기능직 등이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아주 양육에 관계되거나 관계 지향적인 일로 특징지어지는 직업에는 다소 덜 종사한다. 더구나 이론적, 추상적이며 상징적인 자료들에 계속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직업에는 더욱 드물다. 또한 예술분야나 집단상황에 상당히 적응해야 하거나 표현을 많이 해야 하는 분야에도 적게 종사한다.


* 유명인 : 조지 워싱턴, 조지 부시 , 신사임당


1.ISTJ의 일반적인 특성


- 오래된 조직을 좋아한다.

- 부하직원을 부모와 자녀관계 처럼 돌보려고 한다.

- 선입견이 강하다.

- 친숙하지 않은 장소에 나서기를 주저한다.

- 지나고 난 다음에 따지는 편이다.

- 주어진 업무나 책임을 끝까지 완수한다.

- 우리나라에서는 ‘장남 같다, 장녀 같다’라는 소리를 잘 듣는다.

- 변화에 적응이 더디다.

- 원리 원칙적이다.

- 교통체증을 미리 계산해서 약속시간을 지킨다.

- 이유 없이 돌아다니지 않는다.

- 대인관계 폭이 자꾸 좁아지고 대신 할 일이 늘어난다.

- 실수 한 것을 참지 못하고 즉각 수정하기를 원한다.

- 남들이 ‘속을 모른다.’라고 말함

- 틀에 박힌 규칙적인 일을 좋아한다.

- 휴일에도 집에서 주로 지낸다.

- 평소에 많이 참다가 폭발하면 상당히 무섭다.

- 논리적, 합리적이지 않으면 인정하지 않음

- 웃음이 적다.

- 반대성향을 지닌 사람과 처음에는 원만히 지내나 결국 멀어짐

- 잘못했다는 건 인정하면서도 미안하다, 잘못했다는 말을 잘 못한다.

- 정리정돈을 해 놓는 것이 우선이다.

- 직설적인 표현을 많이 하는 편이다.


2. ISTJ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세부적이고 현재의 일상적인 것을 중시하기 때문에 장기적 안목이 모자랄 수 있다.

2) 대인관계의 섬세함을 무시하기 쉬우므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3) 자신의 방법과 생각을 불변의 것으로 고집하기 쉬우므로 변화와 다른 가능성에 개방할 필요가 있다.

4) 지나치게 책임을 지고 나서며 직책이 요구한 이상으로 일을 심각하게 다루는 경향이 있다.

5) 정서표현에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인간적 요소를 배려할 필요가 있다.

6) 얼굴 표정이 변화가 없어서 사람들 처음 대할 때 힘들어 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말을 붙이고, 웃는 연습이 필요하다.

7) 평소에 꼭 필요한 말만하기 때문에 분위기를 썰렁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유머가 필요하다.

8) 공휴일에 집에 있기보다는 가족과 함께 나들이가 필요하다.


3. ISTJ 아동의 특징


- 학교의 규칙과 질서를 좋아한다.

- 자기와 비슷한 수준의 아이와 공정하게 경쟁하는 것을 좋아한다.

- 소속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 부모나 친한 소수의 친구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자 한다.

- 한 번에 여러 가지 하기보다는 한 가지를 정해 꾸준히 하는 것을 좋아한다.

-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과 능력을 다른 친구들에게 내보이는 것을 좋아한다.

- 친구나 부모의 실수를 바로 잡아 주고 싶어 한다.

- 생각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말하고 질문에 대해 솔직하게 답한다.

- 융통성이 없고 정확하기 때문에 모호한 것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다.

-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려 하며 이렇게 열심히 하는 자신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


4. ISTJ 어머니(부모)의 특징 : “책임감”의 어머니


ISTJ 유형의 어머니는 일, 가정, 가족 등 특히 자녀에 대해 매우 강한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 자녀가 매일 목욕하는지를 지켜보거나 귀가 시간을 저녁 10시로 고정하는 등 ISTJ 어머니는 대체로 자녀들에게 질서와 일상적인 것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그녀는 자녀의 나이와 상관없이 자신이 제시하는 구조를 자녀들이 따라주고 그들이 고려해주기를 바란다. ISTJ 어머니는 자신의 책임감을 완수하기 위해서 조직적이고 성실하며 세부적인 것을 지향한다. 그녀의 관심이 일상적인 것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자녀들은 안전감을 느끼며 잘 준비되어 있다는 느낌을 가진다. ISTJ 어머니는 생산적이고 책임감 있는 개인이 되기 위한 실제적인 지침들을 보여주며 그 자신이 좋은 모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모든 진지함과 더불어 그녀는 삶의 세세한 것에 대한 관찰과 재빠른 기지로 가족들을 기쁘게 할 수도 있다.


