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NFJ (외향적 감정형) ]

언변능숙형 (대한민국 2%)


F(E)

N(I)

S(E)

T(I)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개괄 : 동정심과 동료애가 많으며 친절하고 재치 있고 인화를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민첩하고 참을성이 많고 성실하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그 가치를 본다. 공동선을 위하여서는 대체로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쓰기보다는 말로써 생각을 잘 표현한다. 편안하고 능란하게 계획을 제시하거나 조직을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다. 사교적이며 사람들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의 좋은 점을 때로 지나치게 이상화하고 맹목적 충성을 보이는 경향도 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칭찬을 받으면 맡은 일에 열중하나 비판에 민감하다. 이들은 책에 관심이 있고, 이론적인 데에 재능이 뛰어난 경향이 있다, 통찰력과 상상력과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며, 분명한 것을 뛰어 넘어 현실이나 상황이 안고 있는 가능성을 보게 한다.


직관의 지원을 받는 외향적 감정형


ENFJ 는 책을 읽는 취미, 일반적인 분야에 대한 학구적인 관심, 이론이나 비전이나 통찰에 대한 관대함, 제시되었거나 명백하거나 혹은 이미 알려진 사실들을 뛰어넘는 새로운 가능성들에 대한 상상력 등과 같은 새로운 착상에 호기심을 들어내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표현하는 재능이 있으며 그러한 재능을 저술하는데 보다는 청중에게 연설하는 데서 발휘하는 편이다.


온 정과 통찰의 직관-감정조합은 이 유형 안에서 가장 따뜻하면서도 가장 상냥한 면모를 드러낸다. ENFJ형들은 예를 들어 교사, 성직자, 전문가, 개인적인 상담자, 정신과 의사 등과 같은 여러 분야에서 일을 잘한다. 화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그들의 주장은 지적인 의견을 표명함에 있어서도 드러난다. 고교 시절부터 유형에 관심을 보여 왔던 ENFJ형의 한 매력적인 여성이 나에게 진지하게 말하였다. “내가 마음에 두었던 유형은 어떤 유형이냐고 아무개 씨가 제게 물었으나, 나는 그녀에게 무슨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할지 몰랐어요. 왜냐하면 그녀가 그 유형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는지를 나는 알지 못했거든요.”


ENF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감정과 감각기능을 사용하여 외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외부로 들어 나는 성격)

- 직관과 사고기능을 사용하여 내향적 페르조나를 형성한다. (내부로 감춰진 성격)

- 직관과 사고기능은 외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 감정과 감각기능은 내향적 그림자를 형성한다. (잠재된 성격)


[ENFJ 유형얼굴과 거울상얼굴]

* 외향적(유형얼굴) *

내향적(유형얼굴)

의식

F

N

S

T

외향적(거울상얼굴)

내향적(거울상얼굴)

무의식

N

F

T

S


주의 : 겉으로 보기엔 감정형 + 감각형으로 보일 수 있다.


-----------------------------------------------------------------


<참고> 외향적 감정형의 특징

       = ENFJ(직관의 지원을 받는) + ESFJ(감각의 지원을 받는)


1) 사람들과의 접촉에 있어서 화합을 가장 중요시한다.

2) 사람들과 관련된 일이나 또는 선의를 가진 이들에게 승리를 안겨줄 수 있기 위해서는 상호협력이 필요한 환경에서 일을 하면 최적이다.

3) 친절하고 재기발랄하며 동정심이 깊고 언제라도 시의적절하게 자기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4) 칭찬이나 비평에 민간하며 합리적인 기대라면 어느 경우에나 부응하기를 열망한다.

5) 표면적으로는 곧바로 판단하는 태도를 취하는데 그것은 일을 결정해서 처리하기를 좋아하는 태도에서 온다.

6) 참을성이 있고 성실하며 하찮은 문제에 있어서도 절차를 따른다. 또한,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같은 태도를 취해 주기를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7) 이상주의자들이고 성실하며 사랑하는 사람들이나 마음을 끄는 단체나 주장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헌신할 수 있다.

8) 사고형이 지적한 점이 어떤 일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때대로 그것을 깊이 생각해서 판단을 내리기도 하겠지만 감정적인 목표에 반하는 사고는 절대로 허용하지 않는다.


-----------------------------------------------------------------


* 선택이 높은 직업 : 1) 관심사가 다양함 2)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이 뛰어남 3) 따뜻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남 4) 조직화하는 능력이 뛰어남 / 조직성, 표현성, 타인의 정서에 대한 관심, 지적이고 정신적인 개발을 요하는 직업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종교 지도자, 배우, 순수예술가, 상담가, 대학교수, 상담과 심리학, 작가 혹은 저널리스트, 가족상담, 의사 등이 적합하다.


* 선택이 낮은 직업 : 사업상의 기술이나 관심이 요구되고 기술적 분석, 세부사항에 집중하고, 기술직이나 컴퓨터 조작처럼 수작업이 필요한 정밀한 직업들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또한 교정직이나 경찰처럼 사람사이의 갈등이 많이 있고 특히 사람과 관련 없는 행정적 일이나 사업관리를 해야 하거나 사람들과의 교류가 적은 직업들에는 덜 종사한다.


* 유명인 : 로날드 레이건, 아브라햄 링컨, 진 헤크만


1. ENFJ의 일반적인 특성


- 마음이 약하고 남의 의견에 동화를 잘하는 편이다.

- 말로 표현을 잘하고 생각이나 마음을 잘 연다.

- 적극적이고 추진력이 강한 편이다.

- 좀 어렵게 생각되는 일도 되는 쪽으로 몰고 간다.

- 일의 결과보다는 사람과의 인화를 더 중요시하는 편이다.

- 사전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행하고자 한다.

- 화가 나면 겉으로 표현하지 않고 묵묵히 참아낸다.

- 타인에게 무척 사교적이지만 집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안 그럴 수 있다.

- 상처를 받으면 오랜 시간 가슴 아파한다.

- 현실보다는 더 나은 삶 이상을 추구한다.

- 맺고 끊는 것이 분명하지 못함

- 정, 눈물, 동정심이 많음

- 상대방의 말에 민감하다.

- 사람을 섬기기 위해서 세상에 나왔음

- 사람을 좋아하고 비판적인 시각보다는 긍정적으로 보려는 시각이 강함

- 사람에 대해 맹목적 이상화 경향이 있다.

- 타인에게 인정과 칭찬을 받는 일에만 열중할 수 있다.

-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분야에 능력이 있다.

- 사람과 사람을 잘 엮는다.

-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2. ENFJ의 주의하고 개발할 점


1) 인간의 제약점을 인정하고, 남을 이상화하거나 맹신적 충성을 하는 경향을 조심할 필요가 있다.

2) 사람에 대한 관심만큼 사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3) 자기비판에서 주의를 돌려 피드백이 내포되어 있는 객관적 정보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4) 인간관계 사항에 끌려 과업을 소홀히 다루기 쉽다.

5) 비판을 개인적인 것으로 필요이상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6) 현실적인 일과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이 필요가 있다.


3. ENFJ아동의 특성


- 선생님을 돕고 친구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 열심히 배우는 아동이며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 선생님이 자기를 좋아한다고 느끼면 선생님을 따라 지구 끝까지 가려한다.

- 글을 쓸 때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표현을 잘 한다.

- 협동과 조화를 좋아하여 팀 운동을 즐긴다.

- 선생님이 차갑게 굴거나 친절하지 않으면 쉽게 흥미를 잃어버린다.

- 윤리나 가치에 대해 길게 토론하는 것을 좋아한다.

- 다른 나라 사람이나 문화에 관심이 많다.

- 미래나 신에 대해 말하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 자신의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한다.

-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을 쉽게 안다.

- 친구의 마음을 다치게 하거나 실망시키는 것을 싫어한다.

- 때때로 친구문제에 너무 깊이 빠져든다.

- 갈등상황을 싫어하여 곧잘 피한다.

- 자신에 부정적인 얘기를 듣는 것을 싫어한다.