5. ISTJ의 대표적인 표현들 : 나의 모든 것을 철저하게 절약합니다.


금욕적인, 인내력이 강한, 성실한, 근면한, 실제적인, 감각이 뛰어난, 현실적인, 사실적인, 철저한, 체계적인, 신뢰할 수 있는, 확고부동한, 조직화된, 의무적인, 분별 있는, 믿을만한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감각(S)

구체적(Concrete), 현실적(Realistic), 실용적(Pragmatic),

경험적(Experiential), 전통적(Traditional)

3) 사고(T)

논리적(Logical), 이성적(Reasonable), 질문지향(Questioning),

비평적(Critical), 강인한(Tough)

4) 판단(J)

체계성(Systematic), 조기착수(Early start), 계획성(Scheduled),

방법적(Methodical), 목표지향적(Planful)




I. ISTJ의 일반적 성향

ISTJ의 특징은 실제업무에 단호하다는 것으로 특정지어질 수 있습니다.

그들은 보수주의자이며, 우리나라 인구의 21.5%를 차지합니다.

ISTJ 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말은 “믿음직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ISTJ의 말은 바로 계약이며, 그들은 파산한 국가, 제도, 가족에 대한 생각으로 큰 불안을 느낍니다. 집에서나 직장에서 이 유형은 오히려 조용하고 진지합니다.

ISTJ는 특히 인내심이 강하며 믿을 만 합니다. 그들?계약을 어기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들은 약속을 할 때 그들의 명예를 겁니다.

ISTJ 는 그들은 믿음직스럽게 근무하고 있는 단체의 자산을 지키며, 실용적인 생각을 업무에 적용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업적을 자랑하거나 허세부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업무에 대한 헌신은 주목받지도 않으며 올바르게 평가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철저함, 세밀함, 정의감, 실용적 일처리, 고용인과 설비에 대한 관심 때문에 그들이 다음과 같은 직업이 적당합니다. 예를 들어 훌륭한 은행검사관, 회계감사관, 회계사, 세금감사관 등입니다.

그들은 유가증권에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ISTJ는 자신의 돈이나 남의 돈을 가지고 모험을 하려 하지 않습니다.

ISTJ는 어렵고 세밀한 계산에 능숙하며 이해할 수 있습니다. ISTJ는 신뢰할 수 있고 안정감 있는 서신을 통지합니다. 이것이 자주 이들을 병원의 병동이나 도서관 업무에 대해 훌륭한 관리자가 되게 됩니다.

그들은 장의사, 법정서기관, 법학자등의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있습니다. 고등학교의 상업, 가정, 경제, 체육 그리고 자연과학 선생은 ISTJ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ISTJ에게서 헐뜯을만한 취약점을 찾아내지 못하므로 ISTJ는 냉철한 사람처럼 보입니다, ISTJ는 단체 내에서 사적인 일에 연연하지 않고 단체의 의견에 따릅니다.

그들은 물자가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지정된 시간과 지정된 장소로 배달되도록 애씁니다. 남편이나 아내로서 주도권을 쥐고 있습니다.

이 유형은 상업계약을 존중하듯이 결혼서약도 존중한고, 신뢰감 있는 짝으로서 평생 동안 배우자와 자녀들에게 헌신하며 진지하게 책임을 집니다.

‘의무’란 ISTJ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어입니다. 남성은 자녀들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한도 내에서 아내가 직업을 갖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 자신이 가정의 생계수단을 책임진다고 여깁니다.

그들은 매우 남자답습니다. 남성과 여성 ISTJ는 지속적이며 의지할 수 있는 상대가 됩니다. 여성은 육체적인 욕구를 위해 사소한 일을 내버려 두는 경향이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부모로서의 ISTJ는 일관성 있게 자녀를 대하며 가풍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항적이며 순종하지 않는 아이는 ISTJ인 부모와 힘된 생활을 하며 부모역시 마찬가지입니다.

ISTJ는 자녀로서 순종적이며 부모와 선생님을 기쁘게 합니다. 그들은 분명히 현실적이며 현명하나 그들은 성인과 성인이라기보다는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와 같은 결혼으로 발전하는 완전히 무책임한 사람과 결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ISTJ는 보호받는 사람으로부터 제멋 데로인 상대를 뜯어 고치는 사람으로 변질됩니다. 이때부터 결혼은 인생에 걸친 줄다리기가 됩니다. 한쪽에서는 무책임과 개선을 다짐하는 약속, 단기간의 개선 그리고 또다시 무책임이 반복됩니다.

일 방적으로 그 결혼생활은 비난, 구원, 꾸짖음, 용서, 개선의 약속과, 그것에 대한 수락을 반복합니다. 이와 같은 유형은 ISTJ가 알콜중독자와 결혼하여 분노와 거부의 기간을 지나 개선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포기하는 과도기에 자주 나타납니다.