 

4. ENFJ 어머니(부모)의 특징 : “마음과 마음을 나누는”어머니


표 현적이고 따뜻한 ENFJ 어머니는 아이들 또한 자신의 개인적인 관심사에 대해 대화하는데 익숙하다. 그녀는 흔히 가슴으로 대화하고자 하며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감정과 관점을 분명히 표명하도록 개방된 이야기마당을 제공한다. ENFJ 어머니는 아이들 각자를 독특한 개인으로 여기므로 긍정적인 말과 칭찬, 격려를 통해 아이를 양육하고자 한다. 그녀는 아이들이 형제자매나 친구들에게 격려와 칭찬을 하면서 상호 호혜적일 때 매우 기뻐한다. 조직적이고 열정적인 ENFJ 어머니는 유능하고 효율적인 가족관리자이다. 그녀는 아이들의 생활에 개입하여 구조와 방향과 지침으로 제공한다. ENFJ 어머니의 또한 사회적으로 능숙하여 자신이 가는 곳마다 그곳의 사람들과 잘 지낸다. 그녀는 아이들이 가족과 이웃 그리고 사회단체와 관계를 맺고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5. ENFJ의 대표적인 표현들 : 모든 사람들이 삶의 충만함과 기쁨을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1) E : 표현적인, 열성적인, 언어 표현이 능숙한, 외교적인, 활력이 넘치는,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는, 지지적인

2) N : 이상적인

3) F : 개인적인 일에, 열정적인, 염려하는, 마음에 맞는, 사람들과 잘 교섭하는, 붙임성 있는, 충성스러운

4) J : 책임질 수 있는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열정적이며 온화하다.



ENFJ 형에게는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인생의 목표이며, 그런 재능을 타고나기도 했다. 1위 기능이 느낌이듯이, 그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면서 즐겁게 해주려 애쓴다. 온화하고 인정 많고 상냥한 성품인 ENFJ형은 다른 사람의 일에 깊숙이 끼여들어, 그의 욕구ㅡ특히 감정적 욕구ㅡ를 어렵지 않게 예측해낸다. 또한 그들은 다른 사람의 개인적인 문제를 독창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주는데 뛰어나다.

분명하고 활달하며 열정적이기 때문에, ENFJ형은 청중이 원하는 것을 본능적으로 포착하는 뛰어난 대중 연설가의 소질을 보인다. 인간관계를 맺는 데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주는 능란한 언변가이기도 하다. 일대일의 대화에서만이 아니라 집단을 상대로 한 대화에서도 거리낌이 없다. 약삭 빠를 정도로 기지가 넘치고 외교적 수완을 보이면서, 상대를 편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서 어떤 수고라도 마다하지 않는다.

4위 기능이 생각인 것에서 짐작하듯이, 그들은 종종 객관성의 심각한 부족을 보인다. 감정적으로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여, 자신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문제까지 본인의 문제처럼 받아들이기도 한다.
ENFJ 형은 논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워한다. 어떤 행동이나 태도가 올바른 것인지 분명하게 결정내리지 못하고, 본인의 결정이 정당하고 공정한 것인지 미심쩍어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 종종 감당할 수 없는 일을 떠맡아, 난처한 지경에 빠지기도 한다.

ENFJ형은 이상적인 인간관계를 꿈꾸기 때문에, 믿던 사람으로부터 배반감을 느낄 때 깊이 실망하기도 한다. 또한 본인의 욕구보다는 다른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해서 정직을 포기할 때도 있다.

ENFJ형은 대부분 생산적이고 조직적인 사람으로 지치지 않는 정력을 보여준다. 게다가 그들은 인간관계에서 더욱 큰 힘을 얻는다. 그들은 여러 가지 생각이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시키면서도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그들은 계획을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동해서 일할 때 가장 즐거워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만족스러워 한다. ENFJ형은 전반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누구와도 의견을 나눌 수 있어야 한다는 뚜렷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때때로 ENFJ형은 서둘러 결정을 내리거나 일을 완결짓기 때문에, 선택의 가능성을 조급하게 마무리짓기도 한다. 따라서 중요한 정보를 넘겨버리게 되며, 필요한 과정을 완전히 밟지 않는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가능한 한 신속하게 일을 끝내려는 생각에서, 그리고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는 선입견 때문에, ENFJ형은 상황의 요구와는 달리 옹고집을 부리면서 자연스럽게 반응하지 못하는 외골수로 빠지기도 한다. 그러나 일단 그들의 가치 및 주장의 타당성을 인정하고나면,그들도 뒤로 물러서서 균형감을 다시 찾을 수 있다.

<세계 500대 기업에서 활용하는 MBTI 성격유형 모델 中 >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TJ  (0) 2012.02.12
ESFJ  (0) 2012.02.12
ESTJ  (0) 2012.02.12
ENTP  (2) 2012.02.12
ENFP  (2) 2012.02.12

+ Recent posts