비록 ISTJ가 그들에게 중요한 사람들의 주기적인 변덕과 이기심을 어느 정도까지는 받아들일 지도 모르지만 그들은 이런 유형의 행동을 용인하지 않습니다.
ISTJ 는 아름답게 꾸며진 연설과 의상과 집에 대해 혐오와 불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려한 것을 질색하며 단정하며 정돈되고 기능적인 집과 작업환경이 선호됩니다. 비품의 내구성이 그들의 가장 주요한 관심사이며 미학적인 면에는 별 관심이 없습니다.

ISTJ의 의상은 최신의 스타일과 사치풍이라기 보다는 실질적이며 내구적인 것이 선택됩니다. 그들은 음식과 의복에 무감각하며, 이국적인 음식이나 음료, 장소에 관심이 없습니다.

남성 ISTJ는 남성만의 회합을 즐기며 남자들만 참석 했을 때에는 다른 종류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남성들만의 행사로서 연례 사냥이나 낚시여행은 종종 ISTJ에게 기분 전환이 됩니다.

여성 ISTJ보다는 남성 쪽이 보이스카우트와 같이 전통가치를 후세에 전달하는 사회봉사기관에 참여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들은 민족유산을 보존하는데 이 단체들이 행하는 공헌을 이해하며 감사해합니다.

ISTJ는 특히 결혼이나 경축 찬치, 생일날과 같은 의례적인 행사를 즐거워합니다. 직장에서 ISTJ는 회사의 야유회를 필요악으로 보아서 참여하여 즐기는 성향이 있습니다.



II. ISTJ의 직업만족

*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세부적이고 중요한 사항들을 바탕으로 치밀하게 일할 때
*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잘 짜여진 절차를 따라 일에 몰입할 수 있을 때
* 자신에게 맡겨진 과업이나 프로젝트를 오랜 시간 집중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완결 시킬 수 있을 때
* 실험적으로 한번 해보는 식의 불필요한 상황과 마주칠 필요가 없을 때
* 예측할 수 있고 안정적 이며 일관성 있는 환경에서 일하고 있을 때
* 자신이 예상했던 결과와 실제의 결과가 딱 들어 맞았을 때
*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잘 짜여진 조직구조 안에서 일할 때
* 자신의 과업이나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적절한 준비기간이나 시간이 주어질 때
* 자신이 수행하여야 할 책임의 범위가 분명하게 주어질 때
* 자신의 공헌에 대한 평가나 보상이 실질적 이고 구체적 일 때
* 자신에게 필요로 되는 자원을 제공 받은 후 과업이나 프로젝트를 착수할 수 있을 때

III. ISTJ 가 만족하는 일이나 작업환경

1. 중요한 사건과 세부사항을 이용하고 기억하는 나의 능력에 의존하는 일.
2. 절차나 기준을 즐겨 사용하며 신중하고, 논리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으로 행해지는 일.
3. 혼자서 독립적으로 일하며 과업을 완성하는데 나의 뛰어난 집중력을 사용하는 일.
4. 과거에 경험한 일을 자신있게 할 수 있는 그런 안정적이고 전통적인 환경.
5. 명확한 목표가 있는 일.
6. 나의 판단과 경험이 가치있고 보상받는 환경.

(강점)
* 정확하고 빈틈없이 일을 한다.
* 정해진 일과와 절차를 따른다.
* 집중력이 뛰어나며 사람들과의 접촉없이도 혼자서 일을 잘 한다.
* 조직의 유지가 안정적이며, 책임감이 강하며 끝마무리를 잘한다.

(단점)
* 변화하는 체계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다.
* 자신의 욕구와 다른 욕구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 그들 자신과 조직에 대한 그들의 공헌을 낮게 평가할 수 있다.

IV. ISTJ의 취약점을 위한 제안사항

1. 가끔은 충동적으로 행동하라.
2. 옛 습관이나 관습보다는 새로운 행동방침을 찾아라.
3. 광범위하게 흥미를 넓혀 나가도록 노력하다.
4.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고마워하는 데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라.
5.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갖도록 각별히 애써라.
6. 감사, 찬미, 칭찬, 사려, 애정을 다른 사람에게 나타내며 관대하라.
7. 당신과 관점이 다르거나 의존적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인내심을 실천하라.
8. 다른 사람의 감정에 좀더 온정, 감정, 이해, 심사숙고를 보여라.
9. 사람들이 모여있을 때에 술의 도움도 없이 수다장이가 되도록 의도적으로 시도하라.
10. 어떤 것에 대해 온화한 기쁨을 가져라.
11. 사전에 계획 없이 하루나 오후를 쉬어라.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P  (3) 2012.02.12
INTP  (8) 2012.02.12
ISFJ  (0) 2012.02.12
INTJ  (0) 2012.02.12
ESTP  (0) 2012.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